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 원인 대처 방법, 이런 사소한 문제로 발생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급발진 원인 대처 방법, 이런 사소한 문제로 발생합니다.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2. 5. 22.

급발진 원인과 그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발진이라 하면 자동차나 선박, 항공기가 정지된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출발하여 나아가는 현상을 나타내는데요.

주로 항공기 선박보다는 자동차에서 이러한 급발진 문제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나 요즘 유튜브와 같은 대중 매체가 활성화되면서 동영상 숏폼에 급발진과 관련한 사고 영상들이 많이 올라오는데, 여러분들도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마시라고 오늘 제가 급발진 원인과 대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급발진 원인
2. 급발진 대처 방법
3. 전기차도 급발진할까?
4. 급발진 예방 방법

 

급발진 원인
급발진 원인

▼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주제 ▼

 

▶▶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2022 자동차세 취등록세 정리 ◀◀

▶▶ 엔진오일 안 갈면 발생하는 증상 5가지 ◀◀

▶▶ 현대 전기차 가격, 주행거리 총 정리해봤습니다. 2021년 기준 ◀◀

▶▶ 교통사고 2주 합의금 계산 무조건 이렇게 하세요. ◀◀

 

급발진 원인

가끔 보면 급발진 사고 사례들이 뉴스나 매체를 통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운전자가 양발 운전을 원인으로 엑셀과 브레이크의 착각

혹은 크루즈 컨트롤 조작 미숙, 등 운전자의 운전 미숙을 이유로 급발진 의심 사례가 발생하고 개중에는 운전자의 운전 미숙과 관련 없이 진짜 자동차 급발진으로 인해 급발진 사고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통상적으로 전자제어 장치인 ECU가 오류가 나면서 급발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자제어 장치인 ECU는 운전자가 엑셀이나 브레이크를 밟는 등 물리적인 신호를 보내면

ECU에서 연료를 분사하여 점화, 속도를 올리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이 장치가 배터리 전압의 오류나 장치의 고장을 원인으로 고장 나게 되면서 전압 불안정으로 고정되어 있는 값이 가속페달을 한계치까지 끌어올려 급발진을 야기하게 되는 거죠.

또는 공기량을 조절하는 여닫이 밸브인 스로틀 밸브가 오작동하며 차량의 출력을 급상승시켜 급발진을 초래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나 해당 사례는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급발진 대처 방법

급발진 사례가 발생하면 우선 브레이크를 밟고 싶어도 물리적인 신호를 받는 게 아니라 제어장치에서 급가속을 시키기 때문에 브레이크가 딱딱하게 굳습니다.

그래서 일부 영상에서는 급가속 시 브레이크를 나눠 밟으라는 말이 있지만 브레이크가 굳어 있기 때문에 좋지 못한 방법이고 한 번에 강하게 꾹 밟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를 밟기 이전에 해야 될 대처 방법이 있는데요. 우선 급발진이 발생하면 기어를 중립 기어(N) 단으로 곧바로 놓아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기어가 중립으로 가면 출력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의 가속은 없게 됩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한 뒤에는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겨 주면 속도가 서서히 줄어들면서 정차하게 됩니다.

 

 

전기차도 급발진할까?

최근 전기차가 상용화되고 많이 보급되면서 전기차 급발진 사례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대 아이오닉에서도 급발진 의심 사례가 생겼었는데요.

전북 익산에서 구형 아이오닉 2017년형이 서행 중에 액셀을 밟지 않았음에도 최대 시속인 90km까지 급가속한 급발진 사례가 발생, 국내 전기차 첫 급발진 의심 사례이며

한 자동차학과 대학 교수에 말의 따르면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달리 즉각적 신호에 반응하며 이 때문에 잘못된 신호가 입력되거나 이상 전력이 모터에 공급되면 모터가 과회전하며 바퀴로 전달, 급발진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전기차 관련 연구보고서에는 고출력 전장품과 운전 보조장치로 인해 차량 내 사용 전력이 증가하면서 따라서 자동차의 전자파 방출량도 늘어나며 전장품에 오작동과 급발진 등의 안전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연기관 자동차뿐만 아니라 전기차도 급발진 위험성은 있다.라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러나 아직 정확히 급발진 발생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며 급발진 사고 사례의 80%는 운전 조작 미숙으로 발생하기에 급발진을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급발진 예방 방법

급발진을 예방하는 습관을 들여 두는 것도 좋습니다. 우선 양발 운전은 지양하셔야 합니다. 양발 운전 시 엑셀과 브레이크를 혼동할 확률이 높으며 한 발 운전보다 양발 운전의 사고 확률이 30%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속도를 위해 ECU 전자 제어 장치의 수치를 건드리지 않는 게 중요하며 가속 페달이나 브레이크를 변형하는 행위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세 번째, 시동을 걸기 전에는 엔진 체크 등이 점멸된 것을 꼭 확인하고 시동을 거는 습관이 중요하며 시동을 끌 때에도 기어를 N 단이나 D 단에 놓지 않고 주차 기어인 P 단에 놓고 시동을 끄는 게 중요합니다.

오늘 이렇게 급발진 원인과 급발진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 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해드렸으며, 해당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 디젤차 규제, 이거 모르면 과태료 내야 합니다 ▼

 

디젤차 규제, 이거 모르면 과태료 내야 합니다

디젤차 규제와 해결 방법, 디젤차 관리하는 방법 등 간단한 디젤차와 관련된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벌써 미세먼지의 계절인 봄이 다가왔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해지면 정부나 지자체에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