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형 숙박시설 단점 생각보다 이게 불편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생활형 숙박시설 단점 생각보다 이게 불편합니다.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7. 19.

엊그제 울산에 갔다가 분양중인 레지던스가 보이더군요. 바다조망에 조식도 있던데 돈 많이 벌면 그런 곳에 세컨하우스 느낌으로다가 분양 받고 싶네요.

 

오늘은 레지던스라고도 불리며 보통 사람들은 잘 모르는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해 알아보면서 생활형 숙박시설은 어떤 단점이 있는지? 단점도 한 번 정리해보면서

 

오늘 포스팅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해 간단하게 나마 설명드리자면 오피스텔은 사무실 + 주거라면 생활형 숙박시설은 호텔 + 주거 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 단점 정리

 

1) 발코니 확장 불가

 

주택법을 적용 받는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발코니 면적을 확장하여 주거 전용면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서비스 면적을 어느정도 인정해주지만

 

주택법을 적용 받지 않는 생활형 숙박시설은 발코니가 있어도 발코니를 주거 전용면적에 포함시키는 발코니 확장이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아파트 보다는 같은 평수라도 발코니 확장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거실이 좁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거실 창, 베란다 창으로 2겹이기에 답답하게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2) 전입신고 불가능

 

생활형 숙박시설은 애초에 임대용, 상업용으로 지어진 건축물이며 주택법도 아닌 건축법, 공중위생관리법을 적용 받는 건축물이기 때문에 주거전용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안되는건 아닌데 만약 생활형 숙박시설을 분양 받고 사업자등록을 통해 부가세 10%를 환급 받았고 전입신고가 들어가게 되면 주거용으로 사용했기에 부가세 환수대상으로

 

환급 받았던 부가세를 다시 추징 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형 숙박시설은 주거용으로 사용하게 되면 오피스텔과 마찬가지로 모든 세제규제 적용시 주택수에 포함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죠.

 

간혹 오피스텔이나 이런 생활형 숙박시설 임차시 임대인이 전입신고는 하지말아 달라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왜냐? 사업자등록을 통한 혜택과 주택 세제규제가 모두 적용되기 때문이죠.

 

 

 

3) 주차대수 부족

 

모든 건축물에는 일정 주차대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근린생활시설은 뭐 면적 134m2 당 1대,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은 뭐 세대당 0.5대 이런식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근데 생활형 숙박시설은 주거전용 용도인 공용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세대당 법정 주차대수가 아파트 보다는 현저히 부족해서 아파트 보다는 비교적

 

주차대수가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주차대수가 부족하면 뭐 자기가 이용하는 건축물 지하 주차장에 주차 못 하고 밖에 멀리 주차 해놓고 들어와야 되는 불편함을 감수 해야겠죠.

 

 

 

4) 매우 낮은 전용률

 

주상복합 아파트 아시죠? 주상복합 아파트는 전용률이 매우 낮습니다. 전용률이 무엇이냐면 분양면적 대비 자신이 주거 전용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의 크기를 나타내는데

 

전용률이 낮다면 자기가 쓸 수 있는 주거 전용면적이 적다는 것이고 많으면 자신이 쓸 수 있는 주거 전용면적이 넓다는 뜻 입니다. 간단하게 전용률이 높을수록 자기가 사용하는 집 면적이 커진다는 얘기죠.

 

 

아무튼 주상복합 아파트가 전용률이 매우 낮기로 유명한데 생활형 숙박시설은 이보다 더 전용률이 낮습니다. 호텔 로비의 공용면적, 뭐 기계실, 서비스 룸 이런 기타 공용면적이 분양면적에서 다 잡아먹히니

 

전용률이 다른 건축물인 아파트나 주상복합 아파트, 오피스텔보다 낮을 수 밖에 없어서 분양면적에 비해 집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이 적다는걸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5) 전세대출 불가능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생활형 숙박시설은 애초에 주거전용으로 분양하지 않기 때문에 원래대로라면 생활형 숙박시설을 주거용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편법으로 그냥 사용하는 세대도 있긴 한데 아무튼 법적으로 생활형 숙박시설을 주거용으로 사용하면 안되기 때문에 전세대출을 받아서 임차하거나 할 수 없습니다.

 

법적으로도 주거용은 인정해주지도 않는데 은행에서 이를 알고도 대출해 준다는게 이상한거죠. 아무튼 생활형 숙박시설의 단점은 5가지 이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