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임나라 쇼바 교환 후기와 공임비, 정비 가격은 어느 정도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쇼바는 쇼크 업 쇼바를 줄여서 쇼바라고 많이들 부르고 있습니다.
쇼바는 노후되면 차량 하부 소음의 주요 원인이 되는 부품 중 하나인데요. 이 쇼바가 고장 나면 다른 곳들이 덩달아 터지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수리해주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쇼바 정비 가격이 만만치 않죠. 그래서 제가 그나마 싸게 갈 수 있는 공임나라를 통해 쇼바를 갈면 공임비가 어느 정도인지? 비교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쇼바 안 갈면 어떻게 될까?
2. 쇼바 공임비 얼마일까?
3. 공임나라 쇼바 공임비
4. 공임나라 쇼바 교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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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바 안 갈면 어떻게 될까?
저는 방지턱이 많은 대학교에서 생활을 해서 그런지 차가 5년밖에 안 됐는데도 불구하고 쇼바가 일찍 터져버렸습니다. 운전석 전방 쇼바가 터졌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계속 타고 다녔습니다.
쇼바는 한쪽이 터지면 필연적으로 반대쪽도 터지게 되며 앞 쪽이 다 터져버리니 차량 무게를 받아줄 유압이 부족하여 다른 부품들도 터지게 되는데요.
쇼바가 나가면 당연히 쇼바 마운트(통칭 미미)도 나가고 엔진에 있는 엔진 마운트(엔진 미미)도 나가버립니다. 또한 스테빌라이져 링크 활대, 부싱류가 다 터져버리고
등속조인트에 있는 고무 부싱이 다 터져버릴 수 있기 때문에 이게 다 터지면 정비 비용만 100만 원 이상 들어갑니다. 제가 그랬고요. 아무튼 쇼바가 터지면 그 부담을 다른 부품들이 떠 앉기 때문에 쇼바가 터져서 소음이 난다 싶으면 곧바로 정비하시길 바랍니다.
쇼바 공임비 얼마일까?
제가 공임나라에서 쇼바를 교환하기 이전, 견적을 받기 위해 블루핸즈와 1급 공업사, 쇼바를 교환해 주는 타이어 집, 일반 동네 카센터까지 안 가본 곳이 없는데요.
제 기억으로는 블루핸즈는 한쪽 쇼바만 5만 원의 기술료를 받는다고 했었고, 제가 자주 가던 1급 공업사는 4만 5,000원?, 동네 카센터는 쇼바 한쪽에 6만 원 정도를 받았습니다.
물론 차량마다 다르고 후방이냐 전방 쇼바냐에 따라서도 다르며 쇼바가 스프링 일체형인지? 분리형인지에 따라서도 쇼바 공임비가 다 다르겠지만
통상적으로 동네 카센터는 한쪽 쇼바 교환 당 6만 원 ~ 7만 원, 공업사도 대략 2짝 교환에 9만 원 정도, 블루핸즈도 양쪽에 10만 ~ 12만 원 정도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제 차량 싼타페 기준이며 외제차는 더 비쌉니다.)
공임나라 쇼바 공임비
아래에 공임나라에서 받고 있는 쇼바 표준 공임비를 현대차, 기아차 기준으로 정리해드릴 테니 참고하시고 이 외의 차량이라면 표준 공임비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현대자동차
- 전방 쇼바 단순 교환 - 1개당 33,000원
- 전방 쇼바 교환(그랜져 XG, TG, 소나타 NF) - 1개당 38,000원
- 올 뉴 투싼 - 1개당 45,000원
- 제네시스 전차종 / 에쿠스 전차종 - 1개당 48,000원
- 후방 일체형 쇼바 스프링 교환 - 1개당 33,000원
- 후방 분리형 쇼바 교환 - 1개당 29,000원
- 후방 분리형 쇼바 스프링 교환 - 1개당 40,000원
- 기아자동차
- 전방 쇼바 단순 교환 - 1개당 33,000원
- 전방 쇼바 교환(K7, 스팅어, 오피러스, 모하비) - 1개당 38,000원
- 모닝 전차종, 올 뉴 스포티지 - 1개당 45,000원
- 전방 쇼바 K9 - 1개당 48,000원
- 후방 일체형 쇼바 스프링 교환 - 1개당 33,000원
- 후방 일체형 옵티마, 오피러스 - 1개당 35,000원
- 후방 분리형 쇼바 교환 - 1개당 29,000원
- 후방 분리형 쇼바 스프링 교환 - 1개당 40,000원
물론 이 가격만 받지는 않습니다. 전방 쇼바 교환 시 탈착이 필요한 경우 탈착 공임 10,000원이 추가되고 후방은 어떤 차에 따라 뒷 자석 시트를 떼야 되는 경우도 있고 트렁크 내장제도 뜯어야 되는 경우도 있어서 추가 공임비가 10,000원 ~ 15,000원이 붙을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나 기아자동차 외의 차량 공임나라 쇼바 공임비가 궁금하시면 다음의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공임나라 내 차량 쇼바 표준 공임비 알아보기 ▶▶)
공임나라 쇼바 교체 후기
앞에서도 말했듯이 저는 쇼바 한쪽이 터진 걸 방치했다가 쇼바 양쪽, 스테빌라이져 부싱, 등속조인트 부싱, 엔진 미미, 쇼바 마운트 등 총체적 난국으로 다 터져버렸습니다.
저는 단순 쇼바 문제인 줄만 알고 현대모비스 WPC 홈페이지(현대모비스에서 내 자동차 순정 부품 가격 검색해보기 ▶▶)에서 순정 쇼크 업소버 어셈블리 제품을 한쪽 6만 원, 총 12만 원을 주고 공임나라에 찾아갔습니다.
웬걸? 쇼바가 터지면 쇼바만 갈면 되는 게 아니라 무슨 스트러트? 커버, 베어링, 스프링, 쇼바에 들어가는 너트 등 각종 부자재들이 엄청나게 들어가서 쇼바 두 개 달랑 들고 와서는 하부 소음이 안 잡힌다고 하더라고요. 결국 공임 나라에서는 교환하지 못했고
공임나라 정비사분이 친절하게 간단히 차량을 살펴봐 주시고 등속조인트, 스테빌라이져 활대 링크랑 부싱류, 엔진 마운트, 쇼바 마운트를 공업사 가서 갈라고 해서 공업사에서 대략 70만 ~ 80만 원을 주고 정비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 이렇게 공임나라 쇼바 교환 후기, 공임 비용, 쇼바를 안 갈면 어떻게 되는지? 제 경험담을 녹여 포스팅해드렸습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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