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카페 창업비용 마진 단점 TIP 정리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무인카페 창업비용 마진 단점 TIP 정리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2. 8. 15.

무인카페 창업비용과 마진, 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최저시급이 시간당 9,160원으로 측정되어 있습니다. 사람 하나 아르바이트생으로 쓰면 하루 8시간 한 달 기준 190만 원이라는 인건비가 지출되는데요.(주휴수당 제외)

이렇듯 최저시급이 높아지면서 무인카페 창업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무인카페는 창업비용이 임대료 제외 최소 4,000만 원 ~ 6,000만 원이면 창업할 수 있어서 진입 장벽이 낮은데, 낮은 만큼 단점도 존재합니다. 그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무인카페 개인 창업비용
2. 무인카페 프랜차이즈 비용
3. 무인카페 마진
4. 무인카페 단점

 

무인카페 창업비용
무인카페 창업비용

▼ 함께 보면 좋은 창업 관련 포스팅 ▼

 

▶ GS편의점 창업 비용 수익 주의사항 정리

▶ cu편의점 창업비용 생각보다 얼마 안 할지도?

▶ 치킨집 마진, 한 마리 팔면 순수익은?

 

무인카페 개인 창업비용

만일 무인카페를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으로 직접 창업하신다면 다음과 같은 비용들이 발생합니다. 가장 중요한 무인 커피머신이 필요한데요. 무인카페의 거의 대부분의 창업비용은 이 커피머신이 차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격은 저렴한 건 1,000만 원대부터 비싼 건 2,500만 원씩 하고 중고로 구매해도 거진 1,000만 원 ~ 1,500만 원은 생각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인테리어 비용으로 평당 150만 원 정도는 잡아야 되고 평수와 가게 구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테이블 및 집기류도 거진 300만 원 ~ 500만 원 정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치킨집 마진은 얼마나 될까?


그리고 무인카페다 보니 CCTV가 필수인데요. 4 채널 기준 100만 원 정도의 예산을 잡으셔야 하고 에어컨, 간판과 같은 시설도 대략 500만 원 이상 잡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커피머신만 설치하여 무인카페를 창업을 하면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기에 디저트나 잡화, 스낵류를 판매할 수 있는 쇼케이스 및 자판기 가격도 대략 500만 원 정도 합니다.

종합해보면 개인으로 창업하기 위해서는 10평 기준 임대료 제외, 최소 5,000만 원 이상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무인카페를 창업할 가게 평수가 커지면 커질수록 집기나 기타 비용이 늘어나니 창업비용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 GS편의점 창업 비용 수익 주의사항 정리

 

 

무인카페 프랜차이즈 비용

이것저것 신경 쓰는 게 귀찮고 프랜차이즈로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무인카페 프랜차이즈 창업비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겠습니다.

프랜차이즈로 무인카페를 창업할 경우 인테리어를 프랜차이즈 업체에 맡기기에 인테리어 평당 단가가 평당 200만 ~ 300만 원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다른 집기류나 에어컨, 간판, 오픈에 필요한 초도물품은 개인 창업과 비용이 비슷하겠지만 커피머신이 2,000만 원 이상은 생각하셔야 합니다. 여기에 프랜차이즈 가맹비와 교육비도 좀 붙습니다.

그래서 프랜차이즈로 창업할 경우 10평 기준 최소 7,000만 원 ~ 1억 원까지도 들 수 있음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제가 무인카페 프랜차이즈 창업 업체를 여러 곳 조사해본 결과 10평 기준 평균적으로 8,000만 원 정도 드는 것 같습니다.

 

▶ cu편의점 창업비용 생각보다 얼마 안 할지도?

 

 

무인카페 마진

무인카페 마진은 마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건비 나갈 게 없다 보니 괴랄한 마진율을 보여 줍니다. 보통 무인카페에서 판매되는 아메리카노 제품은 1,500원 ~ 2,000원을 받고 있으며

원재료인 원두가 대략 커피 가격의 20% 정도 되는 가격으로 물품을 받기 때문에 한 잔 팔면 2,000원 기준 1,300원 ~ 1,500원은 마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총마진을 계산해 보면 커피 제품 2,000원 기준, 하루 50잔 판매 시 하루 100,000원의 수익이 발생하고 한 달로 계산하면 300만 원, 여기에 임차료를 100만 원으로 잡고

커피 원재료 가격 20%, 60만 원, 와이파이를 위한 인터넷 비용 5만 원, 수도 및 전기료 20만 원(냉방 및 난방)을 빼주면 300만 원 - 175만 원 = 125만 원이 남네요. 무인카페 마진은 40% 정도 남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장마다 커피 판매 단가나 관리에 필요한 비용, 커피머신 렌털 시 수익이 달라지기에 절대적인 마진 수치는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 치킨집 마진, 한 마리 팔면 순수익은?

 

 

무인카페 단점

무인카페 단점으로 첫 번째는 100% 무인으로 운영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카페는 청결이 필수이기에 그래도 하루에 1시간 정도는 방문해서 매장 청소 및 부자재 정리, 제품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기계 고장 및 오류, 손님의 기계 작동 미숙(주로 노령층)으로 호출을 자주 당하실 수 있습니다. 별수 있나요? 가서 해결해야죠..(밤에 자는데 전화 올 수도 있음)

세 번째 단점은 매장이 너무 작으면 회전율이 떨어져 수익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보통 무인카페는 테이블을 잡으면 오래 쓰는 손님들이 많기 때문에 매장에 테이블이 4개 정도로 적은 편이라면 테이블이 꽉 차서 사용할 수 있는 손님이 줄어들기에 회전율이 떨어집니다.

오늘 이렇게 무인카페 창업비용, 마진, 단점 등에 정리해드렸습니다. 한 가지만 말씀드리고 싶은 건 무인카페의 수익은 입지가 99%를 결정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 치킨집 마진, 한 마리 팔면 순수익은?

 

치킨집 마진, 한마리 팔면 순수익은?

2019년 기준으로 전국에 치킨집이 8만 7,000여 곳을 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2022년이니 적어도 10만 개 이상의 치킨집이 될 것이라고 예상되는데요. 치킨집 하면 퇴직하고 차리는? 뭐 그런 창업이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