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1병 해독시간, 술먹고 몇 시간 뒤에 운전해도 될까?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소주1병 해독시간, 술먹고 몇 시간 뒤에 운전해도 될까?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3. 9. 29.

소주 1병 해독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음주운전 단속과 처벌 수위가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음주운전에 대해 경계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 날 마신 술 때문에 음주단속에 걸려 면허정지, 면허취소가 나오는 사례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전 날 소주1병 마시고 자고 일어났는데도 혈중 알코올 농도가 높게 나올 수 있는데, 과연 술먹고 몇 시간뒤에 운전해야 될지? 소주 1병 해독시간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음주운전 관련 정보

음주운전 동승 방조죄 처벌 규정이 생겼습니다.

탄원서 불이익 어떤 경우에 받게 될까?

 

목차
1. 음주 후 운전 가능시간
2. 소주 1병 해독시간
3. 소주 2병 해독시간
4. 소주 1병 혈중알콜농도 몇 나올까?

 

소주1병 해독시간
소주1병 해독시간

 

음주 후 운전 가능시간

술을 마시면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이 다른 영양소보다 가장 먼저 흡수되어 혈액의 알코올 농도를 높힙니다. 이를 혈중알콜농도라고 하며, 혈중알콜농도가 높아지면 인지능력 및 신체능력 저하 현상이 생기면서 취한 상태가 됩니다.

우리 몸은 혈중알콜농도가 높아지면 이를 정상으로 돌리기 위해 간과 신장이 알코올을 분해하기 시작하고 알코올이 다 분해될 때까지는 꽤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스웨덴 생리학자의 한 연구결과 및 계산법에 따르면 1시간에 우리 몸은 혈중 알코올 농도를 0.01% ~ 0.015%씩 감소시킨다고 계산법을 정의하고 있으며 소주 1병 기준으로는 대략 0.05% ~ 0.08% 정도 혈중알콜농도를 높힙니다.

그렇다면 혈중알콜농도 계산법에 따르면 소주 1병을 마시고 운전 가능시간까지는 대략 사람에 따라 5 ~ 6시간에서 오래 걸리는 분들은 8시간 이상 걸려야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결과는 사람의 체중에 따라 알콜분해능력이 달라지며 또한 선천적으로 알콜분해를 잘 하지 못하는 체질과 알콜분해를 잘 하는 체질에 따라서도 크게 차이가 있기 때문에 100% 신뢰할 수는 없는 계산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소주 1병 해독시간

소주 1병 해독시간은 " 위드마크 " 혈중알콜농도 계산법에 따르면 대략 6시간 ~ 오래 걸리는 사람은 10시간 정도 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주 1병이 체중에 따라, 알콜분해 능력에 따라 혈중알콜농도를 0.05% ~ 0.08%까지 높히며 마찬가지로 체중에 따라, 알콜 분해능력에 따라 1시간 당 0.01% ~ 0.015%씩 혈중알콜농도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빠른 사람은 6시간 ~ 늦으면 10시간 이상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계산법만으로 계산해도 알콜분해 능력이 낮고 체중도 낮은 사람전 날 마시고 다음 날 아침에 운전해도 완전히 알코올을 해독하지 못해 혈중알콜농도가 높은 상태일 수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소주 1잔은 대략 혈중알콜농도를 0.02% 정도 높히며, 음주운전 처벌 기준(면허정지)인 0.03%보다는 낮은 수치지만 말씀드렸다시피 체중에 따라, 알콜 분해능력에 따라 혈중알콜농도가 높아지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소주 1잔도 절대 안심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소주 4잔은 혈중알콜농도를 0.03 ~ 0.04%까지 높이기 때문에 소주 4잔 음주 후 운전은 무조건 면허정지 수준으로 나올 수 있음을 인지하셔야 되겠습니다.

 

 

음주운전 신고 포상금 신고 방법 직접 신고한 후기

음주운전 신고 포상금과 신고하는 방법, 직접 신고하여 포상금을 받아 본 후기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비틀비틀 정상적으로 운행하지 못하는 차량들을 간혹 보게 됩니다. 제 경

dhhdc1.tistory.com

 

소주 2병 해독시간

소주 2병 술깨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소주 2병은 혈중알콜농도를 대략 0.1% ~ 0.2%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이정도 수치는 면허취소 수준을 넘어서 징역형까지도 나올 수 있는 정도입니다.

소주 2병 해독시간 위드마크 혈중알콜농도 계산법에 따르면 최소 10시간 이상, 체중이 낮은 여성이거나 알콜분해능력이 낮은 분들은 12시간 이상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전 날 밤에 소주 2병을 마셨다면 자고 일어난 다음 날 아침 운전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운이 안 좋다면 면허 정지 수준인 혈중알콜농도 0.03% 이상 나올 수 있습니다.

 

 

소주 1병 혈중알콜농도 몇 나올까?

소주 1병의 혈중알콜농도 수치는 사실 체중보다는 타고난 간 기능, 알콜 분해능력에 따라 결정되지만 통상적으로 1병을 마시면 0.05% ~ 0.08%까지 높힙니다.

19도 소주 기준이며 체중에 따라서도 혈중알콜농도가 다르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건장한 체격에 100kg 넘는 거구, 남성, 간 건강 상태도 좋다면

소주 1병으로도 0.05%까지 안 나올수도 있습니다. 물론 절대적인 건 없으니 너무 맹신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술마신 다음날 타이레놀 먹어도 될까? 라는 생각도 금물

술마신 다음날 타이레놀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과음을 한 다음 날 머리가 지끈거리고 몸살기가 있는 게 진통제 한 알 먹으면 딱 낫겠다 싶은 느낌 아시죠? 그런 느낌 때문에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