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밥 칼로리 찬밥 다이어트 효능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냉동밥 칼로리 찬밥 다이어트 효능 있을까?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10. 31.

냉동밥 칼로리가 궁금하신가요? 오늘 이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한때 뉴스나 TV 매체에서 냉동밥을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냉동밥은 일반적인 갓 지은 밥보다 칼로리가 더 낮다는 그런 뉴스나 방송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근데 과연 이게 맞는 건지? 궁금해하실 분들이 계실 텐데, 오늘 제가 냉동밥 칼로리가 일반 밥과는 정말 다른지?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쌀밥이 살찌는 이유
2. 냉동밥 칼로리 낮아질까?
3. 찬밥 다이어트에 효과적인가?
4. 찬밥을 어떻게 먹을까?

 

냉동밥-칼로리
냉동밥 칼로리

 

쌀밥이 찌는 이유

우리나라의 주식은 쌀이죠. 거의 대부분의 대한민국 사람은 아침 점심 저녁으로 쌀밥을 먹습니다. 우리가 먹는 이 쌀은 대부분이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곡물인데요.

 

탄수화물은 많이 섭취하게 되면 필요한 부분만큼의 영양분은 체내 글리코겐으로 변환되지만 나머지는 모두 지방으로 전환되어 복부에 축적을 해 놓습니다.

 

이것이 쌓이고 쌓이다 보면 복부 비만이 되고 살이 찌는 것이죠. 하지만 대한민국 사람으로 태어난 이상 쌀밥을 안 먹고살 수는 없죠? 저는 쌀밥 없는 식단을 상상도 하기 싫네요.

 

 

냉동밥 칼로리 낮아질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냉동밥은 칼로리가 확실히 낮아집니다. 2015년에 인도네시아에서 한 논문을 발표했는데요. 우리가 먹는 쌀밥을 가지고 실험을 했는데

 

갓 지은 따끈따끈할 때의 쌀밥과 냉동시킨 냉동밥의 칼로리를 비교해 본 결과 냉동밥이 갓 지은 따끈따끈한 밥 보다 50% ~ 60% 정도의 칼로리가 낮아진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같은 밥인데 냉동시켰냐 안 시켰냐에 따라 쌀밥 칼로리가 다른 이유는 저항 전분에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 쌀밥을 섭취하면 필요한 만큼만 영양분으로 쓰고 나머지는 체내에 축적시킨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는 저항성 전분이 낮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나 쌀밥을 냉동시킬 경우에는 이 저항성 전분이 일반 따끈따끈한 밥보다 2배 ~ 3배 정도는 더 높아지기 때문에 체내에 잘 흡수되지 않아 칼로리가 낮은 효과가 있는 겁니다.

 

찬밥-다이어트
찬밥 다이어트

 

찬밥 다이어트에 효과적인가?

확실히 찬밥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저항성 전분이 높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의 영양분을 저장시키고도 체내에 축적시키지 않기 때문에 복부에 지방이 덜 쌓이게 되죠.

 

근데 여기서 저항성 전분을 더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밥을 지을 때 코코넛 오일을 한 두세 방울 떨어뜨려서 밥을 지어주는 것인데요.

 

 

해당 논문에 따르면 밥을 지을 때 코코넛 오일 두세 방울이면 일반적으로 쌀밥을 지었을 때 보다 코코넛 오일을 두세 방울 넣어서 지은 밥이 저항성 전분이 10배까지도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거진 일반 쌀밥의 칼로리보다 60% ~ 70% 이상 더 낮은 칼로리로 밥을 먹을 수 있는 것이죠. 여기에 코코넛 오일을 넣은 밥을 내동까지 시킨다? 그 효과는 배가가 될 겁니다.

 

 

찬밥을 어떻게 먹을까?

냉동밥 칼로리가 낮은 것 까지는 이제 알았습니다. 근데 그 차디차고 딱딱한 냉동밥을 어떻게 매일 먹을 수가 있을까요? 못 먹죠. 더군다나 이빨이 약한 노인분들은 더더욱 못 먹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찬밥, 냉동밥을 먹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미 한 번 냉동시킨 밥을 다시 따뜻하게 먹는다고 해서 높아진 저항성 전분이 다시 낮아지진 않습니다.

 

 

그렇기에 냉동해둔 밥을 꺼내서 전자레인지에 가열해서 다시 드시면 되고요. 냉동밥을 만들 때 주의사항으로는 냉동시키는 방법에 있는데

 

이제 막 갓 지은, 김이 모락모락 나는 쌀밥을 곧바로 냉동실에 넣어서 냉동시키면 안 됩니다. 냉동실 고장 문제도 그렇고 전기세도 많이 나오며, 비닐봉지에 뜨거운 것을 담았다가는 환경호르몬 문제로도 직결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만약 밥을 갓 지어서 김이 모락모락 난다면 일단 식힌 후에 좀 미지근한 상태에서 비닐봉지에 한 끼 식사량만큼만 소분하여 냉동시키면 되겠습니다.

 

오늘 이렇게 냉동밥 칼로리, 찬밥 다이어트 효과적인지? 등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다른 건강 관련 상식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들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1.10.31 - [기타 지식] - 코딱지 생기는 이유 및 안 생기는 법

 

코딱지 생기는 이유 및 안 생기는 법

코딱지 생기는 이유와 파내는 법, 제거하는 방법, 그리고 코딱지 파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 꼭 읽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가을철이 되면서 비염이 심해지는 분들이

dhhdc1.tistory.com

2021.10.12 - [기타 지식] - 펜잘 성분 타이레놀과 다를 게 없습니다.

 

펜잘 성분 타이레놀과 다를 게 없습니다.

현재 코비드19 바이러스로 코비드 백신을 맞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현재 뉴스 기사만 검색해 봐도 뉴스 제목에 " 1차 접종자 4,000만 명 육박 "이라고 많이 보이는데요. 그만큼 백신을 맞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