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양도소득세 계산기(상가.아파트) 사용방법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부동산 양도소득세 계산기(상가.아파트) 사용방법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0. 11. 23.

오늘은 알아두면 세무비용 10만 원 정도는 절약할 수 있는 부동산 양도소득세 계산기 사용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양도소득세 문제 때문에 세무서에가면 상담한 뒤에 상담비가 한 5 ~ 10만 원정도 발생하죠?


근데 오늘 제가 알려드릴 상가와 아파트 부동산 양도소득세 계산기 사용방법만 알아두신다면 굳이 상담을 받지 않고서도 양도소득세를 계산해 볼 수 있을 정도는 되실거라 봅니다.




만약 양도소득세 계산문제가 복잡하게 꼬여있다? 예를 들어 18년에 주택을 취득했고 19년에 분양권을 취득한 다음 20년에 다시 1주택을 더 취득하고 21년에 분양권 아파트의 잔금을 납부하면서 주택을 취득했다. 이런식의 복잡하고 꼬인 세금 문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구요.


오늘 제가알려드릴 부동산 양도소득세 계산기는 정말 간단한 세금문제, 예를 들어 1세대 2택자인데 비과세는 못 받고 과세대상인 경우, 또는 상가의 양도소득세를 계산해야 되는 경우, 이런 간단한 세금 계산에 적합합니다.


아무튼 지금부터 제가 차근차근 아파트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먼저 알려드리고 다음으로 상가 양도소득세 계산기 순서까지 사용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오세요.




우선 홈택스를 들어가서 홈택스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클릭해 줍시다. 그냥 포털에 양도세 계산기라 치시면 됩니다. (첫번째 링크로 나와있음)


홈택스가 설명이 좀 어렵긴한데 그래도 제일 최신 개정세율들을 적용시켜 계산해주기 때문에 시중의 일반 양도소득세 계산기나 어플보다는 홈택스가 낫습니다.


어쨌든 들어가면 양도소득세 미리계산 창이 보일텐데 비로그인으로 1개 부동산 양도시 계산으로 들어가 줍니다.



들어오면 위와같이 이제 양도소득세 계산에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하는 창이 보일겁니다. 하나하나 입력해 주자구요. 참고로 원래 홈택스 양도소득세 계산기는 흰바탕 입니다.


저는 현재 까맣게 보이는데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중이라 까맣게 보이는거지 원래는 흰바탕입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첫번째는 양도일자, 즉 파는 가격을 입력해주시구요. 다음으로 취득일자는 취득한 일자를 입력해주세요. 양도물건종류는 아파트니까 주택으로 선택해 줍니다. 저는 각각 2020년에 양도, 2016년에 취득으로 설정하여 계산할겁니다.



다음은 양도소득세 계산시 필요한 거래금액 입력란 입니다. 하나하나 입력해 봅시다. 각 항목란 옆에 " 부동산을 팔면서 실제로 받은 금액입니다. " 이런식으로 부연설명이 되어있는데


이 부연설명을 따라서 모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아파트 양도소득세 계산시 취득가액에서 중요한건 취득세, 산 가격, 중개수수료, 법무사수수료 정도만 신경써서 입력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위와 같이 입력해 줬습니다. 참고하세요



다음은 기타사항인데 아파트 양도소득세 계산에 있어서 중요한 항목은 5번째에 1세대 1주택 2년 이상 보유 여부(양도소득세 비과세 항목)와 양도시 지분(공동명의인지?) 그리고 양도주택 거주기간(1세대 1주택일시 장기보유특별공제 적용을 위함) 중과주택 2주택, 3주택 여부만 중요하고 다른 것들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한 1세대 1주택 2년 보유여부, 2년 거주 여부, 양도시 지분, 양도주택 거주기간, 중과주택 여부만 입력해주세요. 그런 다음 계산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저는 양도소득세를 산출하기 위해서 일부로 1세대 1주택이 아니라고 체크해서 계산했습니다.



계산하기를 누르면 위의 표와 같이 양도소득세를 계산해서 산출되어 나오네요. 이런식으로 아파트 양도소득세 계산을 하면 되겠습니다.


아파트 양도소득세 계산에 대한 부분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은 상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가 양도소득세 계산도 동일하게 홈택스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하도록 할게요.


우선 기본사항부터 입력해 줍시다. 기본사항에서는 아파트 양도소득세 계산처럼 양도일자와 취득일자 그리고 부동산 종류를 입력해 줍시다.



상가 양도소득세 계산은 " 기타 " 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예전에 토지도 양도세를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었는데요, 토지도 기타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저는 양도일자를 2020년 취득일자를 2009년으로 했습니다. 왜냐? 보통 상가는 10년 이상씩들 보유하잖아요? 아닌가요? 제 나름대로 그렇게 생각해서 2009년으로 입력해 줬습니다.


다음은 거래금액에 양도가액을 12억, 취득가액 6억, 취득세 3,000만, 법무사비용 300만, 중개수수료 500만 원 씩 두번 이렇게 입력해 줬네요.




아 제가 설명드리지 않은 부분이 있는데요. 양도소득세는 1년에 250만 원의 기본공제를 그냥 기본으로 해줍니다. 약간 서비스 같은 개념이랄까? 대신 1년에 250만 원 입니다.


1년 안에 상가를 양도해서 250만 원 기본공제를 받았다면 그 해에 또 다른 부동산을 양도하면 250만 원의 기본공제를 적용 받을 수 없습니다. 내년에 받아야 되죠.



기타사항은 없습니다. 상가 양도소득세 계산기는 기타사항에 입력해줄 항목들이 없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세요. 바로 세금 계산하기를 눌러서 양도소득세를 산출해 봅시다.


계산하기를 눌러주니 1억 4,700만 원이라는 세금이 계산되네요. 어떻습니까? 간단하죠? 세무서나 세무사 사무실에가서 굳이 상담받을 정도로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한번씩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상가나 아파트의 양도소득세를 산출해보는건 어떨까요? 요즘은 법이 워낙 많이 개정되서 미리미리 세무계획을 세워놓지 않으면 막상 일이 다가왔을 때 골치가 아파집니다.



아무튼 오늘 부동산 양도소득세 계산기로 상가와 아파트 양도세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참고로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가 미리 포스팅해 놓은게 있으니까 찾아보시고 궁금증을 해결해 가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