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 원인 및 제거 방법, 방치하면 똥 냄새남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편도결석 원인 및 제거 방법, 방치하면 똥 냄새남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11. 4.

편도결석 원인이 궁금하고 제거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 끝까지 읽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입에서 나는 똥 냄새를 유발하는 이 편도결석, 정말 불쾌하죠? 근데 이런 편도결석은 대체 어디서 나오고? 왜 생기며? 제거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혹시 궁금하신가요? 그래서 제가 오늘 편도결석 원인과 제거 방법에 대해 상세히 정리하여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편도결석 원인
2. 편도결석 증상
3. 편도결석 제거 방법

 

편도결석-원인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원인에 대해 알아보기 전 간단하게 편도결석이 생기는 원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편도결석은 목구멍 깊숙한 곳에 있는 편도라는 곳에 끼여있는 찌꺼기를 뜻하는데요.

 

이 찌꺼기 안에는 각종 음식물 찌꺼기, 세균, 백혈구 시체 등 여러 미생물들이 결집되어 있기 때문에 편도결석의 냄새가 심한 이유가 됩니다.

 

 

편도결석의 원인은 구강 내 청결이 불량하여 입안에 세균이 많게 되면 작은 음식물 찌꺼기에도 결집하여 작은 알갱이를 만들게 돼서 편도결석이 잘 생기게 됩니다.

 

특히 양치를 잘 안 하는 사람들은 혀에 껴 있는 음식물 찌꺼기가 목뒤로 넘어가면서 편도에 끼여 해당 음식물 찌꺼기에 세균이 붙어 쉽게 번식하게 되죠. 그래서 편도결석이 많이 생깁니다.

 

 

 

편도결석 증상

편도결석이 생기면 보통 0.5cm ~ 최대 1.5cm까지 쌀 알갱이 크기만큼의 노란 알갱이가 만들어지는데요. 증상이라고 말할 부분은 딱히 없으나 이런 쌀 알갱이들이 이따금씩 떨어져 나와 입안에 들어와서 불쾌감을 조성합니다.

 

떨어져 나오는 특별한 이유는 없고요. 그냥 덩어리가 커져서 튀어나오거나, 기침을 하다가 튀어나오거나 구역질을 할 때도 편도결석이 떨어져 나오곤 합니다.

 

편도결석은 딱히 내버려 둬도 우리 신체에 아무런 지장이 없지만 편도에 편도결석이 많이 껴 있으면 입 냄새가 장난 아니기 때문에 제거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편도결석 제거 방법

편도결석 제거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혀로 목젖 주위를 건드려 주거나 가래 뱉듯이 압력을 줘서 떼어내면 되는데요. 절대 다시 삼키지 마시고 뱉으시길 바랍니다.

 

편도결석은 제거하기보다는 안 생기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양치질을 할 때 꼭 혓바닥도 깊숙하게 닦아 주시고 잇몸과 입 벽도 꼭 닦아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한 가지 방법이 더 있는데, 리스테린이나 가그린으로 가글을 해 주면 세균도 잡고 편도결석도 녹여져 나와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편도결석이 아예 생기지 않게 편도를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비인 후과에 가서 후두내시경을 통해 물리적으로 압출하는 방법도 있고, 편도를 질산은과 같은 약물로 평평하게 만들어 음식물이 끼지 않게 만들면 되는데

 

 

이 방법은 편도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굴곡 있게 재생되어 다시 음식물이 끼일 수 있어서,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별로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오늘 이렇게 편도결석 원인과 제거, 증상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포스팅해 봤습니다. 추가로 다른 건강 관련 포스팅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들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1.04.23 - [기타 지식] - 리스테린 발 냄새 제거 효과적일까?

 

리스테린 발냄새 제거 효과적일까?

리스테린은 최근 백신개발에 전념을 다하고 있는 존슨앤드존슨에서 출시한 구강청결제 제품으로 현재 전 세계 1위 구강청결제 판매량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리스테린은 우리

dhhdc1.tistory.com

2021.10.21 - [기타 지식] -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 해결 방법 4가지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 해결 방법 4가지

오늘은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여름철에는 자고 일어나도 목이 아픈 증상이 덜 하지만 꼭 추워지는 이맘때, 가을 겨울철에는 간혹 자고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