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부족시 차량에 끼치는 영향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엔진오일 부족시 차량에 끼치는 영향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4. 9.

엔진오일은 차량에 필요한 소모품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소모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량마다 이제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따로 있을 정도로 엔진오일은 중요합니다.

 

근데 TV를 보면 엔진오일이 중요한지 모르고 그냥 차를 산 뒤에 5만, 10만km를 탈 때 까지 엔진오일은 안가시는 분들이 더러 보입니다. 뭐 예를 들면 나혼자 산다의 박나래씨?

 

차량을 구입하고 5만 키로를 탈 때까지 단 한 번도 엔진오일을 갈아본 적이 없다고 하셨죠. 무튼 이런식으로 엔진오일을 안 갈고 방치하여 엔진오일 부족시 차량에는 어떠한 영향이 미치고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차량마다 다릅니다. 근데 평균적으로 차량들의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체크해봤을 때 상용차 기준으로 보통 7,000km ~ 1만km 사이에는 꼭 갈아줘야 합니다.

 

자신의 운전습관이 항상 장거리이며, 가속을 하면서 운행시간이 길다? 이러면 좀 더 일찍 갈아야되니 한 7,000km 마다? 그리고 운행시간도 짧고 운전도 잘 안한다면 1만km쯤 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냥 제일 좋은건 차량 설명서에 적힌 엔진오일 교환주기대로 갈아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새차면 몇 번 까지는 무료로 엔진오일을 갈아주니 잘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엔진오일이 엔진에 하는 역할

 

1) 엔진이 녹이 슬지 않게 한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쇳덩이들을 방청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엔진 내부에 매연의 슬러지나 연소 찌꺼기들이 끼게되면 녹이슬게 되는데 엔진오일이 있으면 이런 녹이스는 증상을 방지할 수 있죠

 

2) 소음을 잡아준다.

 

엔진내부의 실린더가 쇠와 마찰하면서 일으키는 소음을 엔진오일이 잡아주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손으로 쇠끼리 마찰시키면 굉장히 시끄럽죠? 엔진오일이 있기에 이런 소음들이 적게 발생하게 됩니다.

 

3) 열을 잡아준다.

 

엔진 내부는 위에서 말했듯이 실린더가 운동하면서 엄청난 열을 뿜습니다. 만약 이를 냉각시켜주는 어떠한 윤활유도 없이 계속해서 열을 내뿜으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쇠끼리 마찰로 인해 쇠가 열을 받아 쇠가 변형되겠죠. 엔진이 망가집니다. 그렇기에 엔진의 열을 잡아주는 엔진오일이 꼭 필요합니다.

 

 

 

엔진오일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굉장히 많습니다. 일단 시동시 차량의 떨림, 갈갈갈갈 거리는 소음의 원인, 핸들 떨림, 차체떨림, 엔진의 출력저하 등 엔진 컨디션이 굉장히 안좋아집니다.

 

또한 엔진오일이 부족한 상태로 계속해서 방치할 경우 엔진과열로 인한 화재도 발생할 수 있으며 엔진 과열로인한 차량고장시 엔진을 통채로 수리해야되서 수리비용이 거진 차 한대 값이 들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엔진이 고장나면 그냥 차를 새로 사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엔진을 수리하게 되면 어쨌든 예전 컨디션은 절대로 못 찾거든요

 

아무튼 엔진오일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들에는 떨림, 소음이 가장 크고 계속 방치하면 경제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이 부분들 주의하시고 매일 까진 아니더라도 장거리 운행 가기전에는 꼭 엔진오일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