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복비 계산기 사용방법 100% 정리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전세 복비 계산기 사용방법 100% 정리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1. 20.

전세 복비 계산기 사용방법 100% 정리


전세로 이사를 가게되면 복비를 줘야되죠? 근데 부동산에서 받는 전세 복비가 정당하게 한도요율에 따른 복비인지? 아닌지? 구분이 잘 안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을 위해 제가 전세 복비가 정당한 요율을 적용한 금액대인지? 알 수 있게끔 전세 복비 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세 복비 계산기는 N사의 포털 사이트를 기준으로 전세 복비 계산기를 사용할 예정이며, 굉장히 쉬우니 가볍게 따라만 와주세요.




전세 복비 계산기 사용방법


1) N사 포털 검색창에 " 복비 계산기 " 를 입력해주세요.



2) 아래와 같은 전세 복비 계산기 항목으로 이동해주세요.



3) 전세 복비 계산을 위한 항목들을 입력해주세요.


첫번째로 매물 종류는 주택으로 전세를 들어가는 거라면 주택으로 표시하시고 주거용 오피스텔로 들어가는거라면 주거용 오피스텔로 표시해주세요. 주택 외 부동산은 전세로 들어갈만한 부동산이 없습니다.


두번째 거래지역 입니다. 사실 중개보수 한도요율이 지역마다 거의 다 똑같기 때문에 굳이 구분짓지 않아도 되는데 찜찜하신 분들은 거래지역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세번째 거래종류는 당연히 전세로 입력을 해줘야 전세 복비 계산을 할 수 있겠죠? 나머지는 건너 뛰시면 됩니다.


네번째 보증금은 전세 보증금을 얘기합니다. 6억으로 전세 계약을 체결하면 6억을 입력해주면 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 다섯번째 협의보수요율 입니다.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한데 만약 중개사와 협의한 요율이 없으면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바로 계산하기를 눌러주면 자동으로 한도요율을 적용하여 계산해줍니다.




만약 중개사와 0.4%의 중개보수 요율을 적용하기로 합의하였다면 0.4%로 입력해주면 되는 부분이구요.


만약 협의보수요율을 적용하지 않은 금액보다 전세 복비가 많이 나온다면 이는 상한한도율을 초과한 금액이므로 가서 따져야 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6억으로 입력하고 협의보수요율 없이 한도요율로 해서 계산하기를 눌러주니 전세보증금 6억 기준 480만 원이 나오네요.



480만 원을 초과하면 무조건 한도를 초과해서 전세 복비를 받는 것이니 절대로 초과한 금액만큼 주지마세요.


근데 보통 전세보증금이 6억대로 넘어가면 중개사분들이 0.5% ~ 0.4% 대로 협의하여 200만원 선? 300만 원선에서 중개보수 지급이 이루어집니다. 이는 뭐 정해진게 아니라 통상적으로 그렇다는 뜻 입니다.


한도요율 MAX로 다 받는 중개사분들은 드문 일이니 이 부분 참고하셔서 전세 복비를 지급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세 복비 계산기 사용시 산출되는 최대 중개보수 값은 말그대로 최대 한도값이지 그 만큼 지급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그리고 참고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드리자면, 전세 복비 계산기를 사용하여 230만 원이 나왔다.


그럼 이 범위 이내에서 중개사와 협의하여 200만 원으로 중개보수를 협의했다면 여기에 부가세 10%는 별도이므로 총 220만 원의 전세 복비를 지급하여야 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