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러뻥 사용법 용액이나 액체보단 피스톤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뚜러뻥 사용법 용액이나 액체보단 피스톤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11. 19.

가끔 그런 날이 있습니다. 용을 한 마리 변기에다 싸는 그런 날이오. 이런 날에는 굵은 똥으로 인해 변기가 막히는 건 피할 수 없는데요. 아마 처음 변기가 막혀보신 분들이라면 변기가 막혔을 때 굉장히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오늘 이 포스팅을 보고 나면 오히려 굵은 똥으로 인해 변기가 막혔으면..이라는 생각도 하게 되실 겁니다. 일단 집에 뚜러뻥이 없다면 다이소 가서 파란 색깔 그 뚜러뻥 하나 사서 다시 포스팅 읽으세요.

목차
1. 뚜러뻥 원리
2. 뚜러뻥 사용법
3. 뚜러뻥 없을때?
4. 변기가 막히는 이유

 

뚜러뻥 사용법
뚜러뻥 사용법

 

뚜러뻥 원리

뚜러뻥은 막힌 변기를 뚫기 위한 도구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Tv나 부모님들이 뚜러뻥을 이용하여 변기를 뚫는 걸 보면 그냥 피스톤질 몇 번 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사실 재밌는 원리를 가지고 있는데요.

 

변기에 있는 배설물은 변기 물통에 담겨있는 물을 레버를 당겨 변기 내로 흐르게 만들고 그 흐르는 수압에 의해 배설물이 오수관으로 흐르게 됩니다.

 

근데 굵은 똥이나 변기에 다른 이물질이 들어 있다면 변기에서 오수관로로 이어지는 U자형 커브 통로에서 막히게 되는데요. 이럴 때는 아무리 물을 내려도 물이 내려가지 않습니다.

 

 

여기서 만약 뚜러뻥을 사용한다면? 뚜러뻥 피스톤을 당겼을 때는 뚜러뻥 위에 공기 주입구가 있는데 그리로 공기가 빨려 들어갑니다. 이후 다시 피스톤을 밀어 넣어 주면 공기가 오수관로로 이어지는 U자형 커브 통로를 밀어주게 됩니다.

 

이렇게 공기가 밀어주면서 변기 내부의 U자형 커브 통로의 이물질, 배설물이 밀리게 되고 막혀있던 변기가 뚫리게 됩니다. 이것이 뚜러뻥의 원리입니다. 결국은 압력과 공기라는 셈이죠.

 

 

뚜러뻥 사용법

처음 뚜러뻥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막힌 변기를 잘 못 뚫으실 겁니다. 하지만 제가 하라는 대로만 따라 한다면 변기에 용이 한 마리 있더라도 쉽게 뚫을 수 있습니다.

 

  • 1. 뚜러뻥 고무를 말랑말랑하게

가장 첫 번째로 뚜러뻥 입구의 고무를 말랑말랑하게 만들어 줘야 합니다. 더러운 거니까 세면대에 올려서 뜨거운 물로 말랑말랑하게 하지 마시고 샤워기 헤드로 고무 부분을 뜨거운 물로 말랑말랑하게 만들어 주세요.

 

이유는 고무가 딱딱하면 변기 관로 입구를 정확하게 밀착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피스톤질을 하더라도 공기가 새어 나오기 때문에 고무가 말랑말랑한 상태에서 정확히 밀착이 되어야 잘 뚫립니다.

 

  • 2. 변기 관로 입구를 정확하게 밀착

고무를 말랑말랑하게 해 준 뒤 변기 관로 입구를 정확하게 조준하고 밀어 넣고 고무가 확실히 밀착될 수 있게 힘껏 밀어서 고정시켜 주세요.

 

  • 3. 적당한 힘으로 피스톤질

너무 세게 피스톤질을 하면 공기 주입구 쪽으로 똥물이 튀어 오르니까 적당한 힘으로 1회씩 하지 말고 15회씩 펌프질을 해 주세요.

 

  • 4. 뚜러뻥을 뜯어내듯이 들기

펌프질 15회를 강하고 힘차게 해 줬다면 마지막으로 뚜러뻥을 뜯어내듯이 꺾어서 들어 주세요. 이렇게 하면 압력차로 인해 공기가 안으로 밀려 들어가기 때문에 확인사살을 해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뚜러뻥 없을때
뚜러뻥 없을때

 

뚜러뻥 없을때?

만약 집에 뚜러뻥이 없다면 굵은 똥으로 막힌 변기를 어떻게 뚫어야 할까요?라고 생각할 때 다이소 가서 파란색 뚜러뻥 2,000원짜리를 사서 오는 게 정답이겠지만 없을 때를 대비한 막힌 변기 뚫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뚜러뻥 용액 사용

뚜러뻥이 없으면 하수관 청소를 해 주는 하수구 용액, 액체로도 뚫을 수 있습니다. 락스 성분이 있긴 하지만 락스랑은 좀 다른데요. 그래도 락스 성분이 있기 때문에 막힌 변기에 일정량 부어주고 변기 뚜껑을 닫고 환기를 꼭 해주세요.

 

30분이 지난 뒤 풀어헤쳐진 배설물을 확인한 후 물을 내려 주시면 됩니다. 용액으로 뚫는 분들은 하수구 뚜러뻥 용액에 락스 성분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환기를 꼭 해주셔야 됩니다.

 

  • 린스 사용

하수구 용액도 없다? 린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막힌 변기에 린스를 조금 풀어 넣어서 1시간 정도 막힌 변기를 불린 뒤에 물을 내려 주시면 웬만하면은 내려갑니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절대로 린스랑 락스나 하수구 뚜러뻥이랑 같이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염소 기체가 발생해서 유해한 가스가 발생합니다.

 

 

변기가 막히는 이유

사실 변기가 막히는 이유는 변기 관로의 노후화보다는 사람의 실수나 예상치 못한 용 한 마리로 인해 막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변기 관로 안은 물로 차있기 때문에 쉽게 부식하거나 관로가 좁아지지는 않기 때문에 관로의 노후화로 변기가 막히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오랫동안 참은 거대한 숙변, 조금씩 싸서 물을 내리지 않고 한 번에 많은 양을 싸서 한 번에 내릴 때, 그리고 변기에 물티슈나 생리대, 비닐봉지 같은 이물질을 함께 넣을 때, 이럴 때 변기가 가장 많이 막힙니다.

 

오늘 뚜러뻥 사용법에 대해 이렇게 알려드렸습니다. 똥을 쌀 때 용이 한 마리 나온다 싶으면 웬만하면 끊어 가면서 물을 내리고 다시 싸고 이런 식으로 배출해 주시면 변기를 안 막히고 산뜻하게 쾌변 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아기 변 색깔 회색 흰색 똥색 6가지만 외우세요.

편도결석 원인 및 제거 방법, 방치하면 똥 냄새남

비타민 소변 색 색깔 변하면 부작용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