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층 아파트 단점 정리해드립니다.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고층 아파트 단점 정리해드립니다.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0. 12. 26.

고층 아파트, 장점만 있을까요? 사람들이 보통 고층을 선호하는 이유는 조망권과 일조권, 그리고 프라이버시를 지키기 위해 주로 고층을 선호합니다


고층 아파트에 살면 당연히 햇빛을 많이 받고 아랫 층 보단 윗층 이 더 받는건 사실이며, 조망도 확실히 좋을 수 밖에 없죠.


5층에서 바라보는 조망과 25층에서 바라보는 조망은 하늘과 땅 끝 차이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취향이겠지만 올망졸망한 공원 뷰나 조경 뷰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저층 조망도 선호하긴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20층 이상의 고층 조망을 원하기에 고층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은겁니다.


그리고 고층 아파트는 로얄층이라고 하죠. 예를 들어 25층 아파트가 있다면 15층 부터 24층 까지는 로얄층이라고 합니다.


25층 탑층은 사실 로얄층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탑층은 겨울에 춥고 여름에 더운 단점이 있어서 저는 로얄층이라고 쳐주지 않습니다.



로얄층도 딱히 어떠한 기준이 있는게 아니라서 사람마다 생각하는 로얄층이나 혹은 로얄 동의 기준이 다르긴 합니다.


너무 고층 아파트 장점에 대해서만 설명드렸네요. 지금부터는 고층 아파트 단점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고층 아파트 단점, 첫번째. 구축이면 춥다. 입니다. 높은 곳일수록 바람이 강하게 붑니다. 그렇기에 겨울이되면 추울 수 있습니다. 춥다는 뜻은 난방비가 많이 들 수 있다는 뜻이며, 이렇게 되면 관리비가 증가한다는 뜻 과 일맥상통한다는 뜻이겠죠.


근데 전제조건을 제가 달아놨습니다. 구축일 경우에만 고층 아파트면 춥습니다. 요즘 같은 신축 아파트에는 전부 이중창호라서 고층이나 저층이나 별로 그렇게 춥진 않습니다.



속집이 아닌 경우이거나 탑층 아파트 일경우 조금 추울 수 있습니다. 비교적 속집은 위아래 좌우 모두 보일러 난방을 떼면 속집은 난방을 안떼도 간접효과로 어느정도 따뜻할 수 있으니까요.


고층 아파트 단점, 두번째 엘리베이터 속도 문제, 출근길에 엘리베이터가 꼭대기 층에 서면 열 받죠. 엘리베이터 속도라도 느려버리면 정말 답답합니다.


출근길마다 엘리베이터 전쟁이 벌어지죠. 만약 1층에 산다면? 엘리베이터 신경안쓰고 슬리퍼 신고 바로 외출 가능합니다. 뭐 크게 단점은 아닌데 고층에 살면 이러한 단점도 있다. 정도만 알아두시면 되겠네요.


고층 아파트 단점 세번째. 고층 증후군, 고층 증후군에는 뭐 호흡기나 어지럼증 같은 질환들이 있는데, 비교적 젊은 사람들보다는 노인분들이 고층 증후군이 있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니지만 고도에 따라 숨쉬기가 불편한 부분이 있잖아요? 그래서 고층이면 호흡기 쪽이 불편하실 분들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고층 아파트 세번째 단점입니다.




롯데 시그니엘 같이 100층 이상 거주지에 산다면 왠만한 등산로 보다 더 고도가 높아서 호흡기가 불편할 수도 있겠네요. 물론 저의 생각입니다 이부분은


마지막 고층 아파트 단점, 화재에 취약하다. 입니다 고층 아파트에 살면 화재발생시 대피하기 곤란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옥상으로 올라가기도 하는데요. 옥상 문이 잠겼다? 대참사죠.


그래서 화재 발생시에는 고층이 비교적 저층보다는 별로 안좋을 수 있습니다. 근데 저는 이것 저것 다 따져봐도 역시 고층 아파트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퇴근 후에 아메리카노 한 잔 창 밖의 조망을 바라보면서 솨악 마셔주면 하루의 피로가 모두 날아갈 것만 같거든요. 이 또한 제생각이니 가볍게 넘겨주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