연료첨가제 사용법 효과 및 부작용 주입 시기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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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지식

연료첨가제 사용법 효과 및 부작용 주입 시기 정리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3. 4. 13.

연료첨가제 사용법과 효과, 부작용, 주입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료첨가제는 차량 엔진 내부에 쌓인 카본 찌꺼기를 탁월하게 제거해 줍니다. 실제로 현대모비스 몰에서는 연료첨가제 제품을 순정 소모품으로 판매하고 있을 정도인데요.

연료첨가제에 대한 이모저모를 자세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연료첨가제 사용법
2. 연료첨가제 효과
3. 연료첨가제 부작용
4. 연료첨가제 주입 주기

 

연료첨가제 주입 시기
연료첨가제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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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첨가제 사용법

연료첨가제는 엔진룸 내부를 통해 주입하는 것이 아닌, 기름을 넣을 때 사용하는 주유구를 통해 주입하게 됩니다.

 

원래는 기름을 넣고 바로 연료첨가제를 따서 같이 넣어 주는 것이 주유 방법이지만 주유 중이 아니더라도 연료첨가제를 주유구에 주입해도 무방합니다.

 

단, 주유 후 가득 차있는 연료탱크에 연료첨가제를 주유하는 것보다는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주유구에 연료첨가제를 주입하면 연료탱크 안에 들어있는 연료의 품질을 높여주고 연료 라인을 따라 연료실로 이동하여 엔진 내부 곳곳에 끼어 있는 카본 때를 효율적으로 벗겨 줍니다.

 

연료첨가제는 가솔린/디젤 용이 따로 있으며 유종에 따른 연료첨가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차량 전용 연료첨가제도 나왔기 때문에

차량 종류에 맞게 가솔린/디젤/하이브리드 연료첨가제 제품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연료첨가제 효과

연료첨가제로 엔진을 관리해 주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엔진 내부 카본 제거
  • 엔진 내부 클리닝
  • 엔진 출력 상승
  • 매연 감소
  • 소음 절감
  • 연비 상승
  • 노킹 방지

 

연료첨가제가 들어가면 연소실, 흡기 및 공기 밸브, 연료 분사장치인 인젝터, 그리고 실린더 등에 붙어 있는 카본이 제거되면서 위와 같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곳에서 실험한 결과를 보시면 알 수 있다시피 카본 제거는 확실하게 되며 연비 증가나 노킹 문제는 효과가 있지만 일시적이거나 미미한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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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첨가제 부작용

연료첨가제를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밸브 가이드 고무인 스템씰이 연료첨가제의 화학 성분으로 인해 딱딱해지며 이로 인해

오일이 누유되면서 카본 때가 더 잘생기게끔 만들게 됩니다.

 

 

또한 연료첨가제를 너무 많이, 자주 사용하게 되면 연소실에서 연소되지 않은 연료첨가제 성분이 피스톤링 쪽으로 스며들면서 엔진오일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연료첨가제의 영향을 받은 엔진오일은 점도에 문제가 생겨 윤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서 엔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들이 있지만 연료첨가제의 주입 시기만 잘 지킨다면 오히려 엔진 상태를 더 쾌적하고 높은 성능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연료첨가제 주입 시기

위 연료첨가제 부작용 문제를 말씀드렸다시피 연료첨가제는 엔진을 좋게 만들어 주지만 너무 많이, 자주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엔진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연료첨가제 주입 시기는 제조사마다 3,000km ~ 5,000km에 한 번씩 넣어 주라고 하고 있습니다만 주행 환경에 따라 3,000 ~ 5,000km를 보름도 안 걸려서 타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너무 자주 넣어 주는 건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 않고 3개월에 한 번씩 넣어 주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3개월 동안 차량 운행을 3,000km 미만으로 운행하신다면 5,000km 운행 후 넣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연료첨가제 혼유 방법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하십니다.

 

유 전에 연료첨가제를 넣어야 한다. 아니다. 기름을 가득 채우고 연료첨가제를 넣어야 한다.라고 의견이 많이 갈리는데

 

이렇든 저렇든 연료첨가제와 연료가 잘 섞이게만 주입하면 되기 때문에 기름을 바닥 내고 연료첨가제 주유 후 기름을 가득 채우는 방법도 좋고, 기름을 가득 채우고 연료첨가제를 주입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위 두 방법이 주유하지 않는 상태에서 연료첨가제를 주입하는 것보다는 효율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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