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에서 달까지 거리, 최신 측정 결과가 나왔네요.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지구에서 달까지 거리, 최신 측정 결과가 나왔네요.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2. 6. 30.

지구에서 달까지 거리가 정확히 몇km인지 아시나요? 최근 누리호 발사가 성공을 하면서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늘었습니다.

근래에 중국에서 지구에서 달까지 정확한 값을 측정하는데 성공했는데요. 현재까지는 이 측정 결과 값이 가장 최신이라고 합니다. 오늘 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이전에 타던 아버지에게 물려받은 차량이 31만km였는데 생각해보니 정말 오래도 탔다. 라고 생각이 드네요.

 

목차
1. 지구에서 달까지 거리는?
2. 지구에서 달까지 가는 시간
3. 우주선으로 달까지 간다면?
4. 무시무시한 소행성 위력

 

지구에서 달까지 거리
지구에서 달까지 거리

 

▼ 함께 보면 재밌는 포스팅 정리 ▼

 

산성비 탈모 영향 있는지 궁금하시죠?

탄산수 부작용 및 단점, 이럴 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층간소음 우퍼 스피커 효과 있을까? 생생 경험담 공개

 

지구에서 달까지 거리는?

전 세계 가운데 최초로 지구 표면에서 달 표면까지의 거리를 측정한 나라는 미국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프랑스와 이탈리아가 있으며 4번째로 측정에 성공한 나라가 바로 중국인데요.

근래에 중국 과학원 원난 천문대에서 구분경 1.2m 망원경 시스템을 활용, 이전에 미국의 아폴로 15호가 달 표면에 설치해 둔 반사경에 레이저를 쏴서

이 레이저가 반사경을 통하여 왕복하는데 걸린 시간을 측정했는데 그 결과 값으로 38만 5,823.433km가 측정되었습니다. 이 수치는 이전에 측정된 평균 거리들인

38만 4403.9km와 거의 유사한 수치로 측정되었기 때문에 오차 없이 거의 정확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 이제 중국이라 하면 의심부터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 이전 측정 결과 값과 거의 동일하게 나왔기 때문에 의심 안 하셔도 됩니다.

 

 

지구에서 달까지 가는 시간

지구에서 달까지의 거리는 대략 38만km 정도인데, 그럼 이정도 거리는 얼마 동안의 시간을 들여야 갈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38만km를 걸어서 간다? 보통 성인 남자의 걷는 속도가 시속 6km라 가정했을 때 대략 1초도 쉬지 않고 6만 ~ 7만 시간 정도를 걸어야 하며 이는 기간으로 따졌을 때 2,800일이 넘고 8년 정도 걸린다 보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로 지구에서 달까지 간다면 시속 120km를 기준으로 대략 130일 ~ 140일이 걸리며 시속 300km인 기차를 통해 간다면 50여 일, 대략 시속 600km ~ 800km 비행기로 간다면 20일 ~ 25일 정도 걸리게 됩니다.

 

 

우주선으로 달까지 간다면?

최근 나사에서 지구를 향해 날아오는 소행성, 디모르포스에 우주선을 날렸습니다. 이 우주선은 소행성에 충돌, 소행성 궤도를 바꿔 디모르포스가 지구에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날렸는데요.

현재 해당 우주선은 작년 11월에 발사되었으며 초속 6.6km, 시속으로 따졌을 때는 대략 2만 4,000km의 속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주에서는 공기 저항이 없기 때문에 작은 출력만으로도 이처럼 높은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우주선으로 달로 날아간다면 13시간 ~ 15시간 밖에 안 걸리겠네요.

 

 

무시무시한 소행성 위력

위에 문단에서 지구로 날아오는 소행성 궤도를 바꾸기 위해 나사에서 우주선을 발사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현재 날아오고 있는 소행성의 크기는 지름이 160m 정도이며 대략의 크기는 로마의 콜로세움 정도가 되지만

이정도 규모의 소행성이 지구에 충돌해도 미국의 주 하나를 날려버릴 정도로 막강한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름이 60m 밖에 안 되는 소행성이 1900년 대에 지구에 충돌했는데

서울시 면적의 3배가 되는 숲을 완전히 파괴시켰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공룡을 멸망하게 만든 소행성은 지름이 약 8km ~ 10km 정도 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 정도 규모는 공룡이 멸종되었듯이 한 문명 자체를 소멸시키는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지구에서 달까지 거리, 달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 그리고 간단하게 소행성에 관련된 정보를 정리해드렸습니다. 재밌게 보셨으면 좋겠네요.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 산성비 탈모 영향 있는지 궁금하시죠?

 

산성비 탈모 영향 있는지 궁금하시죠?

산성비가 탈모에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지구온난화가 심각해지면서 기후변화에 대한 이슈가 참 많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기후변화 이슈들은 우리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