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카메라 빨간불 '이거' 했으면 찍힌 겁니다.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과속카메라 빨간불 '이거' 했으면 찍힌 겁니다.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1. 11. 24.

요즘 과속카메라 단속이 참 많아졌죠. 경찰들이 매립식 과속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도 모자라 시내 곳곳에 60km 짜리 과속카메라, 그리고 학교 주변은 30km 과속카메라를 엄청나게 달아 놨습니다.

 

과속카메라를 다는 건 좋은데, 과속카메라를 달았으면 방지턱은 좀 없애 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데요. 아무튼 오늘 과속카메라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과속카메라에서 쏘는 빨간불은 신호위반이나 속도위반에 걸린 것인지? 등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과속카메라 단속 범위
2. 과속카메라 빨간불 번쩍?
3. 과속카메라 단속 기준
4. 과속카메라 찍히면 과태료는?

 

과속카메라 빨간불 번쩍
과속카메라 빨간불

 

과속카메라 단속 범위

과속카메라에서 빨간불이 번쩍하고 나오면 단속에 걸린 것인지?에 대해 알려드리기 전에 과속카메라 단속 범위, 단속 원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도로 위에 설치되어 있는 고정식 과속카메라는 아래에 잘 보시면 네모 칸 박스처럼 되어있는 센스가 다 그려져 있습니다. 2개씩 그려져 있고요. 첫 번째 센서를 밟고 다음 두 번째 센서를 밟았을 때 시간을 계산해서 속도를 측정하는 겁니다.

 

 

그래서 편법으로 아래 그려져 있는 센서를 안 밟고 옆으로 샤샥 지나가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렇게 가면 안 걸리는 게 맞습니다. 고정식 과속카메라는 센서를 밟아야 측정이 되거든요.

 

아무튼 고정식 과속카메라는 5m ~ 10m 정도의 간격을 두고 첫 번째 센서, 두 번째 센서를 밟는 시간을 계산해서 단속 여부를 측정합니다.

 

 

다음 도로 위에 달려있는 고정식 과속카메라 말고 도로 옆에 매립식으로 되어있는 이동식 과속카메라도 있는데요. 이동식은 레이저기 때문에 고가여서 항상 매립식 과속카메라가 있지는 않습니다.

 

경찰이 거기까지 이동해서 과속카메라를 넣고 측정을 시작하기 때문에 이동식 카메라라고 해서 무조건 과속카메라가 들어있지는 않다고 보면 되죠.

 

아무튼 경찰이 들고 가서 설치하는 이동식 과속카메라는 레이저를 통해 속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센서 여부와 관계없이 속도로만 보고 과속 여부를 측정합니다.

 

 

과속카메라 빨간불 번쩍

과속카메라가 달려있는 고정식 단속구간을 지나치는데 밤에 보면 과속카메라에서 빨간불이 번쩍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이건 과속에 걸린 걸까요?

 

만약 60km 구간에서 자신은 규정 속도를 지켜서 갔다고 생각됐는데 과속카메라에서 빨간불이 번쩍했다. 그럼 그냥 센서를 찍은 거라고 보면 됩니다. 과속에 걸린 게 아니죠.

 

 

과속카메라마다 다른데, 좀 오래된 과속카메라는 센서를 지날 때마다 빨간불이 번쩍하면서 찍기 때문에 규정 속도로 가나 과속을 하나 무조건 빨간불이 번쩍하고 나온다고 보면 되고요.

 

최신 과속카메라들은 보면 빨간불이 번쩍하지 않고 항상 빨간불이 켜져 있습니다. 자동으로 센서를 찍는 것이죠. 그러니까 과속카메라에 빨간불이 번쩍했다고 해서 너무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근데 확실히 과속한 상태에서 빨간불이 번쩍 한 거면 찍힌 게 맞을 수 있습니다.

 

과속카메라 빨간불 번쩍
과속카메라 빨간불 번쩍

 

과속카메라 단속기준

과속카메라 단속 기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 경우 있죠? 고정식 과속카메라가 달린 곳을 지나치는데 황색 불이 끝나고 잠깐 빨간불이 되었을 때 지나친 적 있으시죠?

 

황색 불이 끝난 후 잠깐 빨간불이 되었을 때 단속카메라를 지나쳐도 단속에 찍히지 않습니다. 황색 불 이후 빨간불이 되었을 때 2초 ~ 3초 정도는 카메라가 찍지 않기 때문이죠.

 

 

그리고 60km 속도 구간에서 애매하게 71km 정도로 지나쳤다. 이것도 안 찍혔을 수 있습니다. 과속카메라 단속 속도는 10km ~ 12km 정도는 오차를 두기 때문에 60km 단속 구간에서

 

71km ~ 72km 정도는 안 찍혔을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75km로 확실히 속도를 오버해버리면 무조건 단속에 걸리게 되죠. 참고로 저는 69km 정도로 지나갑니다.(단 한 번도 안 걸림)

 

 

과속카메라 찍히면 과태료는?
  • 20km 이하 과속 - 4만 원
  • 20km ~ 40km 이하 과속 - 7만 원, 벌점 15점
  • 40km ~ 60km 이하 과속 - 10만 원, 벌점 30점
  • 60km 초과 과속 - 13만 원, 벌점 60점

과속카메라에 단속되어 찍히면 다음과 같이 과태료가 부과되고 20km 이상으로 과속되면 그때부터 벌점이 붙기 시작하기 때문에 면허 정지나 취소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주정차 위반은 7만 원? 정도 했던 것 같네요. 참고로 주정차 위반 과태료는 귀찮게 가상 계좌 안 주고 직접 경찰서나 농협 같은 데 가서 납부해야 됩니다.

 

오늘 이렇게 과속카메라에 대한 이모저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추가로 교통 관련 범칙금, 과태료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과 다른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자동차 검사 과태료 검사 안 받으면 이 정도 받습니다.

범칙금 과태료 차이 이거 모르면 면허정지됩니다.

아파트 주차장 뺑소니 사고처리 해결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