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CIA 차이, 하는 일, 구분 방법 정리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FBI CIA 차이, 하는 일, 구분 방법 정리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2. 7. 1.

FBI CIA 차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FBI와 CIA의 차이를 아시나요? 보통 CIA나 FBI는 하와이 CIA, 뉴욕 FBI, 이런 식으로 미국 드라마 시리즈로 많이 방영하는데요.

언뜻 생각해 보면 FBI나 CIA나 하는 일이 비슷해 보이지만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FBI와 CIA가 하는 일이 어떻게 다른지? 둘의 차이는 무엇인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FBI가 뭘까?
2. CIA가 뭘까?
3. FBI CIA 차이점
4. 어디가 권한이 더 강할까?

 

FBI CIA 차이
FBI CIA 차이

▼ 관련 포스팅 모음 ▼

 

교도소 노란 명찰 무슨 죄목일까? 명찰 색 기준 정리

촉법소년 악용 사례 4가지, 충격적이네요.

음주운전 동승 방조죄 처벌 규정이 생겼습니다.

소시오패스 mbti 유형이 궁금하신가요?

 

FBI가 뭘까?

FBI는 미국의 연방 수사국 기관으로 주로 미국 연방법과 관련된 위반 행위들을 수사하는 정보기관입니다. 미국 내에서 법무부 산하의 수사기관으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으로 예를 들면 검찰? 정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만, FBI는 한국의 검찰과는 다르게 기소권이 없고 독자적인 수사권만 가지고 수사만 하여 정보를 연방검찰이나 지방검찰에 넘기는 것에 있어 한국의 검찰과는 살짝 다르다고 할 수 있죠.

이런 FBI는 주로 미국 주 단위를 가리지 않고 미국 영토 전부를 대상으로 국가 범죄자들을 수사, 정보를 수취하여 방대한 정보를 FBI 기관 내에서 보유하고 있습니다.

 

 

CIA가 뭘까?

CIA는 미국의 특수 정보기관으로 FBI도 CIA와 마찬가지로 수사권을 바탕으로 정보를 가지고 있지만 CIA는 FBI처럼 법무부 산하 기관도 아닌, 특정 부처에 속하지 않는

독립된 정보기관입니다. CIA는 FBI와 다르게 미국 국내 영토를 제한하여 두지 않고 범 태평양 권, 국가 대 국가를 대상으로 국가 안보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들 위주로 수취하고 있습니다.

CIA는 따로 수사를 하지 않고 국가 안보와 관련된 사안들에 대해 조사만 하고, 또 분석하여 미국의 다양한 정보기관 및 각계 부처에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FBI CIA 차이점

CIA의 임무는 수사권 없이 미국의 정보기관에 정보분석 활동에 참여하며 각종 국가 안보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여 기관에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FBI는 수사권이 있다는 점에서 CIA와 차이가 있고, FBI와 CIA는 활동 범위에 있어서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FBI는 미국 국내 영토 내에서만 활동하고 있지만

CIA는 국가 안보와 관련된 일이라면 중동, 북아프리카, 아시아, 러시아, 유럽, 라틴아메리카 등 전 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점에서 그 차이가 있습니다.

 

 

어디가 권한이 더 강할까?

FBI와 CIA는 두 기관 모두 다른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어디가 더 권한이 있다고는 말하지 못 하지만 FBI는 법무부 관리 감독을 통해 활동을 하고 있고

CIA는 중앙 통제 없이 관리 감독 없이 독자적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굳이 따지자면 CIA의 권한이 더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예산 사용내역만 봐도 CIA가 좀 더 많습니다. 참고로 FBI의 전체 직원 수는 3만 명이 좀 넘고 CIA는 2만 명이 좀 넘습니다. 연봉은 FBI보다 CIA가 더 많습니다.

오늘 이렇게 FBI CIA 차이점과 두 기관의 하는 일, 그리고 간단한 비교를 정리해드렸는데요. 궁금하신 사항이 해소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 집행유예 빨간 줄 그일 수도 있고 아닐 수 있습니다.

 

집행유예 빨간줄 그일 수도 있고 아닐 수 있습니다.

집행유예 빨간줄 그이는 지 안 그이는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박지원 전 국정원장의 사위가 1심에서 집행유예를 받으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막연히 집행유예라고 하면 징역을 가지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