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집 거주하실 분들만 보세요.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동향집 거주하실 분들만 보세요.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0. 12. 25.

아파트는 방향에 따라 동향, 남향 이런 기준이 있죠. 오늘은 동향집 의 장단점과 동향집은 어떤지? 간단하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기준으로 동향집에 살 것인지 아니면 매수를 포기하고 남들이 많이사는 남향집을 살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시면 되겠죠.


우선 동향집은 아파트의 방향이 동쪽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주로 아파트는 1,2,3,4호 라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보통 동향집이라고 하면 1,2호 라인이 동향인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 1호 2호라인이면 주로 주민 커뮤니티 시설과 가깝기 때문에 헬스장이라던지 라운지, 사우나 등 커뮤니티 시설을 이용하기에 용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향집은 햇빛은 어떻게 들까요? 동향은 남향보다 햇빛이 덜 들지만 그래도 남향 다음으로 햇빛이 가장 많이 들고 강렬합니다.


햇빛이 잘 들면 장단점 아시죠? 햇빛이 많이 들면 여름엔 덥고 겨울엔 따뜻합니다. 뭐 이러한 장단점이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동향집이 여름에 덥다는 소린 아닙니다.



남향처럼 하루종일 햇빛을 쬐고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동향이 비교적 남향보다 햇빛이 적게든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동향집은 또한 남향과 다르게 오후에는 햇빛이 잘 들지 않기 때문에 2시부터 자외선이 강해지는 시간대에는 자외선한테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다고 보면 되는게 하나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죠.


아 그리고 아파트 집의 방향이 동향이면 햇빛은 가장 일찍 들어옵니다. 남향보다 햇빛은 일찍 들어오는데 남향과 다르게 햇빛이 일찍 저물죠.



그렇기에 아침 햇살이 필요하신 분들, 예를 들어 일찍 출근하시는 분들이나 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동향집에 거주하는게 비교적 괜찮을 수 있습니다.


아침에 잘 못일어나도 아침햇살이 강하기 때문에 잠에서 비교적 쉽게 일어날 수 있죠. 반대로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싫은 분들은 동향집을 선택해서는 안되겠죠?


아침 잠이 필요한 밤에 영업을 하시는 분들, 혹은 프리랜서 분들은 동향집에 거주했다가 아침 햇살 때문에 일찍 잠에서 깰 수 있으니 주의하시구요.


동향집 단점은 뭘까요?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동향은 오후에는 햇살이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겨울에는 동향집이 추울 수도 있죠.




그래서 난방비가 많이 들 수 있습니다. 근데 생각해보면 에어컨 트는 것보단 보일러 트는게 관리비가 비교적 저렴하니 잘 한번 따져보고 동향집 매수를 고민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요즘에는 남향의 장점과 동향의 장점을 합친 남동향집도 많이 구조를 뽑긴 하는데, 남동향집이 판상형이라면 문제 없습니다. 근데 타워형으로 남동향을 뽑는다면 4베이가 아닌 2베이기 때문에 집이 좁게 느껴질 수 있구요.


또한 2베이는 4베이에 비해 환기가 잘 안됩니다. 그리고 서비스 면적도 줄게되죠. 왜냐면 4베이가 확실히 베란다가 넓기 때문에 확장 했을때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동향집에 대한 정보들을 낱낱히 알려드려보았습니다. 현재 아파트를 구매하기 목전이신 분들은 집의 방향을 잘 선택하셔서 매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