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세차장창업비용 수익 장단점 창업 후기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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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세차장창업비용 수익 장단점 창업 후기 알아보자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3. 2. 18.

셀프세차장 창업비용과 수익은 얼마나 나오는지? 창업 창단점과 실제 셀프세차장을 창업한 사장님들의 후기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셀프세차장 창업은 일반 점포 창업과 달리 진입장벽이 어느 정도 존재하기에 창업과 관련된 정보들이 알려진 것이 많이 없습니다.

 

아래 셀프세차장창업 관련 내용들을 정리해 드릴 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셀프세차장 창업비용
2. 셀프세차장 평균 월매출 및 수익
3. 셀프세차장 창업 장단점
4. 셀프세차장 창업 후기

 

셀프세차장 수익
셀프세차장 창업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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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세차장 창업비용

셀프세차장 창업 시 필요한 창업비용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셀프세차장 베이 - 대 당 1,000만 원 ~ 1,500만 원
  • 드라잉존 기계설비 - 대 당 200만 원 ~ 300만 원
  • 세차장 건축비용 - 1억 ~ 2억 + @
  • 하수처리 설비 - 1,000만 원 ~ 2,000만 원

 

셀프세차장 창업 시 대략적으로 필요한 창업비용은 위와 같으며 이 외에도 토지를 임대해서 쓰냐 안 쓰냐에 따라 보증금 여부가 달라질 것이며

 

셀프세차장 상가동을 어떻게 짓느냐에 따라 건축비가 1억 + @로 더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하수처리 설비가 폐수처리를 방류 형식인지? 리사이클링 형식인지? 또한 관리 방법에서 필터 방식인지? 약품처리 방식인지에 따라서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대략적인 금액을 결정할 수 없습니다.

 

평균적으로 따져봤을 때 토지 300평 기준 3억 ~ 4억 정도 들어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셀프세차장 평균 월매출 및 수익

셀프세차장 월평균 매출은 1 베이를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여기서 1 베이란? 자동차를 세차할 수 있는 한 공간을 뜻하며 세차할 수 있는 공간이 5개 있으면 5 베이, 10개 있으면 10 베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1 베이당 장사가 잘되냐 안되냐에 따라 다르지만 월 200만 원 ~ 잘 되는 곳은 400만 원 정도 나오며 세차장 매물을 찾아다녔을 때 정말 잘되는 곳은 베이당 700만 원까지 나오는 곳도 있었습니다.

 

평균 월매출은 대략 2,000만 ~ 3,000만 원 정도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셀프세차장 운영 시 발생하는 고정비용은 토지 임차 시 임대료가 있고, 사람을 쓰면 인건비, 그런 게 아니라면 고정비용으로 전기세, 약품비, 물세 정도가 있으며

 

물세는 매출 1,500만 원에 거의 100 ~ 150만 원, 약품, 전기세까지 하면 고정비용으로 200만 원 정도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익은 대략 전체 매출의 마진 70% 정도를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셀프세차장 창업 장단점

셀프세차장 창업 시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인건비가 거의 들지 않는다.
    • 관리하기 편하다.
    • 초기비용 투자 이후 추가로 들어갈 수선비가 거의 없다.
    • 혼자서 운영 가능하다.
    • 현금 장사 비중이 높다.
    • 고정비용이 적게 들어간다.
    • 입지의 영향을 크게 안 받는다.(진출입로가 크고 큰 도로만 있으면 좋음)
  • 단점
    • 기계 노후 시 수리비 및 손이 많이 간다.
    • 은근 진상이 많다.
    • 창업 시 인허가 문제나 오폐수 처리 문제, 민원 등의 문제가 까다롭다.
    • 창업 시 부지가 커야 된다.(비용 문제)
    • 주변 경쟁 업체 입점 시 매출에 타격이 있다.
    •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셀프세차장 창업 후기

셀프세차장 창업은 서비스 공간 사업이기 때문에 넓으면 넓을수록, 시설이 많으면 많을수록 장사가 잘된다고 합니다.

 

세차를 할 수 있는 베이도 움직이기 용이하게 넓어야 하며 드라잉 존 또한 넓게 빼서 카니발 같은 차량이 와도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세차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줘야 합니다.

 

베이당 대략 가로 7M 세로 4.5 ~ 5M 정도는 만들어야 차 문을 다 열고도 옆 베이와 충돌되지 않기 때문에 쾌적한 규모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가동에서 판매되는 세차용품이나 약품들은 전체 매출의 5% ~ 10%도 안되기 때문에 상가동 규모를 줄이되 세차장 베이를 넓히는 것이 매출 상승에 큰 기여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차 베이보다 드라잉존 베이를 더 많이 하셔야 됩니다. 세차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으나 드라잉존은 시간을 많이 쓰기 때문에 세차 베이보다 X 2로 많아야 하며 드라잉존 베이가 적으면 그만큼 드라이를 못하고 가는 이탈 고객이 생기면서 손님이 줄어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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