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월세 계약서 양식 작성방법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부동산 월세 계약서 양식 작성방법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0. 11. 23.

오늘 할 포스팅인 부동산 월세 계약서 양식 작성방법에 대한 내용은 원룸같은 다가구주택, 혹은 상가주택의 집주인 분들이 알아두시면 괜찮은 부동산 관련 정보입니다.


물론 아파트에 세를 직접 내놓으실 분들도 봐두면 좋구요. 오늘은 부동산 월세 계약서 양식 작성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건데, 자신이 " 나는 불안하니까 공인중개사를 껴서 무조건 거래할거야 " 라고 하실 분들은 굳이 안보셔도 될 만한 정보이니


월세 계약서를 직접 작성해보고 싶으신 분들만 제가 알려드리는 양식 작성방법을 참고하셔서 보면 되겠습니다. 우선 부동산 월세 계약서 양식은 아래에 띄워 드리겠습니다.



양식이란게 정해진게 없다보니 부동산(공인중개사 사무실)마다 월세 계약서 양식이 전부 다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은 공인중개사협회에서 제공하는 월세 계약서 양식을 사용하기는 하는데


다시 한 번더 말씀드리지만 딱히 정해진 양식은 없습니다. 아참 참고로 주택임대사업자는 표준임대차계약서를 사용해야되니 참고하세요.


아무튼 딱히 정해진 월세 계약서 양식이 없기 때문에 제가올려드린 부동산 월세 계약서 양식이 정답은 아닙니다. 정답이 아니니까 참고 정도로만 하시고 제가올린 월세 계약서 양식을 기준으로 작성방법을 안내 드리겠습니다.




자 순서대로 입력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소재지를 입력해 줍니다. 소재지는 등기부상의 소재지를 입력해줘야하며, 토지의 지목과 면적은 토지 등기부등본을 기준으로 입력하고 건물 구조와 용도, 면적은 건물 등기부 등본을 기준으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등기부 등본은 인터넷등기소나 일사편리를 이용해 700원에 등기부 등본을 출력할 수 있으며 토지와 건물 등기부를 따로 떼면 1,400원 의 수수료가 듭니다.


참고로 아파트같은 집합건물은 한 등기부에 토지와 건물 면적, 용도,지목이 모두 나오니 대지권 - 토지, 전유부분 - 건물 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다음에는 임대할부분 인데 임대할 부분이 뭐냐면 임차주택이나 임차상가 전체를 임차하지 않고 부분임차하는 경우에만 임대할 부분을 기재해주면 됩니다. 다가구주택 같은 경우에는 202호면 202호, 또는 203호 오른쪽 방만 임차하면 203호 오른쪽 방 이런식으로 기재하는 것이죠.


다음은 2번 계약내용이구요. 보증금, 계약금, 잔금, 차임 이렇게 되어있죠? 예를 들어 보증금 500에 월세 30만 원의 월세 계약을 체결한다고 가정한다면 보증금은 500만 원 아라비아 숫자로 기입해주면 되구요. 그냥 한글로 오백만 원 이런식으로 입력해줘도 됩니다.


다음은 계약금인데 계약금은 보증금의 10%인 50만 원 입력해주고요, 매매가 아닌이상 월세 계약에서는 중도금이 잘 없습니다. 바로 잔금입니다. 잔금은 500만 - 50만 원인 450만 원을 입력해주고




차임은 월세를 입력해줘야하니 30만 원 입력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아래에 존속기간은 임대하기로 한 기간을 적어주면 되죠, 예를 들어 17년 8월 8일 부터 19년 8월 8일 까지면 17년 8월 8일 부터 19년 8월 8일 까지 입력해주면 되는 것이죠. 쉽죠?


그리고 그 아래는 그냥 민법상 적용되는 기본적인 조항들인데 가볍게 읽어주고 넘어가세요. 다음이 중요합니다. 바로 특약사항 인데요.



특약사항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나중에 분쟁으로 이어졌을때 법적 효력이 있거든요. 특약사항에는 별에별거 다적어주세요.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 본 계약의 관리비는 5만 원으로 한다 "

" 본 임차주택의 옵션은 냉장고, 세탁기, 침대, 리모컨, 가습기 이다 "

" 애완동물은 키우지 않는다. 만약 키우게 될시 계약기간 만료 후 해당 임차부분의 도배와 장판의 비용을 임차인이 부담한다. "


뭐 이런식으로 문제나 분쟁이 될만한 것들을 사전에 협의하에 다 적어서 넣어줘야 훗날 피곤해지지 않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월세 계약 방의 옵션으로 가습기를 넣어줬는데 임차인이 계약기간 만료후 가습기를 들고 날랐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특약사항은 신중히 이것저것 분쟁이 될만한 것들을 입력해줘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특약사항을 입력해주고 난 뒤면 다음엔 그냥 아래에 계약하는 날짜를 적어주고 임대인 임차인 주소, 주민번호, 전화, 성명, 날인 까지 해주면 됩니다.


어차피 임대인 임차인 둘 사이에 계약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래에 개업공인중개사란은 지워도 됩니다. 이러면 이제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계약금을 쏘면서 부터 계약이 체결되는 것이죠.



부동산 월세 계약서는 임대인 임차인 2개로 작성하여 두 분다 가지고 계시구요. 계약금을 주고받고 나중에 잔금일에 이사와 동시에 잔금납부까지 마치면 되겠습니다.


이런식으로 부동산 월세 계약서 양식을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오늘 할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