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계약 만료전 이사 나갈 수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월세 계약 만료전 이사 나갈 수 있을까?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1. 19.

월세 계약 만료전 이사 나갈 수 있을까?


이제 다음 달이면 슬슬 이사철이 시작됩니다. 이사철이 시작되면서 이사와 관련해 궁금해 하실 정보를 가지고 왔는데요.


오늘은 월세 계약 만료전 이사 나갈 수 있는지? 없는지? 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려볼까 합니다.


월세 계약기간이 남아 있는데도 불구하고 급히 다른 곳으로 이사나가야 할 이유들이 몇 가지 있죠? 오늘 간단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월세 계약 만료전 이사 나가야하는 경우들


1) 아이의 학군문제


현재 월세 계약중인데 아이의 전학 문제로 인해 계약 만료전 이사 나가야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아무 예컨데 아이 학군문제로 인해 계약기간이 남아 있음에도 이사나갸아하는 경우가 제일 많지 않을까? 하고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2) 이직문제


보통 월세 계약하면 사회초년생이나 청년층들이 많이 계약하는 임대차 계약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사회초년생이나 청년층은 일자리가 수시로 바뀌거나 이직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죠.


그렇기에 이직과 관련한 문제로 인해 급하게 주거지를 이전해야하는 경우에는 월세 계약 만료전 이사를 나가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월세 계약 만료전 이사 나갈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사는 언제든지 나갈 수 있습니다. 이제 중요한 건 돈이 중요하겠죠.


예를 들어 계약기간이 2021년 3월 1일 까지라고 가정해봅시다. 현재 본인은 2021년 2월 1일 까지 이직 문제로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야 하죠.


그럼 이사. 나가도 됩니다. 집주인의 허락? 굳이 이사나가는데 집주인의 허락까진 필요없습니다.


대신 월세를 부담하셔야 합니다. 물론 관리비도 부담하셔야 하구요. 뭐 장기수선충당금 같은 문제는 향후 정산하면서 집주인에게 받으시면 되는 부분이고 공용관리비라던지


이런 부분들은 월세 계약기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부담하셔야 합니다.




월세 계약 만료전 이사 나갈시 비용 계산


예를 들어 2021년 5월 1일에 월세 계약이 만료됩니다. 근데 이사는 2021년 2월 1일에 꼭 해야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집주인에게 문자 한 통 보내세요.


"집주인님 사정이 생겨 이사를 나가야할 것 같습니다. 월세와 관리비는 이사를 나갔지만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시점까지 부담하겠습니다 "


이렇게 말하면 안된다고 말할 집주인 없습니다. 왜냐? 남은 계약기간 동안 다른 임차인을 물색할 시간이 생기거든요.



아시다시피 공실기간은 집주인의 수익률 손해로 이어집니다. 이런식으로 월세도 부담해주는데 다른 임차인 구할 시간까지 준다면 금상첨화죠.


어쨌든 2월 1일에 이사를 나가서 5월 1일 까지 월세와 관리비를 부담해야 하니까 예를 들어 관리비 5만, 월세 30만 이라고 가정해본다면


3개월치 월세 X 30만 + 3개월치 관리비 X 5만 = 105만 원이라는 돈을 부담하면서 계약기간이 남아있는 월세방의 월세와 관리비를 부담하시고 다른 곳으로 언제든지 이사를 나가시면 된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