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염 뽑으면 피부에 괜찮을까?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수염 뽑으면 피부에 괜찮을까?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9. 24.

수염을 뽑는다?

수염은 코 아래 인중이라든지 턱에 솟아나는 털을 수염이라고 합니다. 여성분들도 사실 수염이 나긴 하는데 남자분들에 비하면 모근도 얇고 많이 자라지 않죠. 반면 남성분들은? 하루하루 안 깎아주면 정말 지저분할 정도로 많이 납니다.

 

근데 같은 남자더라도 수염이 많이 나는 사람이 있고 적게 나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수염이 많이 나시는 분들은 면도기로 깎으면 되지만 수염이 정말 과거 조선시대 이방처럼 조금 조금씩 나시는 분들은 수염을 면도기로 깎는다고 해서 해결이 안 됩니다.

 

오히려 수염이 적게 나시는 분들은 면도기로 깎으면 더 지저분해 보이죠. 그래서 수염이 적으신 분들은 수염을 뽑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수염 뽑으면 우리 피부에는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염-뽑으면
수염

수염은 뽑으면 안 된다.

저도 사실 수염이 이방처럼 조금 조금 나서 수염을 뽑는데요. 확실히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뭐 간단하죠. 면도기로 깎은 것 보다 훨씬 깔끔해 보인다? 이 정도가 장점이고 나머지는 모두 단점입니다.

 

  • 1) 세균 문제

수염을 손톱이나 족집게로 뽑으면 안 되는 첫 번째 이유는 세균입니다. 수염이 빠지고 난 자리는 모낭인데 수염이 없다 보니 이 모낭이 세균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더러운 손톱이나 족집게로 수염을 뽑았다가는 세균이 모낭에 침투하여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근데 손톱이나 족집게를 요즘 많이들 쓰는 스프레이용 소독제로 소독 이후 뽑아주면 트러블은 최소 막을 수 있습니다.

 

  • 2) 상처가 생긴다.

수염을 족집게나 손톱으로 뽑아보신 분들이라면 잘 아실 텐데요. 솔직히 잘 뽑히는 수염은 잘 뽑히는데 잘 안 뽑히는 수염은 정말 안 뽑힙니다. 그래서 잘 안 뽑히는 수염을 뽑으려고 여러 번 피부를 자극했다가 피부에 상처가 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상처가 난 피부는 회복하는 과정에서 착색되어 검붉게 피부가 물들거나 까맣게 착색되어버립니다.(물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돌아옴, 더마틱스 울트라 추천)

 

 

 

  • 3) 인그로운 헤어 문제

이게 솔직히 큰 문제입니다. 털을 깎는 게 아니라 뽑다 보니 새로 수염이 나면서 피부 밖을 뚫고 나오지 못할 경우 해당 수염이 인그로운 헤어로 변모할 수 있는데요.

 

인그로운 헤어란? 털이 피부 표면을 뚫고 나오지 못해 피부 속에서 자라는 것을 인그로운 헤어라 합니다. 인그로운헤어가 생기면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으나 피부 안에서 까맣게 보여서 수염을 깎아도 깎은 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인그로운 헤어를 제거한다 하더라도 제거하는 과정에서 피부를 뜯어내고 안의 털을 뽑아내기에 피부에 상처가 심하게 나서 피부가 덧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그로운 헤어가 발생한 자란 부위에 낮은 확률로 여드름이 생기기도 하는데, 여드름이 생기면 짜고 난 자리에 여드름 상처가 나죠. 골치 아픕니다.

 

  • 4) 모낭염

실제로 미국에서는 족집게나 손톱으로 자가 제모한 사람들 한정 60% 이상의 사람들이 모낭염이 생기는 부작용을 겪었다고 합니다. 저도 모낭염이 생겼었는데요. 따로 모낭염을 째서 제거하지 않고 진물만 빼내고 내버려 뒀더니 그냥 자연스레 없어지더군요

 

 

 

깔끔한 제모를 위해서는?

사실 저는 저런 부작용들을 알면서도 현재까지도 족집게로 제모를 하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거든요. 정말 산적처럼 수염이 나는 경우라면 면도기로 밀면 되는데 까만 점이 군데군데 있는 것 마냥 수염이 자라서 저는 뽑아야 깔끔하게 면도가 됩니다.

 

햇수로 약 3년 가까이 족집게로 수염을 뽑아오고 있는데, 족집게 소독만 잘하면 모낭염이나 피부 트러블, 이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지만 간혹 인그로운 헤어가 발생해 해당 부위에 여드름이 나는 그런 부작용은 가끔 겪기는 합니다.

 

 

근데 뭐 별수 있나요. 피부가 지저분해 보이는 것보단 여드름 하나 달고 가는 게 더 낫다고 저는 보고 있기 때문에 대충 여드름 생기면 여드름 짜고 여드름 안에 인그로운 헤어 제거하고 후시딘 바르고 딱지 떼고 더마틱스로 피부관리해 주면 예전 피부로 돌아옵니다. 이상 제 개인적인 경험담이었습니다.

 

깔끔한 제모? 무조건 레이저 제모밖에 없습니다. 혹은 귀찮지만 매일 아침마다 일어나서 미온수로 세안 이후 뜨거운 수건을 턱수염에 갖다 대 모공을 열어주고 제모크림을 바르고 면도기로 수염을 깎는 수밖에 없죠.

 

 

손가락 껍질 벗겨짐 이것 때문에 벗겨지는 거 모르셨죠?

손가락 껍질이 벗겨진다? 우리 손은 발 다음으로 가장 많이 고생하는 신체 부위입니다. 사실 고생은 발이 많이 하긴 하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더러운 것을 가장 많이 만지고 접하는 신체 부위는

dhhdc1.tistory.com

 

 

제로콜라 당뇨 환자도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 콜라는 당뇨환자에게 위험합니다. 당뇨 환자들에게 일반 가공식품의 단순당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특히 콜라에는 타 음료보다 더 많은 단순당이 들어있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에게는 치명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