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권리분석사 따야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부동산 권리분석사 따야하는 이유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0. 11. 20.

부동산 권리분석사. 왜? 따야할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부동산 관련 자격증 중에서 취득하기 쉬운편인 부동산 권리분석사를 따 놓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부동산 권리분석사라는 자격증 수강과목이 이제 등기부와 관련된 법률들을 공부하거든요. 예를 들면 등기부를 떼서 그 부동산의 등기부에 어떤? 채무나? 혹은 임차보증금이 있는지?


뭐 이런 정보들을 가르쳐주는데, 살다보면 언젠가는 부동산을 접할 것이고, 또 언제까지 중개사의 도움만 받으며 살 순 없습니다. 자기 집은 자기가 등기부를 직접 떼보고 분석할 줄 알아야 하죠.




솔직히 말하면 요즘 부동산 세법이 원체 많이 바뀌었고 또 바꼈기 때문에 이미 알고있는 지식들로만 가지고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세법에 대응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항상 공부해야죠.


뭐 얘기가 딴 길로 샜지만 어쨌든 부동산 권리분석사는 등기와 관련된 정보들을 초보자들도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 줍니다.


만약 부동산 권리분석사를 취득했다면 이렇게 이용해 볼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자신이 아파트를 임차하는데 부동산 권리분석사 취득으로 등기부 정도는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정도가 되면




미리 그 아파트의 등기부를 떼 보고 가등기나? 가압류가 있는지? 혹은 근저당이 있는지? 먼저 파악해 볼 수 있고 가등기나 가압류, 근저당이 있어서 자신의 임차보증금을 지킬 수 없다는 판단이 서게되면


중개사가 등기부를 떼기도 전에 미리 " 아 이 물건은 가압류나 근저당이 많아서 제 임차보증금이 위험하겠는데 다른 매물로 소개시켜주세요 " 이런식으로 서로 쌍방간에 시간도 절약되고 그 중개사도


" 아 이 손님 그래도 어느정도 가닥은 있는 분이구나. 신중해야지 " 이렇게 될 수도 있게 되는거죠. 이런식으로 활용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근데 부동산 권리분석사를 취득하지 않아서 등기부나 권리분석을 할 줄 모른다? 그냥 기다리는 겁니다. 중개사 분이 권리분석 해줄 때 까지요.


그러다가 권리분석이 끝나고 막상 보면 정말 아슬아슬하게 매매가격과 근저당 + 임차보증금으로 맞춰진 매물을 소개받을 수도 있는 것이구요. 물론 해당 부동산에 가압류나 가등기, 근저당으로 인해 뭐 무조건 경매로 넘어가거나 소유권이 이전되는 뭐 그런건 아니지만


그래도 불안한건 사실이잖아요. 그렇기에 지금부터라도 부동산 투자나 부동산에 관심이 있다면 등기부 정도는 볼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제가 여태껏 4종류의 부동산 관련 자격증에 대해 포스팅 했지만 저는 그 4가지 중에서 그래도 괜찮은게 이 부동산 권리분석사라고 생각합니다. 부동산 권리분석사는 위의 경우처럼 등기부를 확인하는법 말고도


이제 부동산 경매로 소액투자 하시는분들이 공부하는 경매 배당순서라던지 그런것들도 수강할 수 있는 부분이라서 실무적으로는 가장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단언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튼 오늘로써 부동산 관련 자격증에 대한 포스팅은 부동산 권리분석사를 마지막으로 끝이구요. 다시 한 번 더 말씀드리지만 부동산에 입문하시려는 분들에게 등기부 분석 정도는 기본적으로 되어 있어야 된다고 한 번더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