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주의사항 정리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2022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주의사항 정리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2. 5. 22.

2022년 차상위계층 조건과 어떤 혜택이 있는지? 주의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차상위계층은 기초생활 수급자 바로 위의 계층이며 소득이 최저생계비 이하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의거 차상위자로 간주하여 각종 의료, 장학 기타 사회 전반적인 혜택을 주고 있는데요. 매년 차상위계층의 조건과 혜택이 일부분 변경되기에 제가 오늘 2022년 차상위계층 조건과 혜택, 주의사항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2022년 차상위계층 조건
2. 2022년 차상위계층 혜택
3. 2022년 차상위계층 신청하기
4. 차상위계층 주의사항

 

2022년 차상위계층 조건
2022년 차상위계층 조건

▼ 함께 보면 도움 되는 복지 서비스 ▼

 

▶▶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2022년 기준, 이거 모르면 못 받음 ◀◀

▶▶ 2022년 노령연금 수급자격 40만 원? 아닙니다. ◀◀

▶▶ 62년생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및 조회, 수령 나이 정리 ◀◀

 

2022년 차상위계층 조건

2022년 차상위계층은 크게 두 가지 조건으로 나뉩니다. 두 가지 조건 중 하나만 충족되더라도 2022년 차상위계층 조건에 부합하여 차상위계층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 세대 소득 인정액이 2022년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세대
  • 재산이나 부양가능 가족이 생기면서 기초생활 수급자에서 탈락된 세대

 

위의 두 가지 조건 중 하나만 충족되면 차상위계층 조건에 부합합니다.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첫 번째 조건, 기준 중위소득이 50% 이하인 세대면 차상위계층으로 신청하셔서 다양한 혜택을 보실 수 있는데요.

2022년 기준 중위소득 100%가 현재 1인 가구 194만 원, 2인 326만 원, 3인 419만 원, 4인 512만 원 정도 됩니다. 여기서 중위소득이 50%가 되면 위 금액의 딱 절반이 되는데, 1인 92만 원, 2인 163만 원, 3인 209만 원, 4인 256만 원이 현재 2022년 기준 중위소득 50%가 되겠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세대 기준이며 한 세대에 자녀가 속해 있다면 자녀의 소득과 부모의 소득을 합산해서 산정합니다.

두 번째 차상위계층 조건은 기초생활 수급자로 있다가 일정 소득환산액 이상의 자산(부동산, 자동차 등)이 생겼다거나 가족을 부양할 소득을 가진 세대원이 생기면서 기초생활 수급자에 탈락세대도 차상위계층 조건에 해당됩니다.

 

 

2022년 차상위계층 혜택

차상위계층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 복지부터, 의료, 각종 수당 및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아래 표로 간단하게 정리해드릴게요.

 

  • 수당 지원
    • 장애수당 : 월 2만 원 ~ 4만 원
    • 장애아동수당 : 중증 월 9만 원 ~ 22만 원, 경증 3만 원 ~ 11만 원
  • 의료비 지원
    • 고위험 임산부, 노인 실명예방 안 검진 및 개안수술, 노인 인공무릎 관절 수술,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선천성 난청 검사비 및 보청기 지원, 대사 이상 및 환아 관리
    • 건강보험료 지원(지역가입자만), 암환자 의료비 지원, 장애인 의료비 지원, 희귀 질환 의료비 지원, 장기요양급여 이용 지원(유공자만), 요양급여비용 본인부담 경감
  • 각종 지원금
    • 급식비, 고교학비, 각종 식품 기부, 나랏미 본인부담 11,000원(10kg) 구입, 평생교육 바우처 수강료 지원, 전기요금 및 통신요금 지원, 도시가스 요금 지원

 

이 외에도 주거 급여, 자활 근로 지원 사업과 장기전세 임대주택 입주 시 특별공급으로 선 공급될 수 있는 지원도 있습니다. 조금 더 다양한 차상위계층 사업들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 더 많은 차상위계층 혜택 보러 가기 ◀◀

 

 

2022년 차상위계층 신청하기

차상위계층은 일정 소득 요건이 되면 자동으로 선발은 하지만 직접 신청하고 싶으시다면 차상위계층을 직접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차상위계층은 관련 서류를 지참해서 읍면동 행정동 사무소에 가셔서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온라인 신청은 받고 있지 않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직접 문의하시는 방법 밖엔 없습니다.

또한 차상위계층에 주어지는 혜택도 직접 신청하셔야 받아볼 수가 있기 때문에 제가 아래에 차상위계층 복지 신청 서비스 관련 홈페이지를 올려드릴 테니 차상위계층도 신청하시고 차상위계층 복지 서비스도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 차상위계층 복지서비스 신청하기 ◀◀

 

 

차상위계층 주의사항

기초생활 수급자나 차상위계층과 같은 복지 대상자들은 자산 변동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자동차를 새로 취득했다던지 집을 샀다던가 전세, 월세로 변경을 했다든지

이러한 자산 변동에 자칫 잘못하면 차상위계층의 자격이 박탈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웬만하면 주소지를 이전하는 이사를 할 경우 새로운 읍면동 사무소 사회 복지 담당 공무원을 찾아 달라고 하셔서

새롭게 전입한 사실과 차상위계층 자격에 문제가 없는지? 문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야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이나 자격 관련에 대해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2022년 기준 차상위계층 조건과 각종 혜택, 신청 방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2022년 기준, 이거 모르면 못 받음 ▼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2022년 기준, 이거 모르면 못받음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을 2022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기초 노령연금은 국민연금과는 별개로 국민연금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 해당 수급자의 생활 안정과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