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피지낭종 짜야 되는지 궁금하시죠?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강아지 피지낭종 짜야 되는지 궁금하시죠?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11. 4.

강아지 피지낭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잘 오셨습니다. 저도 애견인으로서 저희 반려견에게 생겨난 피지낭종으로 꽤나 걱정을 했었는데요. 이제는 별로 걱정 안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의 그 걱정도 없애드리기 위해 오늘 강아지 피지낭종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담이지만 저희 집 강아지가 이제 13살인데 이별을 생각할 나이가 다가오니 눈물이 나네요.

목차
1. 강아지 피지낭종
2. 강아지 피지낭종 짜야할까?
3. 문제는 지방종
4. 지방종 제거 비용 및 관리 방법

 

강아지-피지낭종
강아지 피지낭종

 

강아지 피지낭종

강아지에게 발생되는 피지낭종은 주로 어린 강아지보다는 나이가 든 노견에게 많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피부에 약간 뾰루지처럼 솟아나는데, 사람으로 비유하면 여드름같이 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피지낭종은 강아지의 털을 잘 안 빗어 줬거나 자주 목욕시켜 주지 않아 엉킨 털에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고, 각질 및 피지가 모낭에 차곡차곡 쌓여서 모공을 막으면 피지낭종이 됩니다.

 

보통의 피지낭종은 표피에 자라게 돼서 어느 정도 커지다가 크기가 절정에 이르면 터지면서 고름이 나오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간혹 표층을 뚫지 못하고 모낭 안에서 자라나는 피지낭종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피지낭종 짜야할까?

웬만하면 짜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표층을 뚫고 나오지 못하는 피지낭종은 피부를 불룩하게 만들기 때문에 애견인으로서 내 아이의 피부가 그런 상태라면 더더욱 참을 수 없습니다.

 

피지낭종은 직접 짜고 소독과 강아지용 연고를 잘 발라주면 해결되겠지만, 대부분 그렇지 못하죠. 피지낭종을 제대로 못 짜면 쉽게 재발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짜 줘도 다시 재발하게 될 겁니다.

 

제대로 짜려면 동물 병원에 내원하셔서 피지낭종의 낭종 주머니 자체를 제거해 주는 간단한 시술을 받아야 하고 피지낭종을 잘못 짰다가 피부에 상처라도 나면 2차 감염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자신이 없다면 동물 병원에서 피지낭종을 짜는 게 맞습니다.

 

강아지-지방종
강아지 지방종

 

문제는 지방종

강아지에게 생기는 피지낭종보다 지방종이 사실 더 큰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짜주든 안 짜주든 언젠가는 없어지기 마련인데, 이 지방종을 없어지지 않습니다.

 

피지낭종은 비교적 작은 범위에 생겨나서 티도 안 나지만, 지방종은 캡슐화된 지방종이 강아지의 등, 가슴 부위, 다리 부위 목덜미, 배 부분에 다발적으로 생겨나는데요.

 

 

강아지 몸을 쓰다듬다 보면 커다란 지방 같은 덩어리가 만져지는 게 바로 강아지에게 생기는 지방종입니다. 생겨나는 범위도 크고 지방종 크기도 제각각이라 처음 생긴 걸 봤을 때는 당황하기 마련인데요.

 

당황하지 마세요. 강아지 지방종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 지방종은 2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 비침 습성 지방종, 두 번째 침습성 지방종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비침 습성 지방종인 경우에는 굳이 수술을 안 해도 생명에 지장도 없고 강아지에게 그렇게 해를 끼치진 않습니다. 비침 습성 지방종은 캡슐화되어 있는 상태의 지방종이고 경계가 명확하고 수술로도 쉽게 제거되는 반면

 

침습성 지방종은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캡슐화되어 있지 않아서 계속해서 지방종이 커질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커지는 지방종으로 인해 강아지의 다리 인대나 신경을 압박하여

 

 

절뚝거리게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침습성 지방종은 꼭 수술이 필요한 지방종입니다. 만약 나의 강아지에게 지방종이 생겼다면, 이렇게 구분하면 되겠습니다.

 

지방종이 하루가 멀다 하고 계속해서 커진다? 침습성 지방종으로 판단하여 병원에 내원, 커지지 않고 캡슐화되어 있다? 그러면 비침 습성 지방종으로 병원에 가도 그만 안 가도 그만, 이렇게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지방종 제거 비용 관리 방법

만약 내 강아지에게 생겨난 지방종이 침습성 지방종이다. 그럼 더 커지기 전에 수술을 해야 하겠죠? 근데 이제 애완견을 키우는 사람들의 가장 큰 걱정 중 하나가 바로 병원비죠.

 

비보험이다 보니 강아지 동물 병원 비용이 참 만만치 않습니다. 독사에게 물려 해독제 맞는 것만 하더라도 30만 원, 100만 원씩 나오는 게 강아지 병원 비용이죠.

 

 

아무튼, 침습성 지방종이면 일단 침습 성인지? 아닌지? 조직 검사를 해야 하기에 조직 검사 비용이 들어가고, 지방종 크기가 너무 커서 신경을 압박한다면? CT 촬영도 해야 하며,

 

제거하려면 상황에 따라 수면마취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백 단위 정도는 감안하시고 동물 병원에 가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참 가슴 아프지만 어쩔 수 없죠. 우린 애견인이잖아요.

 

 

관리 방법은 병원에서도 알려주겠지만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강아지가 수술 부위를 핥을 수 있기 때문에 목 깁스는 약 3주 정도는 필수로 차고 있어야 하고

 

지방종이 제거되어 나온 공간에 물이 차 염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목욕도 약 3주간은 자제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산책시킨다고 하네스나 목줄을 하는 것도 지양하셔야 합니다.

 

오늘 이렇게 강아지 피지낭종에 대해 알아보면서 비슷한 질환인 지방종에 대한 정보까지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7.12 - [기타 지식] - 강아지 진드기 물린 자국 그냥 두면 안 됩니다.

 

강아지 진드기 물린자국 그냥 두면 안됩니다.

겨울철에는 그나마 좀 덜 하지만 여름철에는 진드기 문제로 애견인들의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겁니다. 저만 하더라도 키우고 있는 강아지가 2마리인데 엊그제도 진드기 한 마리씩 붙은 걸

dhhdc1.tistory.com

2021.04.24 - [기타 지식] - 강아지 자궁 축농증 수술 후 완치될까? 증상도 알려드림

 

강아지 자궁축농증 수술후 완치될까? 증상도 알려드림

오늘은 애견인으로써 강아지들이 자궁축농증으로 인해 죽는 일들이 없도록 강아지 자궁축농증에 대해 알려드리고 자궁축농증이 생기면 강아지들에게 어떠한 증상과? 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는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