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 찢어짐 전조 증상과 방치하면 눈이 이렇게 될수도 있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망막 찢어짐 전조 증상과 방치하면 눈이 이렇게 될수도 있습니다.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6. 12.

제가 눈과 관련해서 안좋았다가 현재는 회복한 상태다 보니 눈과 관련된 질병에 관심도 많고 직접 겪어보기까지 해서 눈과 관련된 포스팅을 자주하네요.

 

오늘은 망막 찢어짐 에 대해 얘기 해볼까 합니다. 망막이 찢어지기 전의 전조 증상들은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그리고 망막이 찢어지면 우리 눈이 어떻게 되는건지?

 

이와 관련해 세세한 부분들 까지 언급하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참고로 매 월 안과 정기검진을 받아야 할 정도로 찢어지기 일보직전까지 갔다가 회복했고 현재는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망막 찢어짐 전조 증상?

 

망막이 찢어지기 전에 어떤 전조 증상들이 있을까요? 참고로 이런 경우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교통사고가 크게나서 망막에 큰 충격이 가 망막이 외부충격으로 인해 한 번에 찢어진 경우. 이런 경우는 전조 증상이고 뭐고 없이 바로 찢어지니까 이런 특수한 상황들은 배제하겠습니다.

 

일단 망막이 찢어지기 전에는 망막에 구멍이 먼저 나야합니다. 망막에 구멍이 나면 그 구멍안으로 습기나 물이 스며들면서 망막이 젖게되고 망막이 손쉽게 찢어지게 됩니다. 비유하자면 벽지로 비유할 수 있겠네요. 벽지에 구멍이나 그 구멍으로 물이 스며들어 벽지가 나중에 찢어지는 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망막에 구멍이 생기면 비문증, 광시증, 블루필드 증상 심하면 밤에 눈 감을 때 TV 노이즈 현상처럼 지지직거려서 잠도 못잡니다.

 

이런 증상들이 보일경우 일이고 나발이고 다 내팽겨치고 바로 안과 망막검사부터 받으세요. 일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실명을 막기 위해서 라면 안과먼저 가는게 더 중요합니다.

 

 

 

비문증, 광시증, 블루필드 간단한 설명

 

1) 비문증

 

비문증은 형태가 다양합니다. 지렁이 모양도 있고 이상한 실 모양도 있고 솜털 모양도 있으며 확실히 망막에 구멍이 뚫리신 분들은 까만색 점이 내 시야를 따라다니는 비문증도 생깁니다.

 

제일 중요한건 비문증이 있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비문증이 변화하는가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어제까지만 해도 솜뭉치 같던 비문증이 이질적으로 커져서 보인다? 바로 안과 정기검사 받으세요.

 

그리고 까만색 점이 한 개 였다가 두개 세개 네개까지 늘어난다? 바로 안과가서 망막 점기검사 받으세요. 참고로 저는 까만색 점이 최대 5개 까지 보였었습니다.

 

 

 

2) 광시증

 

광시증은 망막 주변부를 잡아당겨서 빛이 번쩍하는 듯한 현상을 광시증이라고 하고 섬광증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낮 보다는 밤에 잘 관찰이 가능하죠.

 

눈알을 굴렸는데 시야 주변부가 번쩍한다? 망막이 매우 안좋은 상태라는 뜻 입니다. 낮에도 이런 광시증이 관찰될 정도라면 망막상태가 매우 좋지 않은 상태이니 바로 망막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3) 블루필드

 

블루필드 증상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잘 모릅니다. 흰색이나 흰계열 바탕을 쳐다보고 있으면 이상한 빛 알갱이 같은 것들이 비처럼 내려온다던가 밤에 잘려고 눈을 감으면 눈 앞이 무지개 빛 오로라같이 일렁일렁거리고 TV 노이즈 처럼 지지직거리는 듯한 현상이 나타나고

 

정말 말로 형용할 수 없을만큼 무지개 빛 스펙트럼이 여기갔다 저기갔다 사람 미치게 만듭니다. 저는 이 때는 수면등이라도 켜놓고 잤는데 확실히 빛이 있으면 블루필드 증상이 덜 합니다. 참고하세요.

 

 

 

망막 찢어지면 눈이 어떻게 될까?

 

망막 찢어짐이 발생하면 우리 눈은 어떻게 될까요? 찢어지는 것도 상태가 중요한데 만약 망막이 황반부에서 벗어나 망막 외곽쪽이 찢어지면 우리 시야가 커튼이 쳐진 것 처럼 시야의 일부가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황반부가 찢어졌다? 실명입니다. 늦게가면 실명이고 일찍 가더라도 시신경이 집중되어있는 황반부 망막이 찢어지면 일찍 수술하더라도 원래의 시력을 되찾을 수 없이 뿌연 시야의 상태로 회복이 됩니다.

 

그렇기에 망막이 찢어졌다. 이건 망막이 박리됐다고 보시면 되고 망막이 박리됐다는게 인지되면 그냥 119 불러서 바로 망막수술이 가능한 대형병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한 번 잃은 시력은 회복하기 힘들며 얼마나 빨리 수술을 받느냐에 따라 시력 회복정도가 달라지니 이 부분 유의하시면서 제가 알려드릴 망막 찢어짐 증상들과 찢어지면 어떻게 행동해야되는지?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