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리세이드 사이드스텝 달아야 되는지 안 달아도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이전에 타던 모하비가 사이드스텝이 달려 있던 차량이었고
9월 초에 출고한 펠리세이드 신형은 사이드스텝이 없이 출고를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드스텝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모두 다 알고 있는데요. 오늘 제가 사이드스텝에 대한 부분을 자세히 정리해드릴 테니 펠리세이드 출고할 때 사이드스텝 옵션 선택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펠리세이드 사이드스텝 장점
2. 펠리세이드 사이드스텝 단점
3. 사이드스텝 사제 가격
4. 전동 사이드스텝 필요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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펠리세이드 사이드스텝 장점
펠리세이드 출고 시 사이드스텝을 달았을 때 장점은 첫 번째로 연로하신 어르신분들이나 4세 ~ 10세 정도 되는 연령대의 자녀들이 타기에 안전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그런 뉴스가 종종 있었는데요. 80대 노인이 높은 차량에 올라타다가 손을 놓쳐 뇌진탕으로 돌아가셨다는 뉴스를 몇 번 봤습니다. 펠리세이드 같이 높은 SUV에 무릎이나 힘이 약한 어르신들, 아이들은 탑승 시 애로사항이 있기에 사이드스텝이 있으면 확실히 좋습니다.
두 번째로 차가 덜 더러워집니다. 사이드스텝을 한 번 밟고 올라타기 때문에 흙이나 먼지를 일차적으로 제거된 뒤 차에 탑승하니까 매트가 비교적 덜 더러워집니다.
세 번째로 문콕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이드스텝이 차량 옆 도장보다 많이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사이드스텝에 먼저 부딪혀서 문콕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차할 때 차 윗부분까지 사이드스텝을 밟고 쉽게 닦을 수 있습니다. 별도로 세차용 사다리가 없어도 사이드스텝을 밟고 닦으면 충분합니다.
펠리세이드 사이드스텝 단점
사이드스텝을 달았을 때 단점은 첫 번째로 디자인적으로 마음에 안 듭니다.(지극히 개인적), 사이드스텝이 달리면 하부가 뚱뚱해 보이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두 번째, 문콕 방지는 되지만 같은 SUV는 문콕 방지가 안 됩니다. 모하비 탈 때 싼타페만 되더라도 문짝이 높으니까 사이드스텝 위로 문콕이 되더라고요.
세 번째, 세차할 게 늘어납니다. 사이드스텝을 먼저 밟다 보니 가장 먼저 더러워지고 더러워지는 게 가장 먼저 눈에 띕니다.
네 번째, 유턴이나 골목 연석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사이드스텝은 툭 튀어나와 있어서 유턴이나 골목 주차 시 연석에 부딪혀 파손될 위험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릴 때 은근히 불편합니다. 탈 때랑 다르게 내릴 때는 발을 디디지 않아도 되는데 사이드스텝이 있으니 발을 멀리 뻗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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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스텝 사제 가격
저처럼 사이드스텝을 선택 옵션으로 안 달아도 나중에 사제로 달아도 됩니다. 오히려 사제가 순정보다 가격은 싼 구석이 있는데요.
순정이 계약할 때 35만 원이고, 사제는 사이드스텝 부품이 18만 ~ 20만, 공임비까지 30만 원 안 되는 가격으로 달 수 있습니다.
사제는 소음이 난다. 2명 이상 올라타면 부서진다. 이런 말도 있는데 그러면 사제 말고 순정으로 사셔서 공임비 주고 달으셔도 무방합니다.
전동 사이드스텝 필요할까?
문이 열리면 자동으로 튀어나오는 전동 사이드스텝은 차 하부 밑으로 들어가 있다가 나오기 때문에 전동이 아닌 사이드스텝과 달리 유턴 시 연석에 부딪히거나 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데요.
대신, 전동 사이드스텝을 달면 차량 하부에 들어가기 때문에 차체가 낮아집니다. 그리고 머드가드를 안 하면 금방 더러워지고 동절기에는 작동 시 끼익 끼익 소리가 날 수 있어서 윤활 방청제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 그리고 전동 사이드스텝이 달리면 4주 리프트가 되는 정비소가 아닌 이상 탈착을 하고 엔진오일이나 하부 수리를 받아야 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장점은 뭐 많죠. 편하고 사이드스텝이 저절로 내려오니까 신기하고 좁은 곳 주차 시 내리기 편하고 그런 장점들이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펠리세이드 사이드스텝 장점과 단점, 사제로 달면 가격은 얼마인지? 전동 사이드스텝을 꼭 필요한지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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