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 7년차 연차 확인 방법, 연차별 훈련 총 정리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예비군 7년차 연차 확인 방법, 연차별 훈련 총 정리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2. 3. 2.

예비군 7년차 훈련 일정과 예비군 연차 확인 방법, 그리고 연차별 어떤 훈련을 받는지? 마지막으로 2022년에는 예비군 훈련이 있는지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군사적 충돌로 인해 우리나라 예비군과 관련된 질문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예비군 연차에 대한 훈련 총정리를 해드릴 테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1. 예비군 연차별 훈련
2. 전쟁 시 예비군은 어떻게?
3. 예비군 연차 확인하러 가기
4. 2022년 예비군 훈련 일정

예비군 7년차
예비군 7년차

▼ 민방위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민방위 나이 및 기간과 관련된 정보 홈페이지 이동하기 ▶▶

 

예비군 연차별 훈련

예비군은 전쟁 등 유사시에 소집하여 전력으로 활용하기 위한 대체 병력을 예비군이라 합니다. 보통 전역이나 소집해제를 하고 난 다음 연도부터 연차를 측정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2015년에 전역을 했다. 그러면 2016년부터 예비군 1년차, 다음 연도에는 2년차, 이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만약 2015년 12월 31일에 전역했다 하더라도 다음 날이면 예비군 1년차가 되는 겁니다.

아무튼 예비군 연차는 위와 같이 계산해 볼 수 있고 예비군 연차별로 예비군 훈련이 달라지는데 아래와 같이 예비군 연차별 훈련을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 예비군 1 ~ 4년차 동원훈련 지정자 - 1년 2박 3일 동원훈련
  • 예비군 1 ~ 4년차 동원 미지정자 - 2박 3일 or 4일 동미참 훈련
    • 동원 미지정자는 동미참 훈련으로 2박 3일 훈련 시 2박 3일간 출퇴근을 해야 함
  • 예비군 5 ~ 6년차 동원 미지정자 - 기본 군사훈련 8시간, 전반기, 후반기 6시간씩 작계훈련
    • 작계훈련은 보통 동사무소에서 교육받고 동네 산책이나 근무를 3 ~ 4시간 정도 섬
  • 예비군 7 ~ 8년차 - 훈련 없음, 비상연락망 훈련
    • 전화 오면 전화만 받으면 됨

 

현재 적용되고 있는 예비군 훈련은 위와 같이 연차별로 다양하게 훈련이 적용됩니다. 저는 동원과 동미참, 작계 모두 다 해본 입장으로써 동원보다는 동미참 훈련이 편합니다.

 

▼ ROTC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rotc 복무기간 및 월급관련 정보 홈페이지 이동하기 ▶▶

 

 

전쟁 시 예비군은 어떻게?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군사적 충돌로 우리나라도 북한과 전쟁이 나면 예비군들은 어떻게 해야 되나? 뭐 이런 질문들이 많아졌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예비군은 연차와 관계없이 동원 소집령이 내려지게 되면 군대로 돌아가야 합니다. 만약 병사 시절에 병과 주특기가 있었던 사람은 해당

병과 주특기 부대로 빠지게 되고 소위 말하는 보직이 없는 땅개는 그냥 전장으로 가게 되죠. 그리고 예비군 8년차 이상부터는 민방위인데

상황에 따라서 전쟁 시 18세 ~ 40세까지는 동원될 수도 있어서 유사시에는 민방위도 차출될 수 있음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 주임원사가 받는 월급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주임원사 월급, 연금에 대한 관련 정보 홈페이지 이동하기 ▶▶

 

예비군 연차 확인하러 가기

자신의 예비군 연차가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의 예비군 연차 확인 홈페이지를 들어가셔서 간단한 본인 인증만 하시면 자신의(예비군 연차 확인 홈페이지)

예비군 연차를 확인할 수 있고 훈련 일정 또한 확인할 수 있으니 예비군 연차가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예비군 연차 확인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자신이 예비군 부대로 편입되면 해당 예비군 부대에서 전화가 오는데 해당 병사한테 자신의 예비군 연차를 물어보셔도 알 수가 있습니다.

 

▼ 2022년 기준 군인 월급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2022 군인 월급(하사,병사) 월급표 관련 정보 홈페이지 이동하기 ▶▶

 

2022년 예비군 훈련 일정

아마 많은 분들이 2022년 예비군 훈련 일정을 궁금해하실 겁니다. 작년과 재작년에는 코로나 19로 예비군 일정이 취소되고 예비군 원격 교육으로 대체되었는데요.

올해 2022년 예비군 훈련 일정은 아직 안 나왔고, 보통 예비군 훈련 일정은 3월인 이번 달에 발표될 예정이나 오늘 기준으로

코로나 확진자 수가 22만 명을 육박하는 등 코로나로 인해 올해도 예비군 훈련이 원격 교육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 이렇게 예비군 7년차가 받는 훈련, 연차별 훈련, 2022년 훈련 일정에 대해 정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 소령 정년 연금 월급, 연장 가능여부 정리(육군 기준)

 

소령 정년 연금 월급, 연장 가능여부 정리(육군 기준)

육군 소령 월급과 연금, 정년은 몇 세까지인지? 연장 및 진급 실패 시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국가안전보장회의 전체회의 업무보고서에 따르면 소령 정년이 연장되었다는 소식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