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소득점수 산정방법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건강보험료 소득점수 산정방법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0. 11. 15.

오늘은 부동산 관련 정보인 건강보험료 소득점수 산정방법에 대해 설명드려 볼까 합니다. 건강보험료는 부동산과 연관이 깊죠. 부동산을 취득하게 되면 재산점수가 쌓이게 되고 재산점수가 쌓이면 건강보험료도 상승합니다.


물론 건강보험료 부과기준인 직장보험료와 지역보험료중 재산점수와 관련있는 부과기준은 지역보험료인데, 직장보험료는 아시다시피 근로소득에 따라 상승분이 높아지고 지역보험료가 건강보험료 재산점수와 관련이 깊습니다.




얘기가 딴 길로 샜네요. 오늘은 건강보험료 소득점수에 대해 알아보고 지역가입자와 관련있는 재산점수 산정방법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건강보험료 소득점수 먼저 알려드릴게요. 등급이 몇 백개까지 있기 때문에 수기로 적어주는건 힘들고 표로 올려드릴게요. 자료는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42조 1항 별표4에 따라 정리한 표 입니다.



위의 표대로 소득에 따라 건강보험료 소득점수가 반영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연봉이 4,600만 원이면 등급이 41등급으로 소득점수는 1,272점이 반영됩니다.


다음으로 재산점수를 알려드릴건데 재산점수는 직장가입자보단 지역가입자에게 더 반영율이 큽니다. 마찬가지로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42조 1항 별표4에 따라 정리한 표 입니다.



재산점수도 위의 표대로 산정하면 됩니다. 재산점수는 소득점수와 합산하게되고 예를 들어 연봉이 5,500만 원이고 부동산 재산의 공시가격 합이 6억이 있으면 소득점수는 44등급의 1,518점이고


재산점수는 35등급에 881점이 됩니다. 소득점수와 합치면 총 1,518점 + 881점 = 2,399점이 되겠죠.


다음은 자동차 등급 점수입니다. 건강보험료에 자동차 점수도 같이 합산하여 점수를 계산하죠. 



위의 표대로 자동차점수도 같이 계산하면 됩니다. 다시 한 번 예를 들어볼게요. 연봉이 8,000만 원이고 부동산 공시가격 재산 합이 11억에다가 그랜져(3,500만 원 가정) 2,200cc를 보유하고 있다면


총 소득점수 51등급에 2,294점, 재산점수 44등급에 1,091점, 자동차점수 20점 총 3,045점이 되겠네요.


이런식으로 총 건강보험료 점수를 합산하여 1점당 건강보험료 부과점수를 계산해 건강보험료를 산정하는데요.



국민건강보험법의 기본공제액도 있고 이런저런 계산 방식이 있는데 일반인은 계산하기 어렵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고지해주는대로 납부만 하면 됩니다. 물론 이런식으로 점수를 계산해서 점수반영이 제대로 되는지? 만 확인하면되고


만약 점수가 이상하게 많이 반영되어 있다거나 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해서 소득이나 재산점수가 이상하게 적용되어있다 확인해달라. 이런식으로 민원을 제기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실제 사례로써 제가 분양권을 3개정도 전매했는데 그 분양권 3개의 분양가격이 재산점수에 반영되어 건강보험료가 30만원 정도 더 나왔던 적이 있습니다.


바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하여 분양권인데 왜? 재산점수에 반영되냐며 따졌더니 건강보험료 고지서를 다시보내주더군요. 여러분들도 이런 상황을 맞이할 수 있으니 한 번 쯤 건강보험료 고지서를 확인해보시는 습관을 들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오늘 이렇게 건강보험료 소득점수 산정방법에 대해 알려드렸구요. 더불어서 지역가입자들의 점수기준인 재산점수와 자동차점수의 산정방법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구요.


혹시나 건강보험료와 관련된 정보들이 필요하신 분들은 제 블로그에 건강보험료와 관련한 정보들을 포스팅해 뒀으니 필요하시면 찾아보시고 궁긍증을 풀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조만간 건강보험료를 면제 받을 수 있는 피부양자와 관련된 내용도 자세하게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아마 주부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