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염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세요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후두염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세요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9. 18.

후두염이란?

후두염은 걸려본 사람이 아니라면 잘 모르는 질환입니다. 후두라고 하는 것은 우리 기도의 초입에 위치해 있는 부위를 후두라고 하는데요. 목젖 쪽에 있는 부분이 후두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이 후두는 우리가 음식을 먹거나 혹은 숨을 쉬거나 할 때 가장 먼저 이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 후두염에 걸리게 되면 이 후두 부분이 퉁퉁 불게 됩니다.

 

그럼 숨을 쉬거나 음식물을 섭취할 때 이물질을 걸러 내주는 이 후두가 퉁퉁 부어서 기도나 식도의 입구를 막아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기도가 막혀 호흡곤란이 올 수 있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를 수 있습니다.

 

후두염-증상
후두염

후두염 증상은 어떻게?

최악의 경우를 막기 위해서는 증상이 발현된 순간을 잘 캐치해야 합니다. 후두염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아래에 몇 가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쉰 목소리
    • 후두염이 오면 목소리가 쉬기도 하는데, 무조건 목소리가 쉬었다고 해서 후두염이란 뜻은 아니니 아래의 증상들과 겹쳐서 목소리가 쉬게 되면 후두염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들숨 날숨 시 그르렁 거림
    • 후두염이 생기면 후두가 좁아지기 때문에 숨을 쉬거나 숨을 내뱉을 때 그르렁 거리는 소리를 동반하게 됩니다. 서양에서는 그렁거림이라고도 부릅니다.
  • 기침 시 울림소리
    • 후두염으로 후두가 퉁퉁 붓게 되면 기침을 할 때에 기침소리가 흡사 개처럼 컹컹거리며 기침소리가 납니다. 개기침이라고도 부릅니다.
  • 침 삼킴
    • 후두염에 걸리면 침 삼키는 게 힘들거나 못 삼킵니다. 그리고 침을 못 삼킬 정도면 이미 목이 많이 부어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4가지 후두염 증상들이 발현이 되었다면 후두염을 의심해 보고, 또한 밤에만 유독 이런 증상들이 발현된다면 후두염일 가능성이 높으니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셔야 됩니다.

 

 

 

 

후두염 원인?

후두염이 생기는 원인은 2가지인데, 피라 인플루엔자라는 바이러스를 통한 후두염 감염, 혹은 후두에 염증이 발생하여 생긴 후두염, 이렇게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보통은 바이러스로 인해 후두염으로 잘 걸립니다.

 

이 후두염은 보통 면역력이 약한 나이가 어린 어린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고 간혹 임산부들도 후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5세 미만의 어린아이들은 후두염 같은 증상이 생겨도 아픈 걸 아프다 말 못 하고 계속 증상이 악화되다가 급성 폐쇄성 후두염으로 진행되는데 이렇게 될 경우 기도가 막혀 저산소증으로 생명에 위협을 느낄 수 있으니 위의 후두염 증상 4가지를 잘 알아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후두염 치료 방법?

후두염은 사실 5세 미만의 어린아이들에게 위험한 질병이지 건강한 성인들은 그냥 목감기쯤?이라고 생각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자신이 후두염이라 생각된다면

 

병원에 가 아스피린과 같은 스테로이드성 일반의약품과 해열 작용을 하는 진통제를 함께 먹어서 염증과 열을 같이 잡아주는 게 좋습니다.(스테로이드성은 효과는 좋으나 의사의 처방이 필요함)

 

그리고 항생제도 후두염에 굉장히 좋은데 항생제도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하니까 일단 후두염이라 의심되면 약국을 가지 말고 병원을 가시는 게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목 통증 진정시키는 방법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나 식사 때 먹었던 위 안의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를 자극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보통 만성으로 잘 알려져

dhhdc1.tistory.com

 

 

귀지 빼는 법 잘못 빼면 오히려 안 좋습니다.

귀지란? 많은 사람들이 어릴 때 부모님이 파 주시던 귀지를 제외하고는 성인이 되곤 귀지를 잘 제거하지 않습니다. 이런 귀지는 외이도에 분비된 땀과 귀지샘의 분비물 그리고 귀안의 표피가 벗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