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보유세 계산방법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오피스텔 보유세 계산방법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0. 10. 31.

오피스텔은 부동산 중 가장 복잡한 세제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부동산 전문 블로거를 통해 복잡한 세제구조를 파악하셔야 세금을 몰라서 손해를 보는 일이 없습니다.


오늘은 오피스텔 보유세 계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유세에는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가 있는데 종합부동산세는 제가 주거용 오피스텔 주택수 포함여부에 대한 포스팅이나 취득세 중과, 양도세 주택수 포함 등 많이 포스팅해드렸기 때문에,




오늘은 오피스텔 보유세 중에서도 재산세 부분을 중점으로 주거용과 상업용으로 나눠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피스텔에 관련한 종부세 내용은 따로 제 블로그에서 참고하세요.


우선 주거용 오피스텔의 재산세 계산방법입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택으로 보기 때문에 재산세도 주택 재산세로 계산하여 부과합니다. 또한 상업용 오피스텔보다 재산세도 훨씬 적게 나오죠.




주거용 오피스텔 재산세 계산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오피스텔의 시가표준액에 주택 공정시장가액비율 60%를 곱하여 재산세 과세표준을 구한 뒤 여기에 주택 재산세율인 0.1% ~ 0.4%의 세율을 곱해주면 쉽게 재산세액을 구할 수 있게 되죠.


아시다시피 재산세는 부가세목이 2가지 있죠? 첫번째는 지방교육세 입니다. 지방교육세는 재산세액의 20%가 지방교육세이고, 두번째 부가세목은 도시계획세로 재산세 과세표준의 0.14%가 도시계획세 입니다.




근데 이상하죠? 보통 아파트나 주택은 공시가격이 재산세 과세대상인데 오피스텔은 왜? 시가표준액인 걸까요?


그 이유는 오피스텔이 원래 주택이 아닌 상업시설이기 때문에 부동산 공시가격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위택스에서 조회된 시가표준액을 재산세 과세대상으로 삼는거죠.




자. 이제 상업용 오피스텔 보유세 계산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업용 오피스텔 재산세는 2가지로 나눠서 부과됩니다. 첫번째는 건물분 재산세.


건물분 재산세는 마찬가지로 오피스텔 시가표준액이 재산세 과세대상이며 주택과는 다르게 공정시장가액비율 70%를 곱해줍니다. 주택은 60%고 나머지 부동산은 70% 입니다.




그리고 공정시장가액비율 70%를 곱해주면 재산세 과세표둔이 나오고 그 후 건물 재산세율인 0.25% 단일세율을 곱해주면 재산세액을 구할 수 있게되죠.


그리고 주거용 오피스텔과 동일하게 재산세액의 20%의 지방교육세와 재산세 과세표준의 0.14%인 도시계획세도 계산해줍니다.


두번째로 상업용 오피스텔에 부과되는 재산세는 토지 재산세 입니다. 토지 재산세는 해당 오피스텔의 대지지분의 m2에 m2당 공시지가를 곱한 총 공시지가에 공정시장가액비율 70%를 곱하여 재산세 과세표준을 구하고 그 다음 토지 재산세율인 0.2% ~ 0.4%를 곱해줍니다.




참고로 오피스텔 토지 재산세는 별도합산 토지재산세율을 적용합니다. 아무튼 토지도 동일하게 지방교육세와 도시계획세를 같이 구해서 토지재산세로 부과하게 됩니다.


쉽죠? 오피스텔 보유세 중 재산세는 이렇게 계산해서 세금을 부과하게 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