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검사 과태료 검사 안 받으면 이 정도 받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자동차 검사 과태료 검사 안 받으면 이 정도 받습니다.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10. 5.

오늘은 자동차 검사 과태료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저도 얼마 전에 자동차 검사를 받으라고 안내문이 날라왔는데요. 예전에는 안내문으로 우편물을 통해 받았었는데

 

요즘에는 그냥 문자로 딱 알려주네요. 허허 이러다가 문자 내용을 못 보고 자동차 검사 기간인줄 모르고 안 받아서 과태료를 납부해야 되는 사람들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제가 오늘 자동차 검사 과태료와 자동차 검사 검사 기간, 비용 등에 대해 정리해 드릴게요. 신차를 타고 다니시는 분들은 자동차 검사 안 받아도 되니 상관없겠습니다.

 

목차
1) 자동차 검사 비용
2) 자동차 검사 기간
3) 자동차 검사 과태료
4) 자동차 검사 예약

자동차-검사-과태료
자동차 검사

자동차 검사 비용

2년마다 시행하는 자동차 검사 비용, 얼마나 할까요? 자동차 검사 비용은 차량 종류마다 다르고 차량 목적에 따라서도 다르며 검사 종류에 따라서도 각기 다 다릅니다.

 

  • 일반 차량

개인택시나 화물차가 아닌 일반 차량의 자동차 검사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차 정기검사 2만 원, 종합 검사 4만 8,000원, 소형(경차 제외한 모든 차량) 정기검사 2만 5,000원, 종합 검사 5만 4,000원, 11인 승 ~ 15인 승 중형차 정기검사 3만 원, 종합 검사 5만 6,000원

 

대략 이 정도로 자동차 검사 비용이 측정되어 있는데, 최근에 이 자동차 검사 비용이 조금 오른 가격입니다. 경차를 제외한 차량은 모두 소형에 해당되니 검사 비용은 정기가 2만 5,000원, 종합은 5만 4,000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 개인택시

개인택시는 일반 차량하고 자동차 검사 비용이 조금 다릅니다. 차종에 관계없이 무조건 정기검사는 3만 원, 종합 검사는 5만 4,000원으로 이루어져 있고, 택시미터기 검정은 3,000원의 요금이 추가 부담됩니다.

 

 

 

자동차 검사 기간

자동차 검사 기간은 새 차를 구매하고 4년까지는 자동차 검사가 따로 없습니다. 그리고 4년이 지나면 자동차 검사를 받기 시작하는데요. 경유나 휘발유 관계없이 받게 됩니다.

 

자동차 검사 기간은 새차를 사고 4년이 지나고 받기 시작하며 2년 단위로 자동차 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 시행되는 연도에 약 2달간의 자동차 검사 만료 기한을 주니까

 

그 기간 안에, 2달 안에만 자동차 검사를 받으시면 과태료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검사 과태료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으면 과태료가 있습니다. 도로교통안전을 위협한다는 취지로 이런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인데, 도로 위의 시한폭탄 같은 차들이 도로에 다니지 않도록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미리 자동차 검사를 하는 것이니 크게 불만은 없습니다.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으면 자동차 검사 기간이 경과 후 30일 까지는 2만 원의 과태료가 발생하고요. 30일 경과 뒤부터는 3일을 초과할 때마다 1만 원씩, 최대 30만 원까지 더 부과됩니다.

 

그리고 30만 원을 초과하면 자동차 검사 명령조치가 이어지는데, 이에 불응 시 번호판을 압수하여 영치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운전을 꼭 해야만 한다면 자동차 검사는 필수로 받으셔야겠습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

최근 들어서 TS,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검사소에서는 당일 현장 방문으로는 자동차 검사를 받을 수 없다고 고지하고 있는데요.

 

저는 TS,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검사소가 아닌 민간 검사소에서 받았는데, 민간 검사소는 따로 예약하지 않아도 자동차 검사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자동차 검사 기간이 도래하면 검사를 받으려는 차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TS에서 운영하는 곳 말고 민간 검사소에 차량이 별로 없는 곳에서도 한 번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간단합니다. 사무실 가서 자동차 검사 예약하고 검사받는 곳 쪽에 주차해 놓고 들어오라고 하면 들어가서 차 맡기면 알아서 다 검사해 줍니다.

 

오늘 이렇게 자동차 검사 과태료 및 비용, 기간, 예약에 대한 부분을 정리해드렸는데요. 추가로 자동차에 대한 정보들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들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엔진오일 안 갈면 발생하는 증상 5가지

엔진오일의 역할 자동차의 핵심 부품은 누가 뭐래도 뭐죠? 바로 엔진입니다. 이 인젠은 우리 신체 일부라 생각하면 심장의 기능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 심장에는 당연히 혈액이 있어

dhhdc1.tistory.com

 

 

범칙금 과태료 차이 이거 모르면 면허정지됩니다.

범칙금 과태료 차이 이거 모르면 면허정지됩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예기치 못하게 혹은 잘 몰라서 주차 위반 딱지나 과속 운행 딱지 같은 고지서를 받게 됩니다. 근데 고지서를 보시게 되면 범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