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 간짜장 차이 뜻, 이것도 모르고 드셨나요?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짜장 간짜장 차이 뜻, 이것도 모르고 드셨나요?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12. 13.

짜장 간짜장의 차이를 혹시 아시나요? 저도 몇 개월 전에는 짜장 간짜장 그런 거 가리지 않고 먹고 싶은 거 먹어 왔었는데요.

얼마 전에는 문득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짜장이랑 간짜장은 대체 차이가 뭐길래 메뉴를 나눠 놨지? 간짜장은 간을 좀 더 해서 간짜장인가?

이런 생각을 했었습니다. 저 같은 생각으로 짜장과 간짜장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 짜장 간짜장 차이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목차
1. 간짜장 만드는 법
2. 간짜장 뜻
3. 삼선짜장은 뭘까?
4. 쟁반짜장은 뭘까?

 

짜장면 간짜장 차이
짜장면 간짜장 차이

 

간짜장 만드는 법

짜장과 간짜장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간짜장 만드는 방법 먼저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짜장면 같은 경우에는 짜장 소스를 미리 만들어 두죠?

미리 만들어서 면 위에 붓는 방식으로 짜장면을 만듭니다. 하지만 간짜장은 이렇게 면 위에 소스를 붓는 형식으로 만들지 않는데요.


주문이 들어오면 똑같은 재료로 볶는데 단지 짜장면 소스처럼 물에다가 전분을 풀지 않고 오히려 춘장을 조금 더 넣어서 춘장 맛과 불맛을 더 가미해서 만드는 방법으로 간짜장을 만듭니다.

짜장면보다 간짜장이 맛이 좀 더 진하고 불맛이 나는 이유가 여기에 있었던 것이죠. 저는 개인적인 취향으로 짜장면보다 간짜장이 더 맛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가 불맛에 있었네요

 

 

간짜장 뜻

간짜장의 정확한 뜻은 물이나 육수를 부어서 만들지 않는 짜장을 간짜장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간은 뭐 간장이나 간을 더 했다는 뜻은 아니고

마를 건 자를 써서 간짜장인 것이죠. 간짜장은 짜장면의 일종이기는 하나 짜장면처럼 소스가 점성이 있지 않고 또, 불맛이 난다는 데 있어서


짜장면과는 구분을 하셔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저처럼 신선한 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짜장면보다는 간짜장이 입맛에 더 맞으실 겁니다.

짜장면은 미리 소스를 만들어 두기 때문에 야채가 숨이 죽어있지만 간짜장 드셔 보셨죠? 양파의 아삭함이 살아 있습니다.

 

간짜장 뜻
간짜장 뜻

 

삼선짜장은 뭘까?

짜장면 종류가 참 많죠. 어떤 중국 집에는 삼선짜장도 있습니다. 삼선짜장은 짜장면의 일종이기는 하나 재료부터가 다른데요.

닭고기나 돼지고기, 새우, 전복, 죽순, 해삼, 표고버섯, 위 재료들 중 3가지를 주재료로 하여 춘장에 볶아낸 것을 삼선짜장이라고 합니다.


위의 재료 중 3가지를 넣었다고 해서 삼선짜장인 셈이죠. 보통 삼선짜장은 해물을 많이 넣기 때문에 칼칼한 맛이 일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저는 개인적으로 삼선짜장 vs 간짜장 하라고 하면 간짜장을 고르겠네요. 해물을 별로 안 좋아하는 것도 있지만 이유는 없습니다.

 

 

쟁반짜장은 뭘까?

마지막으로 쟁반짜장은 또 뭘까요? 쟁반짜장은 짜장면의 한 일종이라고 할 수는 없고요. 단지 큰 쟁반에 3인 ~ 4인 정도가 먹을 만한 양으로 만들어서

먹는 짜장은 쟁반짜장이라고 합니다. 특별한 것 없이 큰 쟁반 위에 올려놔서 쟁반짜장이라 부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이렇게 짜장면과 간짜장에 대한 차이와 뜻에 대해 알려드렸고 짜장면의 일종인 쟁반짜장과 삼선짜장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습니다.

한 가지 더, 유니 짜장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유니 짜장은 일반 짜장면에 들어가는 돼지고기를 잘게 다져서, 갈아서 춘장에 볶아 먹는 짜장을 유니 짜장이라고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국화빵 칼로리, 풀빵을 먹어야 하는 이유

 

국화빵 칼로리, 풀빵을 먹어야 하는 이유

뜨끈뜨끈한 붕어빵 국화빵 풀빵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오늘 영하 -1도인데요. 바람까지 쌩쌩 부니까 더욱 국화빵 생각이 많이 납니다. 하지만 국화빵도 밀가루로 만든 음식이다 보니 칼로리

dhhdc1.tistory.com

임산부 율무차 먹어도 되나요? 같은 질문하지 마세요

 

임산부 율무차 먹어도 되나요? 같은 질문하지 마세요

임산부는 율무차 먹으면 안 됩니다. 이런 건 질문할 가치조차 없습니다. 예전에 한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임산부가 쓴 글에 댓글로 " 임산부들은 율무나 율무차 많이 먹어 ~ " 이런 게 댓글이 달리

dhhdc1.tistory.com

슈크림 붕어빵 칼로리 미쳤네 이거?

 

슈크림 붕어빵 칼로리 미쳤네 이거?

벌써 11월도 다 가버리고 겨울이 찾아왔네요. 겨울 하면 생각나는 음식, 뭐가 있으신가요? 저는 가장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겨울 음식 하면 붕어빵이 생각납니다. 추운 날에 호호 불면서 먹는 그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