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딱지 생기는 이유 및 안 생기는 법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코딱지 생기는 이유 및 안 생기는 법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10. 31.

코딱지 생기는 이유와 파내는 법, 제거하는 방법, 그리고 코딱지 파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 꼭 읽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가을철이 되면서 비염이 심해지는 분들이 코딱지로 고통을 받고 계시는데요. 가을철이 되면 환절기라 건조해져서 일반인들도 코딱지가 많이 생기는데, 비염이 있으신 분들은 얼마나 고통스러울지 그 고통이 짐작도 안 됩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 코딱지 생기는 이유와 그와 파생된 정보들을 알려드릴게요.

목차
1. 코딱지 생기는 이유
2. 코딱지 파내는 법, 제거
3. 코딱지 파면 안 되는 이유
4. 코딱지 안 생기는 법

 

코딱지-파내는-법
코딱지 생기는 이유

 

코딱지 생기는 이유

우리의 코는 폐를 직접적으로 이어주는 기관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코로 이물질이 들어가면 폐에 타격이 될 수 있습니다. 코에 나 있는 콧구멍은 매우 작기 때문에 그 이물질이라 하면 돌이나 뭐 그런 걸 뜻하는 건 아니고요.

 

미생물이나 세균, 먼지, 바이러스와 같은 미생물들이 코를 통해 폐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근데 코 안에는 코털과 코 점막이 있는데요. 우리의 코는 외부의 이물질이 코로 들어와

 

 

코털을 건드리게 되면 점막에서 자동으로 분비물이 나오게끔 만들어져 있습니다. 분비물이 나옴으로써 외부의 먼지나 세균 같은 이물질이 코 점막 분비물에 달라붙게 되면서 폐로 들어가지 않게 되죠.

 

그리고 그 분비물은 딱딱하게 굳어서 코딱지가 되는 겁니다. 대충 이러한 원리로 코딱지가 생기며, 겪어 보셨을 테지만, 코를 파면 코털을 건드리기 때문에 콧물이 나오는 듯한 증상을 느끼는데 바로 그게 그 이유입니다.

 

 

코딱지 파내는 법, 제거

이런 좋은 일을 하는 코딱지지만 코딱지는 위생상의 이유로? 코의 불편함의 이유로 파내곤 하는데요. 코딱지를 제거하는 방법이 별도로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코딱지를 그냥 손으로 슥슥 파내는데, 이렇게 하면 코 점막에 달라붙은 코딱지가 나오면서 상처가 생겨 코피가 생길 수도 있고 2차 감염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 이러한 방법은 옳은 행위는 아닙니다.

 

코딱지를 안전하게 파내는 법, 제거하는 방법은 물을 이용하는 겁니다. 세수를 하면서 손에 물을 받고 그 물에 코를 집어넣어 콧속에 물을 어느 정도 촉촉하게 묻혀 놓습니다.

 

 

그러면 코딱지가 물에 젖어서 물렁물렁해지고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간단하게 손으로 파내도 되지만, 가볍게 코를 흥하고 풀어내도 물리적인 방법을 사용해 제거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손쉽게 코딱지를 파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를 풀 때 정말 엄청 강하게 팽 팽하면서 풀어내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이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코를 강하게 풀어낼 경우 중이염과 같은 질환이 생길 수 있고 현기증이나 이명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코딱지-안-생기는-법
코딱지 안 생기는 법

 

코딱지 파면 되는 이유

되도록이면 코딱지를 손으로 파내는 건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물론 위생상 문제로 어느 정도로 제거해 주는 건 맞지만 무리하게 코딱지를 파내다간 코 점막을 다칠 수 있어서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코피가 나서 오히려 코 청결 문제가 더 더러워질 수 있는 부분이고, 코 점막이 찢어지거나 코딱지를 뜯어내면서 상처가 생기면

 

그 상처 부위에 딱지가 앉으면서 코딱지와 결합해서 오히려 코딱지 제거가 더 어려워지는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코에 물을 넣고 부드러워진 이후 코를 풀어내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딱지 생기는

사실 100% 코딱지가 안 생기는 법이 어디 있겠습니까? 자는 도중에 코 안으로 먼지가 들어가는 걸 막아주는 로봇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어쩔 수 없이 코딱지는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로 코딱지가 많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있는데요. 바로 습도 조절 및 코 주변에 바셀린 바르기입니다. 코 점막의 분비물은 수분을 먹은 분비물인데

 

이 분비물이 마르면서 생기는 게 코딱지이다 보니 환경이 건조하지만 않다면 코딱지가 그렇게 많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코딱지가 안 생기는 데에 습도 조절이 필요한 부분이고요.

 

 

두 번째로는 코 입구 부분, 혹은 코 점막에 바셀린을 바르면 코딱지가 많이 생기지 않습니다. 점막에 직접 바르는 건 거부감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코 입구 부분에 바셀린을 발라 줘도

 

입구 부분에 발린 바셀린이 코 안으로 스며들면서 건조하지 않게 수분감을 유지해 줍니다. 오늘 이렇게 코딱지 생기는 이유와 코딱지 파내는 법, 제거하는 방법, 안 생기는 법 등에 대해 정리해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1.10.22 - [기타 지식] -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작지만 큰 차이입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작지만 큰 차이입니다.

오늘은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일어난 일인데요, 자전거를 타고 강변을 라이딩하다가 마주 오는 자전거를 피하기 위해 커브를 틀었는데 핸들이 돌아가 버려서 넘어졌

dhhdc1.tistory.com

2021.10.21 - [기타 지식] -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 해결 방법 4가지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 해결 방법 4가지

오늘은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여름철에는 자고 일어나도 목이 아픈 증상이 덜 하지만 꼭 추워지는 이맘때, 가을 겨울철에는 간혹 자고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