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내역서, 조회 방법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 조회 방법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0. 12. 28.

반갑습니다. 오늘도 부동산 관련 유용한 정보를 포스팅하려고 왔습니다. 오늘은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와 관련한 정보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파트 관리비는 사실 요즘엔 투명하게 공개하고 처리하기 때문에 관리비가 다른 곳으로 샌다거나 부정하게 쓰이는 그런일들은 잘 없습니다.


물론 아파트 기준이구요. 세대수 일정 미만인 오피스텔 관리비 같은 경우에는 관리비 내역을 100% 정확하게 고지할 의무가 없기에 세대수 일정 미만 오피스텔은 관리비가 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일정 세대수가 오피스텔 기준으로 200세대인가? 300세대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음.. 까먹었네요.




아무튼 오늘은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를 조회하여 많이 나오고 있는지? 다른 단지들에 비해 관리비가 저렴한지? 타 단지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 까지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릴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는 세부적인 관리비는 안나옵니다. 보통 공용관리비와 같은 장기수선충당금 포함 공용관리비만 조회되어 나오고 기타 본인들이 사용한 전기료, 가스사용 여부에 따라


평균 개별사용료가 상이할 수 있으니 개별사용료는 평균치 정도라 생각하시면 되고 공용관리비만 정확하게 산출된다. 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포털 사이트에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을 입력해서 사이트에 들어가줍니다. 그러면 메인화면에 주소를 입력하는 화면이 보일겁니다.



그곳에 자신이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를 조회하고싶은 단지를 검색해주면 됩니다. 그럼 창이 나오면서 아파트 관리비가 나올건데 보통 해당 월일은 조회가 안됩니다.


무슨 뜻이냐면 오늘이 12월인데 12월은 조회가 안됩니다. 다음 달 1월이 되어야 12월 관리비가 조회가 됩니다.


물론 또 추산하는 집계항목들이 바로바로 조회되진 않습니다. 보통 12월쯤 되면 9월달 공용관리비 집계내역이 구체적으로 나오지 바로바로 구체적인 집계항목들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두시구요.


저도 제가 사는 아파트의 관리비를 조회해봤습니다. 아래와 같이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가 나오네요. 꽤나 구체적으로 나옵니다.



여기서 보시면 아파트 단지의 타입별로 개별사용료, 공용관리비, 장기수선충당금이 집계되어 나오고 평균치도 계산해서 나오네요. 저는 15만 7,000원 정도 됩니다.


뭐 실제 납부했던 관리비와 유사하게 산출되네요. 물론 저는 남향에 속집이라 보일러를 씼을때 말고는 틀일이 잘 없어서 안틀었더니


13만 원 정도 나왔는데 개별사용료 포함 평균치는 15만 원 정도 되네요. 제가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개별사용 관리비에 따라 관리비가 상이할 수 있으니 이점 알아두세요.


이렇게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를 조회할 수 있고 그 밑에를 보시면 관리비로 사용한 항목들의 단가도 나옵니다.




예를 들어 단지 내 공용관리비 총 액을 주거면적별로 나눠서 평당 관리비 단가가 얼마인지? 그리고 이 단가가 주변 아파트와 비교했을때 비싼 수준인지? 싼 수준인지? 에대한 정보들도 나옵니다.


이런식으로 단가를 비교하고 타 단지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도 조회하여 다른 아파트와 우리 아파트의 관리비 차이도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이렇게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 조회 방법에 대해 설명드려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