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존 주정차 및 속도위반 과태료 끊는 시간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스쿨존 주정차 및 속도위반 과태료 끊는 시간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12. 1.

저번 달이었죠. 10월 21일부터 이제 스쿨존 내 주정차 위반 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법안이 시행되었습니다. 아직 법이 시행된 지 얼마 안 되다 보니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스쿨존 주정차 시간대와 주정차 위반 시 과태료는 얼마인지? 그리고 추가로 요즘 스쿨존에 속도위반 카메라가 전부 달려있죠? 스쿨 존 내에서 속도위반을 하면 과태료가 얼마인지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스쿨존 주정차 위반 생긴 이유
2. 스쿨존 주정차 위반 시 과태료
3. 스쿨존 주정차 시간
4. 스쿨존 속도위반 과태료

 

스쿨존 주정차
스쿨존 주정차

 

스쿨존 주정차 위반 생긴 이유

스쿨존 내 주정차, 그리고 아이들이 통학하는 시간대 불법주차 시 아이들의 시야를 가리게 되면서 차가 오는지 모르고 뛰쳐나가는 사건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스쿨존 횡단보도 내 아이들의 시야를 가리지 않게끔 일정 시간대를 두어서 스쿨존 내에서는 주정차 금지를 시키는데요. 원체 아이들이 자유분방하고

 

 

뛰어다니는 거 좋아하고 파란불만 보면 막 뛰쳐나가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도 안전을 위해, 그리고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들한테도 안전하게끔

 

스쿨존 내 주정차 위반 시간대를 두어서 아이들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게 하기 위해 주정차 위반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어찌 보면 괜찮은 법안이죠?

 

 

 

스쿨존 주정차 위반 과태료

스쿨존 내 주정차를 금지시키는 법안이 생기고 나서 아마 영문도 모르고 과태료를 12만 원씩 받았던 분들이 계실 겁니다. 네 맞습니다 스쿨존 주정차 위반 시 일반 승용차는 12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그리고 일반 승용은 12만 원이지만 화물, 승합차량은 13만 원의 과태료를 물리죠. 이 금액은 일반 도로 내 주정차 위반했을 때 내는 과태료인 4만 원의 3배를 훌쩍 넘기는 금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꽤 높은 과태료를 받지 않으려면 꼭 스쿨존 내 주정차 가능한 시간대에만 주정차를 하든지, 아니면 안심 승하차 존 내 5분간만 주정차를 하든지 둘 중 하나만 하셔야 합니다.

 

스쿨존 속도위반
스쿨존 속도위반

 

스쿨존 주정차 시간

스쿨존 내 주정차 위반은 해당 시간대 동안만 주정차를 안 하면 되고 그 이후의 시간대에는 아이들이 등하교 하는 시간대가 아니기 때문에 주정차를 해도 무방합니다.

 

스쿨존 내 주정차 금지 시간은 오전 8시부터 ~ 오후 8시, 즉 08 : 00 ~ 20 : 00까지인데요. 위 시간대에 만약 스쿨존에서 주정차를 했다가 다목적 CCTV나 암행 순찰차량, 시민 제보로 찍히면

 

 

과태료를 12만 원 ~ 13만 원 내셔야 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했는데, 스쿨존 내라도 5분간은 잠깐 주정차할 수 있는 안심 승하차 존이 있기는 한데

 

모든 스쿨존 내에 이 안심 승하차 존이 있는 건 아니라서 초등학교 정문 반경 300m 내 도로에는 주정차하는 데 있어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스쿨존 속도위반 과태료

요즘 위의 스쿨존 내 주정차 금지 법안과 민식이 법 이후로 모든 스쿨존 내 30km짜리 속도위반 및 신호위반 과속 단속 카메라가 설치가 되었습니다.

 

스쿨존 내에서는 이렇게 과태료나 법적인 문제가 커지게 되는데, 스쿨존 내 속도위반을 하면 과태료도 더 많이 내야 할까요? 당연히 스쿨존 내에서 속도위반하면 더 많이 냅니다.

 

스쿨존 내 속도위반 시 일반 도로는 3만 원부터 시작하지만 스쿨존은 보호구역이기 때문에 따블이 돼서 6만 원을 냅니다. 아래에 제대로 정리해 드릴게요.

 

  • 20km 이하 위반 - 스쿨존 내 속도위반 시 6만 원
  • 40km 이하 위반 - 스쿨존 내 속도위반 시 9만 원
  • 60km 이하 위반 - 스쿨존 내 속도위반 시 12만 원
  • 60km 초과 위반 - 스쿨존 내 속도위반 시 15만 원

 

위의 기준대로 스쿨존 내에서 속도위반을 하면 과태료를 받는다 보시면 됩니다. 20km 이내 구간만 과태료가 따블이 되고 다른 구간은 몇만 원 더 붙는 수준이네요. 참고로 승합 차는 만 원 정도 더 붙고 벌점도 2배 정도 더 나옵니다.

 

오늘 이렇게 스쿨존 내 주정차 위반 문제와 속도위반 시 과태료는 얼마인지?에 대한 정보로 포스팅해 봤습니다. 추가로 다른 교통과 관련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아래 포스팅들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과속카메라 빨간불 '이거' 했으면 찍힌 겁니다.

자동차 검사 과태료 검사 안 받으면 이 정도 받습니다.

범칙금 과태료 차이 이거 모르면 면허정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