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에어컨 청소 집주인 안해줄걸요?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원룸 에어컨 청소 집주인 안해줄걸요?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8. 3.

주거시설은 다양하게 있죠. 제목대로 원룸도 있을 것이고 아파트도 있을 것이고 오피스텔, 빌라 등 여러가지 주거형태가 있습니다.

 

근데 다른 주거형태와는 다르게 원룸에 특이한게 있다면 옵션, 즉 임차인이 사용할 수 있는 가구들이 원룸에는 비치되어 있다는 점이 아파트나 기타 빌라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옵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뭐 냉장고? Tv, 세탁기, 책상, 침대, 신발장, 에어컨 그리고 진짜 옵션이 좋은 곳이라면 제습기, 건조기까지 옵션으로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옵션들이 많으면 참 간단하고 편리하죠. 이사할 때 가구들을 직접 가지고 올 필요도 없고 이사 나갈 때도 그냥 자기 짐만 슥 빼서 나가면 되니까 간편하죠.

 

서론이 길었네요. 오늘은 원룸에 거주하고 있으면서 옵션으로 비치되어 있는 에어컨 청소는 누가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 에 대한 주제로 포스팅 작성해보겠습니다.

 

 

 

에어컨 청소 누가 해야 되나?

에어컨 청소는 누가 할까요? 집주인이 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에어컨 청소는 임차인, 즉 현재 임차목적물을 사용하고 있는 자가 에어컨을 청소해야 합니다.

 

임대인의 의무 중에 가장 중요한 의무가 임차인에게 주택을 사용.수익하게 할 의무가 대표적인데, 여기서 말하는 사용수익은 해당 임차목적물, 즉 임차인이 주택에 살 수 있게 정도는 만들어 줘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근데 에어컨 청소는 굳이 임대인이 청소를 안해준다고 해서 해당 임차목적물인 주택에서 못 살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이 에어컨 청소 부분은 임차인이 임대인인 집주인에게 요구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죠.

 

 

 

오히려 민법 374조에 따라 해당 임차목적물을 사용수익하며 선량한 관리자의 의무로 임차주택을 보존할 의무가 있는 임차인이 에어컨 청소를 해야 되겠죠.

 

물론 에어컨 청소가 강제적인건 아닙니다. 굳이 임차인이 도 맡아서 에어컨 청소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에어컨 청소를 하고 싶으면 그냥 임차인이 하는 것이고

 

집주인에게 이 에어컨 청소를 강제할 수 없다는 뜻이지 뭐 에어컨 청소를 안했다고 해서 임차인에게 돌아오는 불이익이 있고 뭐 이런건 아니라고 보면 됩니다.

 

 

 

에어컨 청소를 해야 하는 이유?

 

에어컨은 내부의 공기를 흡입하여 외부로 배출하고 냉기가스를 내부로 밀어내 내부 공기를 시원하게 만드는 기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부의 먼지와 같은 이물질을 에어컨이 흡입하는데 이 이물질과 먼지들은 에어컨 필터에서 걸러지게 되죠. 근데 에어컨은 보통 여름에 키고

 

겨울에는 작동을 안하잖아요? 가동이 안되는 그 긴 시간동안 먼지와 같은 이물질이 필터에 퇴적하면서 딱딱해져 들러 붙게됩니다.

 

 

 

이렇게 필터에 먼지가 많이 들러붙게되면 에어컨 냉방 효율로 인해 전기세가 미세하게나마 좀 더 부과될 수 있고 더러운 먼지 퇴적물에 곰팡이가 피면서

 

건강에도 안 좋고 에어컨 작동시 냄새도 날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 청소는 필수적으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청소는 에어컨 전체를 청소한다는게 아니고

 

필터만 청소해주시면 됩니다. 그냥 필터만 뚝 떼내고 필터에 붙은 묵은 먼지를 물로 씼어준 뒤 바람에 말리고 다시 장착시켜주시면 되고

 

분리되지 않는 냉각핀에는 베이킹소다와 식초, 물을 1:1:1로 섞은 비율로 분무기에 넣어 냉각핀에 뿌려주고 10분 뒤 닦아주면 냉각핀 청소도 간단하게 됩니다.

 

그리고 에어컨의 심장부라고 불리는 에어컨 실외기는 바람이 송풍되는 망 부분의 이물질이나 먼지만 대충 슥슥 닦아주면 효율좋은 에어컨 가동과 냄새없이 에어컨을 돌리실 수 있으실겁니다.

 

추가로 원룸과 관련하여 궁금하실만한 내용을 포스팅해 뒀으니 아래 링크들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뭐 블로그 내 검색기능을 활용하셔도 됨

 

2021.07.16 - [부동산 정보] - 원룸 계약 주의사항 이거 모르면 보증금 떼입니다.

 

원룸 계약 주의사항 이거 모르면 보증금 떼입니다.

어제 막연히 제가 원룸에 단기 계약으로 살던 때가 기억이 나면서 그 때 알았으면 보증금 떼일일이 없었을텐데..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원룸 계약도 사람 대 사람으로 하다보니 이상한 집주인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