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유턴 신고 하는 법, 벌금 벌점 정리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불법유턴 신고 하는 법, 벌금 벌점 정리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2. 8. 4.

불법유턴 신고하는 방법과 불법유턴을 했다가 단속에 걸리면 벌금과 벌점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들어 교통 법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근래에는 횡단보도 내 우회전 시 지켜야 할 교통 법규도 생겼는데요. 특히 불법유턴은 가장 많이 운전자들이 자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12대 중과실 중 하나입니다. 불법유턴은 블랙박스로도 신고가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되는데요. 오늘 이와 관련된 내용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불법유턴 시 벌금
2. 불법유턴 시 벌점
3. 불법유턴 신고하는 방법
4. 유턴 시 주의사항

 

불법유턴 신고
불법유턴 신고

▼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

 

▶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이거 모르면 세금 폭탄 맞음

▶ 음주운전 동승 방조죄 처벌 규정이 생겼습니다.

▶ 범칙금 과태료 차이 이거 모르면 면허 정지됩니다.

▶ 과속카메라 빨간불 '이거' 했으면 찍힌 겁니다.

 

불법유턴 시 벌금

불법유턴 시 벌금은 경찰관에게 현장에서 단속되느냐? 아니면 다른 운전자가 블랙박스로 신고하여 단속되느냐? 에 따라 벌금이 달라집니다.

만약 불법유턴을 하다가 경찰관에서 현장 단속을 당하면 일반 승용차는 6만 원의 벌금이 부과되고 승합차부터는 7만 원의 벌금, 오토바이와 같은 이륜자동차는 3만 원이 부과됩니다.

경찰관 현장 단속이 아닌, 다른 운전자가 블랙박스로 불법유턴을 신고하면 벌금이 더 높아집니다. 승용차는 9만 원이 부과되며 승합차부터는 10만 원, 오토바이 및 이륜자동차는 4만 원이 부과되죠.

그리고 여기에 스쿨존 같은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위와 같이 현장 단속 및 블랙박스로 신고당한다면 위의 벌금에 2배가 넘는 벌금이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승용차가 불법 유턴하다가 다른 운전자 블랙박스를 통해 신고당하면 18만 원이 되는 것이죠.

 

▶ 운전면허 벌점 소멸 기준, 조회, 없애는 방법 정리

▶ 횡단보도 초록불 우회전 이거 모르면 내년부터 보험료 할증

 

 

불법유턴 시 벌점

불법유턴하다가 단속 시 벌점은 어떻게 될까요? 불법유턴 벌금은 현장 단속 및 타 운전자로부터 블랙박스로 신고당해도 똑같이 신호지시 위반 명목이면 15점의 벌점이,

중앙선을 침범하여 불법유턴을 하면 12대 중과실에 해당되어 30점이라는 높은 벌점이 부과됩니다. 벌점이 40점 미만이면 1년 무사고, 무위반 시

벌점이 초기화되지만 40점이 넘으면 3년간 벌점이 사라지지 않으며 운전면허 정지라는 큰 징벌이 내려지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 운전면허 벌점 소멸 기준, 조회, 없애는 방법 정리

 

 

불법유턴 신고하는 방법

불법 유턴하는 차량을 블랙박스로 찍었고, 신고하고 싶다면 3가지 방법으로 불법유턴 차량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불법유턴은 벌금이 높기 때문에 멋진 상품권을 선물해줄 수 있는데요.

 

  • 경찰청 스마트 - 국민 제보
    • 상단 메뉴 ' 신고하기 ' -> ' 교통위반 신고 ' 로 신고 가능

경찰청 스마트 국민 제보 홈페이지 이동하기 ▶▶

 

  • 국민 권익 위원회 - 국민신문고
    • 민원신청으로 신고 가능

국민 신문고 홈페이지 이동하기 ▶▶

 

  • 행정안전부 - 안전신문고
    • 상단 메뉴 ' 신고하기 '를 통해 신고 가능

안전 신문고 홈페이지 이동하기 ▶▶

 

 

위의 세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할 수 있으며 스마트 국민 제보, 국민 신문고, 안전신문고 모두 앱도 있기 때문에 휴대폰으로도 쉽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근데 블랙박스 영상을 컴퓨터에서 다시 핸드폰으로 옮겨서 앱으로 신고해야 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PC로 신고하시는 게 더 편하실 겁니다.

 

▶ 신고하는 방법 좀 더 자세히 보러 가기

 

 

유턴 시 주의사항

유턴은 흰색 점선에서만 유턴할 수 있으며 아무리 바닥에 유턴 허용 구간이 있더라도 점선 이전, 황색 중앙선에서 유턴하면 무조건 단속 대상입니다.

또한 신호등 위의 보조 표지를 잘 보셔야 하는데요. 적신호 시 유턴 표시가 있는 곳에서 보조 표지를 못 보고 파란 불에 유턴을 하면 마찬가지로 이도 단속 대상이 됩니다.

불법유턴을 하다가 사고가 나면 거의 대부분 8 : 2 혹은 10 : 0으로 불법유턴 차량이 과실을 받으며 선행 차와 후행 차가 같이 불법유턴을 하다가 사고가 나면 후행 차량이 100% 과실을 책임져야 하는 부분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오늘 이렇게 불법유턴 신고하는 방법과 불법유턴 단속 시 벌금과 벌점은 어느 정도 되는지? 에 대해 정리해드렸습니다.

 

▶ 디젤차 규제, 이거 모르면 과태료 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 불법주차 신고 포상금 신고 앱 신고 방법 정리

 

불법주차 신고 포상금 신고앱 신고 방법 정리

불법주차 신고 포상금 관련 내용과 불법주차 신고 앱 사용법, 신고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불법주차로 인해 교통이 정체되고 막히는 현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불법주차

dhhd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