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방법 비용 사진 규격 정리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방법 비용 사진 규격 정리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2. 9. 15.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방법과 발급 시 발생하는 비용, 사진 규격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근래에 저희 어머니가 5년 전에 따놓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재발급해달라고 하셔서 직접 재발급 신청을 해봤는데요. 남녀노소 누구나 신청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기 때문에 오늘 포스팅만 끝까지 읽으시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을 쉽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목차
1. 요양사 자격증 재발급 준비물
2.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방법
3.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기관
4. 자격증 재발급 처리 기간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

 

▶ 고급 실버타운 비용 이런 항목도 비용이 든다?

▶ 60년생 국민연금 수령 연도 및 수령액 확인하는 방법

▶ 1964년생 국민연금 수령 나이 및 수령액 조회 홈페이지

▶ 1963년생 국민연금 수령 나이, 예상 수령액 조회 안내

 

요양사 자격증 재발급 준비물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인터넷으로 재발급 시 준비해야 할 준비물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재발급 신청서
  • 신분증 사본
  • 사진 1장 (3X4)
  • 재발급 비용 2,000원
    • 우편 민원 시 2,020원 추가
  • 공인인증서

 

준비물은 이렇게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인터넷 민원 신청 시 본인 확인을 위함이고, 사진은 6개월 이내 촬영된, 탈모(모자를 벗고)된 상태의 상반신 가로 3cm, 세로 4cm의 사진이 필요합니다.

만약 거주지 시군구청에 우편 민원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재발급 신청한다면 재발급 비용 2,000원과 우편을 보낼 때 발생하는 비용 2,020원이 드니까 웬만하면 정부 24를 통해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2022년 기준, 이거 모르면 못 받음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은 거주지 시군구청에 민원 신청을 통해 신청하거나 우편 신청으로 되지만 번거롭기 때문에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로 요양사 자격증 재발급을 신청하면 신청서도 따로 작성하지 않아도 되며 비용도 2,000원으로 저렴하고 발급 기관도 직접 선택할 수 있어서 직접 시군구청에 찾아가거나 아니면 온라인 발급으로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정부 24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하러 가기 ▶▶)

신청 방법은 위의 홈페이지로 들어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간단하게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서를 인터넷으로 작성하고 사진을 첨부, 수령 방법(온라인 발급 or 발급 기관 선택)을 선택한 뒤

나의 민원 -> 민원 바구니에서 수수료 2,000원만 결제하시면 민원 신청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온라인 발급을 선택하신 분들은 신청 내역 -> 온라인 신청 민원으로 이동하셔서 재발급 신청한 민원의 문서 출력을 누르시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을 하실 수 있습니다.

 

▼ 고급 실버타운 비용 이런 항목도 비용이 든다?

 

고급 실버타운 비용 이런 항목도 비용이 든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 몸이 아프기 마련입니다. 몸도 아프고 거동도 불편해질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할 상황이 닥치기도 합니다. 그럴 때 이제 필요한 것이 요양원 혹은 실버타운

dhhdc1.tistory.com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기관

굳이 제가 위에서 알려드린 대로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을 하지 않으셔도 되고,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시군구청에

온라인 민원이나 시군구청에 전화하셔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담당부서로 연결해달라고 한 뒤 자격증 재발급 절차에 대해 안내를 받으셔도 됩니다.

대신, 시군구청 민원을 통해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을 신청하면 온라인 발급은 제한적(지자체에 따라 다름, 서울은 온라인 발급 가능)이고 직접 찾으러 가야 하거나 우편을 통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1964년생 국민연금 수령 나이 및 수령액 조회 홈페이지

 

 

자격증 재발급 처리 기간

정부 24를 통해 요양사 자격증 재발급을 신청하면 신청 이후 수수료 결제만 하면 곧바로 온라인 발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 시군구청 온라인 민원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을 신청하시면 곧바로는 안 되고 담당 공무원이 민원을 처리해줘야 하는데

보통 근무시간 2시간 ~ 3시간 이내에는 처리되기 때문에 오전에 신청하시면 당일에 처리되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 방법과 신청 시 필요한 준비물, 처리 기간 등에 대해 정리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 고급 실버타운 비용 이런 항목도 비용이 든다?

 

고급 실버타운 비용 이런 항목도 비용이 든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 몸이 아프기 마련입니다. 몸도 아프고 거동도 불편해질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할 상황이 닥치기도 합니다. 그럴 때 이제 필요한 것이 요양원 혹은 실버타운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