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관리비 조회 방법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오피스텔 관리비 조회 방법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0. 11. 19.

요즘 부동산 주간통계에 따르면 오피스텔 거래량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국토교통부 자료) 그로 인해 오피스텔과 관련된 정보들을 찾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그래서 오늘 준비해봤습니다. 바로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오피스텔 관리비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려보겠습니다. 오피스텔 관리비는 어떤식으로 산정되고? 얼마나 부과될지, 그리고 실제 오피스텔의 관리비도 직접 조회 해보면서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오피스텔은 공동주택인 아파트보다는 관리비에 대한 관리와 공정성이 사실 떨어진다고 봐도 됩니다. 주상복합도 마찬가지구요. 공동주택인 아파트는 정부에서 관리.감사 하기때문에




관리비로 바가지 씌우는 이런 행위들을 못하죠. 공인자격증인 주택관리사를 보유한 관리소장님들도 아파트에 한 두분씩 배치되고 사실상 아파트로는 장난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근데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오피스텔은 다르죠. 일단 소규모에다가 공중주택법 적용을 받지도 않아서 관리.감사하기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오피스텔 관리비로 장난치는 뉴스 기사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네. 그래서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오피스텔 관리비 조회 방법? 사실 없습니다. 오피스텔은 공동주택법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공동주택법상 법률을 적용받기 때문에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에서 따로 K 아파트,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m2당 관리비를 명시하게끔 만들어 뒀거든요.


일단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한 아파트 관리비 조회 방법을 우선적으로 알려드리고 그 다음으로 오피스텔의 대략적인 평균 1m2당 관리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그 평균 1m2당 관리비를 토대로 면적 X 1m2당 관리비를 곱해서 어느정도 오피스텔의 관리비를 추산해 볼 순있겠죠. 그리고 사실 오피스텔은 업무용, 즉 상업용 오피스텔과 주거용 오피스텔로 나눠져 있어서 평균 관리비를 추산하기도 좀 애매하긴 한데 주거용을 기준으로 알려드릴게요.


일단 아파트 관리비 조회 방법입니다. N사나 D사 포털에서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입력해주고 홈페이지로 들어가주세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 들어오면 위와 같은 화면에서 상단메뉴 중 관리비정보라고 있습니다. 관리비 정보에서 우리단지관리비를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그럼 이제 아래와 같은 우리단지관리비 메뉴에 단지 주소를 입력해주는 창이 보일겁니다. 이 창의 주소를 모두 채워주세요.



저는 대구에 위치한 브라운스톤 범어 아파트를 입력해줬습니다. 이 아파트에는 오피스텔도 260세대 정도 있거든요. 280세대였나? 아무튼 저는 브라운스톤 범어로 입력했습니다.



정보를 다 입력해주고 해당 아파트 단지를 클릭해주면 관리비의 월별 단가와 연도별 단가 그리고 우리단지 관리비 금액과 단가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이제 여기에 단가를 외워뒀다가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동호수의 면적과 곱해서 대략적인 관리비를 산출해 볼 수 있는것이죠. 물론 개별 사용료는 편차가 큽니다. 개별 사용료는 쓰기 나름이기 때문이죠.


위의 사진을 보시면 브라운스톤 범어의 세대수가 180세대로 나오죠? 네 맞습니다. 브라운스톤의 아파트 세대수는 180세대가 맞습니다. 근데 브라운스톤 범어의 오피스텔 세대수는 260세대 입니다.




고로 결론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으로는 오피스텔의 관리비를 조회해 볼 순 없다가 되겠구요. 이제 오피스텔의 평균 1m2당 관리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m2당 평균적인 오피스텔 관리비는 보통 2,000원 ~ 4,000원 가까이 하구요 비싼곳은 평당 만 원씩 받기도 합니다. 1m당으로 하면 한 3,000원 꼴 하겠네요.


특히 세대수가 150세대 미만의 오피스텔 같은 경우는 법적으로 관리비에 대한 투명성을 제고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따지고드는 것 아닌 이상 관리실에서 공동사용료에 대해 정확하게 고지해주진 않을겁니다.



그래서 제가 드리는 말씀은 왠만하면 세대수가 150세대 이상되는 오피스텔에 입주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150세대 이상이면 관리비에 대해 세세한 부분까지 다뤄야하고 감사도 하거든요.


오늘 이렇게 오피스텔 관리비 조회에 대한 방법들과 평균적인 관리비, 그리고 이런저런 관리비에 대한 정보들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