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유효기간 확인 안 하면 폭발할 수 있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소화기 유효기간 확인 안 하면 폭발할 수 있습니다.

by 부동산을공부하자 2022. 5. 31.

소화기 유효기간을 확인하지 않고 사용했다가 소화기가 폭발하는 사고가 일어난 뉴스 기사를 접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여러 차례 오래된 소화기를 사용했다가 폭발하여

크게 다치거나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까지 한 기사를 몇 번 본 적이 있습니다. 또한 저는 군대에서 소방병으로 보직을 받았었고 소화기의 위험성을 그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소화기에 대한 정보, 유효기간 및 버리는 방법, 구매 방법, 관리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소화기 유효기간, 폭발?
2. 소화기 구매하는 곳
3. 소화기 버리는 법
4. 소화기 관리하는 방법

 

소화기 유효기간
소화기 유효기간

▼ 함께 보면 좋은 관련 정보들 ▼

 

주임원사 월급, 연금, 계급 파워는 어느 정도 될까? ◀◀

타 지역 종량제 봉투 내 지역에 사용할 수 있을까? ◀◀

불법주차 신고 3초 만에 간단하게 합시다. ◀◀

 

소화기 유효기간, 폭발?

소화기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보통 많이들 아시는 소화기는 대부분 분말 소화기고, 항공 쪽에서는 할로겐 소화기라고 비싼 소화기를 사용하며, 간혹 어떤 곳은 가스 소화기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늘 소화기 유효기간은 분말 소화기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분말 소화기 유효기간은 소화기의 무게, Kg 수에 상관없이 대부분 8년 ~ 10년이며, 소화기 제조 업체마다 다르지만

유효기간이 적혀 있는 소화기는 해당 유효기간이 맞다고 보시면 되고, 유효기간이 없는 소화기라면 8년 ~ 10년이 유효기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제조일자가 2015년이면 최대 2025년까지는 사용이 가능하다는 얘기죠. 단,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한 10년은 관리를 주기적으로 해주는 소화기를 뜻합니다. 관리가 되지 않은 소화기는 5년 이상만 되어도 분말이 굳기 때문에 웬만하면 사용을 지양해 주시는 게 좋고, 관리가 된 소화기라면 10년, 그 이상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화기를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게끔 소화기 관리하는 방법은 아래 문단에서 알려드릴 테니 천천히 읽어 내려오시면 되겠습니다.

 

 

소화기 구매하는 곳

최근 소방관을 사칭하여 소화기를 구매하게 만드는 수법을 통해 불법판매를 하는 사람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소화기는 굳이 개인을 통해 구매하지 않으셔도 되고요.

소방서는 더더욱 소화기를 판매하지 않으니 소방관을 사칭한 소화기 불법판매에 당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소화기는 요즘에는 비교적 쉽게 구매하실 수 있는데요.

인터넷에 소화기만 쳐도 분말 소화기, 할로겐 소화기, 투척용 소화기 등 다양한 소화기를 구매하실 수 있으니 화재에 대비해서 하나 장만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소방장비 용품점에서 구매를 했고 가끔 대형마트에 소화기를 파는 곳도 있긴 합니다. 저는 기름 화재 빼고 다양한 곳에 사용되는 ABC 분말 압축식 3.3kg 소화기를 2만 원에 구매했네요.

 

 

소화기 버리는 법

유통기한이 오래되었고, 관리를 하지 않은 상태에 5년이 지난 소화기는 과감히 버리시길 바랍니다. 폭발할 수도 있는데요. 버리는 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오래된 소화기가 왜 터지는지?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분말 소화기에는 가압식 소화기와 축압식 소화기로 나뉩니다. 가압식은 압력 게이지가 없으며 꽤 오래전에 제조된 소화기라는 것에 축압식 소화기와 차이가 있으며 대부분 터지는 소화기는 가압식 소화기입니다.

분말 소화기는 가스 분출 압력으로 분말을 밀어내어 분사를 하게 되는데 가압식 같이 오래전에 생산되어 용기가 깨졌거나 녹슨 상태라면 분사 시 가스 분출 압력을 견디지 못해 용기가 터지는 겁니다.

가압식만 이런 식으로 터지고 축압식은 오래되면 가스가 빠져서 분말이 분사되지 않습니다. 아무튼, 오래된 소화기가 왜 위험한지 알려드렸고, 소화기 버리는 법은 간단합니다.

2,000원짜리 폐기물 스티커 붙여서 쓰레기장에 버리거나 소방서에서는 공짜로 오래되거나 노후된 소화기를 수거해 폐기해 주고 있기 때문에 소방서에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소화기 관리하는 방법

10년이 넘은 가압식 소화기는 웬만하면 버리시고요. 축압식 소화기는 다음과 같이 관리하세요. 관리를 해야 가스가 빠져나가지 않아 나중에 소화기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으며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한 달에 한번 주기적으로 소화기를 거꾸로 돌리면서 분말이 잘 아래 위로 섞이게 해 주세요. 분말이 계속해서 바닥에 깔려 있으면 딱딱하게 굳어 나중에는 아래 위로 흔들어도 약제가 섞이지 않고 나중에 실제 화재 발생 시 분사도 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압력게이지를 체크해 주세요. 압력게이지는 보통 중간 초록색 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압력게이지 상 압력이 노란색까지 가있다면 압력이 많이 빠진 상태이기에 웬만하면 바꿔 주시는 게 향후 화재 발생 시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서늘한 곳에 보관해 주세요. 습기나 햇볕에 장기간 노출되거나 밖에 비치할 경우 모진 풍파에 소화 용기가 녹슬면서 가스가 세어 나가 압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소화기 유효기간 및 폐기 방법, 구매하는 곳, 폭발하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포스팅

 

▼ 디젤차 규제, 이거 모르면 과태료 내야 합니다 ▼

 

디젤차 규제, 이거 모르면 과태료 내야 합니다

디젤차 규제와 해결 방법, 디젤차 관리하는 방법 등 간단한 디젤차와 관련된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벌써 미세먼지의 계절인 봄이 다가왔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해지면 정부나 지자체에

dhhdc1.tistory.com

 

 

댓글