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tc 복무기간 및 월급 아직 안 바뀌었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rotc 복무기간 및 월급 아직 안 바뀌었습니다.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12. 1.

오늘은 rotc에 대한 얘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제 동생이 또 rotc 출신이고 저는 육군 현역 병장 만기 전역 출신으로 군대에 대한 토크를 좀 나눴기 때문에 rotc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아마 rotc를 생각 중이신 분들은 rotc 복무기간과

 

월급에 대한 부분을 가장 궁금해하실 텐데요. 요즘 뭐 바뀌니 마니 20개월로 한다니 마니 이런 얘기들이 오고 가고 있지만 결정적으로 결정은 국방부 장관이 하고 아직 안 바뀌었기 때문에, 아무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rotc란?
2. rotc 복무기간
3. rotc 월급
4. rotc 괜찮은가?

 

rotc 복무기간
rotc 복무기간

 

rotc란?

rotc는 학생군사교육단 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의 줄임말로 국방부에서 시행하는 학생 군사훈련단을 뜻합니다. 초급 장교의 충원하기 위한 성격을 가지고 있죠.

 

전문대에는 없고 4년제 대학교에 있는데 4년제 대학교에서 이런 군사교육단을 만들어 초급 장교에 지원하고 군 복무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고

 

군사 훈련을 시킨 뒤 임관종합 평가제를 통해 최종적으로 합격한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초급 장교로 임관되게 됩니다. 그리고 일정 복무기간을 마치면 군 복무를 한 것으로 대체됩니다.

 

 

rotc 복무기간

rotc 복무기간은 현재 기준으로 임관하고 28개월 동안 복무를 해야 합니다. 일반 현역 사병이 최근 21개월이었다가 18개월?로 줄어들었는데

 

일반 사병보다 10개월 정도는 더 많다고 보면 되죠. 28개월이면 2년 하고도 4개월이네요. 이 기간 동안 이제 소위에서 금방 중위되고

 

 

중위에서 대위(진), 이후 장기 복무가 연장이 된다면 대위까지 달 수 있는데 한해 rotc 학군 사병이 4,000명인데 장기 복무 연장이 되는 장교 수는 700명 수준이라 장기 되는 것도 어렵다 보시면 됩니다.

 

요즘 뭐 일반 사병보다 10개월이나 복무기간이 길고 해서 경쟁력도 떨어지고 우수 자원들이 지원하지 않는 문제로 24개월로 하자는 얘기가 있긴 하지만 언제까지나 국방부 장관이 승인해야 될 문제고 아직은 28개월입니다.

 

rotc 월급
rotc 월급

 

rotc 월급

rotc 월급은 특이하게도 3학년부터 시작되는 군사 훈련 기간, 즉 임관 전에도 훈련비 명목으로 월급이 나옵니다. 일반 사병보다 훨씬 많이 주는데요.

 

  • 3학년 - 월 68만 원 정도
  • 4학년 - 월 79만 원 정도

아직 임관 전이고 군사 훈련을 받는 대학교 3학년 ~ 4학년일 때도 위와 같이 매월 훈련비를 줍니다. 여기에 추가로 임관하기 전 종합평가제에서 합격을 하면

 

단기복무 장려금 명목으로 또 돈을 주는데요. 이 금액도 300만 원 정도 되기 때문에 rotc 지원만으로 꽤나 다양하게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 소위 1호봉 - 월 170만 원 정도
  • 중위 1호봉 - 월 190만 원 정도
  • 중위 2호봉 - 월 200만 원 정도

이제 훈련이 끝나고 rotc에 합격하여 초급 장교로 임관이 되면 위와 같은 금액으로 월급을 받습니다. 하사보다 월급이 많죠? rotc가 특이한 건

 

소위를 3호봉까지 하지 않고 1호봉만 하고, 대학교 3학년 4학년 시절 군사 훈련받은 기간도 호봉으로 쳐서 소위 1년 달고 바로 중위 1호봉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1년이 또 지나면 24개월이죠? 남은 4개월은 중위 2호봉 월급을 받게 됩니다. 여기에 월급 말고도 상여금, 명절휴가비, 연가비 등등이 나오면 한 230만 이상은 받습니다.

 

추가로 rotc 28개월 만기 복무 후 제대하면 퇴직금도 한 400만 원 ~ 500만 원 정도 주기 때문에 거진 rotc 생활만으로 몇 천만 원의 돈과 군 복무도 대체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rotc 괜찮은가?

진짜 rotc를 해서 받는 돈만 모아도 거진 1억 좀 안되게 가져갈 수 있으나 단점은 명확하죠. 복무기간이 28개월로 길다는 점? 잘 한 번 생각해 보세요.

 

3학년부터 머리 빡빡 밀고 4학년까지 훈련받고, 이후에 임관하여 2년 4개월 복무하는 동안 현역으로 입대한 다른 친구들은 이미 졸업하고 취업 준비, 빠르면 이미 취업을 했을 텐데

 

 

rotc를 하게 되면 최소 1년 정도는 다른 현역 병사로 전역한 친구들보다 늦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생깁니다. 하지만 뭐 이런 단점을 안고 자신이 취업할 길이 확실하고 정해져 있다면 조금 늦더라도

 

rotc를 지원해서 돈도 받으면서 군 복무를 대체하는 것도 나쁘진 않아 보입니다. 오늘 이렇게 rotc 복무기간과 월급에 대한 부분을 얘기해 봤습니다. 다른 군과 관련한 포스팅을 아래에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2022 군인 월급(하사, 병사) 월급 표 봉급표 정리

민방위 나이 기간 몇 살까지 해야 할까?

2021 군인 봉급표 정리, 이렇게 많이 받는다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