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입기사 뜻 월급은 얼마나 받을까? 6년차 현실 알려드림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지입기사 뜻 월급은 얼마나 받을까? 6년차 현실 알려드림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5. 6. 23.
728x170

지입기사 뜻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지입기사는 보통 화물, 유통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며 운전 기술만 있다면 급여도 적지 않아 많은 30대 ~ 60대 사이의 남성들에게 인기 있는 직업입니다.

저 또한 화물 지입기사로 6년 째 일 하고 있으며 롯X나 해X 같이 대기업 화물 지입기사도 해보고 개인 지입기사랑 지금은 자동차 부품 회사 지입기사로 일 하고 있는데요.

지입기사의 현실과 월급은 어느 정도인지? 자세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지게차 기사는 월급 300만 원 넘을까?

지게차 기사 월급 실수령 얼마나 할까? 일당은 얼마?

 

목차
1. 지입기사 뜻 어떻게 될까?
2. 지입기사 월급 얼마나 받을까?
3. 차량소유자 일자리 지입은 수익 어느 정도일까?
4. 지입기사 6년차 현실

 

지입기사 뜻
지입기사 뜻

 

지입기사 뜻 어떻게 될까?

지입기사의 뜻은 화물차를 운전하는 사람을 통칭하지만 보통 회사에서 제공하는 차량과 화물용 번호판을 제공 받아 화물 일을 하는 사람들은 월급쟁이 기사, 혹은 직영기사라고 부르고

자신의 화물차를 가지고 화물 운송회사와 계약을 맺고 회사에서 보유한 영업용 화물 번호판을 임대 받아서 화물차 운송 업무를 하는 사람을 지입기사라고 부르는 게 더 맞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입기사는 자기 화물차를 운송회사와 계약해서 회사 번호판을 받고 달은 뒤 운송 회사에서 주는 화물을 운송해주면서 받는 수입의 일정 부분을 운송회사에 임대 형식으로 지불하는, 그런 일을 하는 기사를 지입기사라고 부른다 생각하면 됩니다.

 

 

지입기사 월급 얼마나 받을까?

지입차, 지입기사 월급은 운송계약에 따라 다릅니다.

운송 거리나 단가, 화물량, 화물 종류에 따라 그 달에 월급이 달라지고 일감이 많으면 월급이 많은 거고 일감이 별로 없으면 월급이 그만큼 적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직영기사, 월급기사랑 달리 지입기사는 정해진 월급이 없고 보통 적게는 고정급 200만 원 중후반 깔아주고 많이 주는 곳은 500만 원 이상, 자동차 부품 같은 쪽은 일한 만큼 월급을 받아 가기에 적게는 400만 원 ~ 많게는 1,000만 원 이상도 월급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결국은 화물 양이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월급이 달라지기 때문에 운송회사마다, 운송 계약에 따라 월급이 다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딸배 수입 월급 얼마나 벌까? 현실은 어떨까? 2년 해봤음

딸배 수입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딸배가 예전에는 그리 메리트 있던 직업은 아니었으나 코로나 분기점 이후로는 아무 기술 없이도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이 되었습니다.코로나 때문에 언

dhhdc1.tistory.com

 

 

차량소유자 일자리 지입은 수익 어느 정도일까?

지입기사는 회사차로 지입하는 경우도 있고 개인 기사의 화물차량을 운영하며 지입 일을 하는 기사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은 차기 화물차 소유를 가지고 회사와 운송계약을 맺고 지입 일을 하는 기사가 가장 많습니다.

저 또한 5톤 축차 카고를 소유한 채로 자동차 부품 회사와 운송계약을 맺고 지입 일을 하고 있습니다.

차량을 소유한 채 지입을 하게 되면 수익은 노선과 화물량에 따라 다릅니다.

노선이 멀고 화물량이 많다면 그만큼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고 노선이 짧고 화물량도 적으면 그만큼 수익도 적습니다.

보통 일자리 공고를 보면 월급을 유추할 수 있는데 기본급이 250만 원 ~ 300만 원이면 거리도 짧고 화물량도 적어서 워라밸이 좋다고 볼 수 있어서 나머지 시간에는 콜바리로 수익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하루에 4발, 많게는 5발을 하는데 거리도 왕복 300km고 조출하면 4시 출근, 밤 11시 퇴근하면서 월매출이 1,500만 원 ~ 진짜 못 쉬고 일 할 때는 2,000만 원도 매출을 뽑습니다.

이렇게 잠도 못 자고 집에도 못 가면서 일 하면 차떼고 포떼고 다 하면 한 달 수익 800 ~ 900만 원은 남습니다.

 

 

지입기사 6년차 현실

저는 처음에 직영기사로 해X에서 1년 좀 넘게 하다가 CJ 택배 지입차로 또 2년 정도 하다가 지금은 타다 5톤 축차 카고로 현대 공장에 자동차 부품을 납품하는 회사와 운송계약을 맺고 지입기사로 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현대다 보니 일이 없는 날이 거의 없으며 주 6일, 주 7일 일 할 때도 있고 일 하는 시간은 보통 적게는 12시간 ~ 많게는 16시간씩 일 합니다.

14시간 ~ 15시간 일 할 때가 많아서 사실 집에 잘 못 들어가거나 집에 들어가도 눈만 붙였다가 나오는 일이 더 많습니다.

이렇게 일 하면 확실히 매출 2,000만 원이 찍힐 때도 있고 돈은 많이 벌지만 몸이 다 상하고 워라밸도 없고 허리도 아프고 무릎도 아프고 오래는 못 할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거의 6년 째 하고 있는데 한 4년만 더 하고 지금 차는 기사로 돌리고 저는 1톤 화물차 사서 노선이 좀 더 편하고 워라밸도 있는 곳으로 가서 지입기사를 하려고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포크레인 일당 하루 사용료 기사 월급 연봉 현실

포크레인 일당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포크레인은 사람이 작업하기 힘든 작업을 수월하게 작업해 주는 대표적인 건설기계입니다. 크기에 따라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람 100명

dhhdc1.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