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가 안 멈춰요 이것만 알면 바로 멈춥니다.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코피가 안 멈춰요 이것만 알면 바로 멈춥니다.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9. 23.

코피가 안 멈춰요

누구나 한 번쯤 살면서 코피는 다들 나 보셨을 겁니다. 코피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코 앞쪽 혈관에서 출혈이 발생해 피가 나는데요. 대부분의 코피는 그냥 코를 잠깐 막고 고개를 젖혀주면 어느새 멈출 겁니다.

 

근데 혈우병과 같은 질병을 원인으로 코피가 안 멈추는 것 말고 혈우병도 아닌데 코피가 안 멈추는 경우가 가끔 발생하는데요. 그럴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제가 오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피가-안-멈춰요
코피

코피가 발생하는 이유

  • 코를 세게 풀었을 경우

코 앞쪽에는 혈관이 많이 모여있습니다. 그래서 작은 자극에도 쉽게 혈관이 터지는데 코를 엄청 세게 풀었을 경우에도 코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혈압 상승으로 인한 코피

코피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해당 질환을 원인으로 코피가 나기도 합니다. 혈관의 벽이 좁아서 막혀 혈압이 상승하였거나 혈관 자체의 혈압이 상승하여 코피가 날 수 있죠.

 

  • 코를 파다가 발생하는 코피

코피가 발생하는 외부적 요인 중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손가락을 코에 넣어 코딱지를 파거나 코를 후빌 때 콧속에 발생한 상처 나 비중격 벽에 상처가 생겨서 코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간 질환으로 인한 코피

평소에 술을 많이 마신다거나 간 건강이 좋지 못하신 분들은 간에서 만들어내는 혈액응고인자가 부족하여 이유 없이 나거나 잦은 충격에도 코피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코피

만성으로 코피가 나시는 분들은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비중격이란?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해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데 이 비중격이 뒤틀려 있으면 코막힘이나 코에 염증이 자주 발생해 코피가 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 코가 건조해서 발생하는 경우

코가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여러 원인으로 건조한 경우에도 코피가 발생합니다. 코가 한 쪽이 막혀 한 쪽으로만 숨을 쉬게 되면 한 쪽이 매우 건조해지는데 건조하면 코 점막도 함께 건조해지기 때문에 출혈이 생기게 됩니다.

 

 

 

코피 - 발생 시 대처 방법

코피가 발생하면 고개를 들고 휴지를 돌돌 말아 코에 막는 방법을 다들 이용하실 거라 봅니다. 나쁘진 않은데 원래대로라면 코피가 나면 고개는 아래로 숙여야 합니다. 고개를 뒤로 들게 되면 피가 코 뒤로 넘어가는데 대부분은 식도를 타고 내려가지만 자칫 기도로 타고 들어가면 폐에 있는 섬모라는 털로 인해 배출이 되긴 하는데 점액질이라 기관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피가 발생하면 고개를 들지 않고 고개를 아래로 떨구고 피가 아래로 떨어지게끔 유도하시고 코를 막는 게 아닌 비중격의 가장 윗부분을 지혈해 줘야 코피가 빨리 멈출 수 있습니다.

 

만약 비중격의 가장 윗부분을 지혈해 주는데도 불구하고 코피가 안 멈추고 15분 이상 계속해서 나온다면? 혈소판감소증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 봐야 될 수 있으니 이비인후과를 내원하셔야겠습니다.

 

코피 발생 시 대처 방법
1. 코피가 바닥에 떨어지게끔 고개를 아래로 본다
2. 비중격(코의 중간) 가장 윗부분을 꽉 잡아서 지혈한다
(코를 막으면 안 됨, 코피가 떨어지게 유도)
3. 이동해야 된다면 거즈나 휴지를 코밑에 갖다 대준다는 느낌으로 막아준다
(꽉 막으면 코피가 뒤로 넘어감)
4. 비중격 윗부분을 15분 이상 지혈했는데도 지혈이 안 된다면 이비인후과를 내원하자.

 

오늘 코피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해 봤습니다. 추가로 다른 건강 관련 정보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들을 참고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후두염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세요

후두염이란? 후두염은 걸려본 사람이 아니라면 잘 모르는 질환입니다. 후두라고 하는 것은 우리 기도의 초입에 위치해 있는 부위를 후두라고 하는데요. 목젖 쪽에 있는 부분이 후두라고 보면 됩

dhhdc1.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 목 통증 진정시키는 방법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나 식사 때 먹었던 위 안의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를 자극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보통 만성으로 잘 알려져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